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서적 후기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사경인 회계사-

by lovefund이성수 2017. 3. 4.


요즘 회계한 관련 책을 자주 읽고 있습니다. 주식투자에 있어서 본질적인 부분은 기업 회계에서 나오기 때문이지요.

특히 2011년 IFRS 국제회계기준이 본격적으로 적용되면서, 저 또한 회계 지식에 대한 갈증이 커졌던 차에 최근 회계관련 좋은 책이 많이 나와 읽고 있습니다.

지난번에는 "이것이 실전 회계다"(김수헌,이재홍저)를 읽었고 그 후기를 남겨드렸습니다.

책 한권에 초급,중급,고급 회계가 모두 녹아있다보니 난이도가 제법있는 책이었지요.


이번에 제가 읽은 책은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라는 강렬한 제목의 책으로 증권가에서 직원 교육으로 유명한 사경인 회계사가 저술한 책입니다.

이 책은 다른 회계관련 책들과는 달리 주식투자를 직접적으로 타겟으로하여 써진 책이다보니 회계관련 지식 중 정말 중요하게 투자에 필요한 회계지식을 적고 있습니다.


보통 회계사들의 경우 주식투자를 아예 안하거나 어설프게 하다가 손실을 경험한다합니다.

기업 회계를 너무 잘 알다보니 모든 재무제표가 지저분해 보이기에 주식투자를 안하는 경우도 있고, 회계지식은 충분하지만 다른 일반 개인투자자처럼 투자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지요.


그런데 사경인 회계사의 이 책에서는 주식투자에 꼭 필요한 실전 회계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주식투자를 제대로 모르면 쓸 수 없는 살아있는 지식들을 적었다는 것을 책을 읽으면서 여러군데에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책은 크게 두 파트로 구분 됩니다.

첫번째는 회계지식을 통해 주식시장에서 실패하지 않기 위한 방법(어떤 기업을 피해야하는가)

두번째는 회계지슥을 활용하여 가치투자 방법 (어떤 기업에 투자해야하는가)


이 책이 출간된지 얼마 안되었기에 상장되어있는 기업들을 날카롭게 분석하여 투자할만한 대상인지 독자로하여금 다시한번 분석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예를들어 바이오,헬스케어,제약 그리고 삼성전자....)

분식회계 가능성, 기업 생존 가능성 그리고 기업의 적정한 주가수준(S-RIM,사경인-잔여이익평가모형?)을 종합하여 투자 지식을 책 한권으로 크게 높이실 수 있다 생각합니다.


책의 난이도는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술술 읽을 수 있을 정도였고, 책 주요 항목 마디가 독자가 읽다가 지칠 즈음에 한번씩 끊어주면서 책을 읽는데 전혀 부담을 느끼지 않으실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책을 읽으시다보면 왜? 회계지식이 투자에 필요한지 실감하게 되실 것입니다.

결국 기업 가치는 회계에 녹아있기에 말이죠.


2017년 3월 4일 토요일

lovefund이성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