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주가지수의 상승세 지속, 과연 두려워해야할까?

by lovefund이성수 2017. 5. 26.
주가지수의 상승세 지속, 과연 두려워해야할까?

이번달에만 주가지수가 월봉으로 6%이상 상승하였습니다. 갑자기 시장이 상승하다보니 단기 상투가 아닌가라는 두려움을 가지고 계신 투자자분들도 많이 계시더군요. 특히 요즘 필자가 앞으로 1년도 훨씬 뒤에 나타날 수 있는 과열기에 대한 마음의 준비를 미리 가지자는 글을 썼더니, 앞뒤 문맥 다 자르고, 주식시장이 상투라고 해석하는 분도 계실정도입니다.

어쩌면, 장기 횡보장 후에 처음으로 이런 큰 지수 반등이 나오니 두려운 마음이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섭리이겠습니다만, 과연 무조건 부정적으로 보아야할지에 대해서는 한번 정도는 과거 지수를 분석 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ㅇ 기술적 지표 신호식 하나를 HTS 차트에서 만들어 보다.

 

종종 언급드립니다만, 거의 대부분의 증권사HTS에 차트에는 시스템트레이딩 모듈이 장착되어있어서 사용자가 직접 식을 만들어 지표를 만들거나 매매시그널 혹은 강세/약세 영역 또는 조건에 맞는 지점을 찝어주는 신호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2000년대 초반, 증권사HTS에 이런 시스템트레이딩 차트가 본격적으로 창착되던 시기에 프로젝트를 참여하고 직원교육을 했었기에 종종 자료를 분석할 때 이 차트식들을 사용하곤 합니다.

 

그래서 한번 만들어보았습니다. "월봉으로 5%이상 상승했던 시기를 찾아라"라는 명령식을 말입니다.

 

[HTS에 있는 시스템트레이딩 차트 식으로 5%이상 월간 상승한 시기를 찾아보다]

 

 

그렇게 찾아보니, 2010년 이전에는 1년에도 몇번씩 있었던 주가지수 월간 5%이상 상승 현상이 2012년에는 1월을 빼고 한번도 없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만으로 6년이 넘는 시간 주식시장이 횡보장에 갖히면서 주가지수가 5%이상 월간 상승했던 현상이 사라졌던 것입니다.

 

이런 오랜 기간의 횡보장 끝에 올해 5월 주가지수가 6%이상 상승하니, 사람들에게는 너무도 어색한 상승이었고 그러다보니 "너무 많이 올랐으니 상투다!!!"라는 생각을 하는 것은 심리적으로 자연스러운 현상이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과거 주가지수가 월간으로 5%이상 상승하였을 때 다음달 주가지수는 어떤 행보를 보였을까요? 

사람들의 생각처럼 다음달 무조건 폭락했을까요?

 

 

ㅇ 주가지수가 월간 5%넘긴 이후, 오히려 상승한 경우가 더 많았다.

 

1990년 1월부터, 2017년 5월까지 5%이상 주가지수 상승한 횟수를 조사하여보았습니다. 총 73회 있었습니다. 대략 27년간의 시간이니 1년에 2~3번은 주가지수 5%이상 상승이 있었던 것입니다.

이 중, 이번 5월달을 제외하면 72회의 사례 중에서 다음달 주가지수 등락을 분석하여보았습니다.

 

72회의 사례 중, 42회 즉 58%의 비율로 다음달 상승세가 이어졌고, 나머지 30회(42%)는 지수가 하락하였습니다.

 

사람들의 예상과 달리 5%이상 크게 지수가 월간으로 상승한 이후 다음달에 지수가 상승했던 비율이 58%로 제법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평균 등락률은 1.4%를 기록합니다.

2000년 이후로 기간을 줄여보면, 더 높은 비율로 상승세가 이어졌던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총 42회의 지수 5%이상 월간 상승을 보였던 경우 중 27회(64%)가 상승으로 다음달을 기록하였습니다.

 

일반 사람들의 생각과는 달리 제법 높은 비율로 크게 지수가 상승한 달, 차월에도 상승세가 이어졌던 것입니다.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모멘텀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주가지수가 중요한 지수대를 높은 상승률로 돌파하게 될 경우에는 추세가 강화되면서 상승추세가 지속되는 것입니다. 이런 현상이 2012년 이후 횟수로 6년 이상 볼 수가 없었으니 투자자들에게는 이번 2017년 5월 달의 상승률이 생소할 수 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물론, 이번 5월에 지수가 크게 오르고 다음달에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하락이 발생했을 때 과연 두려워해야할까요?

만약 증시가 조정세가 나타난다면 오히려 밸류에이션은 낮아지게 될 것이고,

이번에 사지 못했던 투자자들은 주가지수가 낮아지면 얼씨구나라며 저가매수에 뛰어들텐데 말입니다.

 

2017년 5월 26일 금요일

lovefund이성수(CIIA,국제공인투자분석사 & KCIIA,한국증권분석사회 회원)

#모멘텀 #주가지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