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튼튼한 내 주식이 아무 이유없이 급락했다?

by lovefund이성수 2015. 5. 20.

튼튼한 내 주식이 아무 이유없이 급락했다?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증시를 살펴보다보면, 참 좋은 종목인데 아무이유없이 주가가 크게 하락하는 경우를 목격하게 됩니다. 회사 경영상태가 않좋은 기업이라면 그 이유 때문이라고 볼 수 있지만 건실하고 저평가된 내 보유 종목이 10%가까운 급락이 발생되게 되면, 마음 속에서는 여러가지 잔념들이 떠오르게 됩니다.

 

 

ㅇ '오빠? 내가 왜 화났는지 몰라?'처럼 느껴지는 내 주식의 급락

 

인터넷 상에서 화재가 되는 주제 중에는 연인관계에서 나타나는 사랑싸움에 관한 이야기가 자주 언급되곤 합니다. 그 중에서도 남자분들 입장에서는 가장 어려워하는 난제 중에 하나는 바로

"오빠? 내가 왜 화났는지 몰라?"라는 애인의 발언입니다.

 

[이유를 찾기 어려울 때, 여러가지 잔념들이 떠오른다. 원사진 : pixabay]

 

하지만 여자분들의 마음과는 달리, 남자친구는 그 마음을 알 수가 없고 답답하기 그지 없습니다. 여러가지 잔념이 떠오릅니다만, 답은 떠오르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처럼, 어제까지는 참 우량하고 저평가되어있고, 참 착한 주식이었던 나의 포트폴리오들이 오늘 갑자기 10%가까이 하락하게 되면 여러가지 생각들이 머리속에 스치고 원인을 찾기 위하여 뉴스를 찾아보지만 뉴스나 루머도 없습니다. 마치 오늘 갑자기 마음이 상해 있는 여자친구를 보듯, 답을 찾지 못해 발만 동동 구르게 됩니다.

 

"혹시... 무슨일이 있는거 아니야?"

 

 

ㅇ 1분기 실적 발표 효과, 그런데?

 

이번주 월요일부터 오늘 수요일 오전장까지 종목 중에는 아무 이유없이 우량하고 저평가된 건실한 종목들이 제법 큰 폭의 낙폭을 만들고 있습니다.

왜? 이런 현상이 이번주에 발생된 것일까?

 

가장 직접적인 이유는 지난주(5월 15일)까지 이어진 1분기 실적발표를 원인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1분기 실적이 악화된 기업들의 경우 실적 악화에 따른 실망감에 매도물량이 이번주 초반에 일시에 쏟아지면서 해당기업들의 주가를 억눌렀고, 1분기 실적이 좋아진 기업들은 실적이 주가에 선반영되었다는 심리와 함께 차익실현 매물이 쏟아지며 이번주 초반 주가 급락이 발생되었습니다.

 

[1분기 실적 호전이 있었던 D모기업은 오히려 수요일에 깊은 하락이 발생]

 

즉, 실적이 나빠져도 주가가 빠지고 실적이 좋아져도 주가가 빠진 아이러니한 상황이 시장 전체에 1분기 실적 발표 이후에 발생되었습니다.

애인의 마음 속을 알 수 없는 것처럼, 좋은 소식에도 울고 나쁜 소식에도 우는 주가 흐름을 보다보면 답답하기 그지 없습니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된 것일까?

 

 

ㅇ 실적 발표 이후 대규모 자금들의 포트 변경이 진행 된 듯

 

1분기 실적 발표 이후 기관이든, 외국인이든 또는 개인투자자 자금 중 굵직한 자금들 사이에서 포트폴리오 교체가 진행 된 것으로 추정되는 흐름이 목격되었습니다.

특히 월요일과 화요일에는 중소형주/코스닥 시장에서 빠지는 종목들은 크게 빠지고 상승하는 종목들은 급등하는 현상이 목격되었습니다. (시장 지수 등락률은 오히려 완만한 상승이었지요)

전형적인 포트폴리오 교체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들입니다.

 

자금을 운용하는 주체에 따라 종목 선정 기준이 틀리지만, 이번 1분기 실적 발표 이후 투자 기업들에 대한 실적 정보를 갱신하고 포트폴리오 추출에 반영을 하면서 기준에 맞지 않는 종목들은 대량으로 매도하면서 주가 급락이 발생하고, 반대로 포트폴리오 편입이 결정된 종목에는 공격적인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주가 급등을 유발시킨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시장 전체로는 지수에는 영향이 없지만 종목 단위에서는 급등락이 발생되었고, 참 좋은 종목들 중에도 큰 폭의 주가 하락이 발생되게 된 것입니다.

 

 

ㅇ 좋은 종목인데 아무 이유 없이 주가가 크게 빠졌다면, 오히려 기회!

 

이 과정에서 참 좋은 종목인데 억울하게 하락한 종목들도 많이 발생되었을 것입니다.

작년대비 실적도 늘었고 주가가 제대로 올라가지도 않았는데 큰 폭의 주가 하락이 이번주 초반에 발생되었다면 오히려 기회가 될 종목입니다.

 

특정 운용주체에서 기준에 맞지 않아졌기에 버려졌지만 내실이 참 좋은 종목은 억울한 주가 하락 이후에는 강력한 되돌림 반등이 나타납니다. 저가 매수를 노렸던 투자자들이 좋은 종목을 좋은 가격으로 매수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내가 보유한 종목이 참 좋은 종목인데 아무이유없이 하락을 하였다면 또는 실적이 악화되었지만 심각한 수준이 아닌데도 크게 하락하였다면, 무리하게 매도하실게 아니라 마음 편하게 보아주시면서 차분 해 지기를 기다려주시는 마음의 여유가 필요합니다.

 

마치, 여자친구가 화장색을 조금 진하게 한걸 몰라봤다고 화나있다한들 그 이유로 바로 헤어지는 것은 아니니 말입니다.

 

2015년 5월 20일 수요일

lovefund이성수 올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