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현재 주식시장의 위치는 어디일까? 그리고 개인투자자의 방향은?

by lovefund이성수 2017. 6. 26.

현재 주식시장의 위치는 어디일까? 그리고 개인투자자의 방향은?

주식시장은 살아있는 생명체처럼 태어나고 성장하였다가 병들고 무너지기를 반복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설명할 때 우라가미 구니오는 주식시장을 4계절로 표현되기도 하고, 코스톨라니는 계란 모양을 비유하여 설명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현재 주식시장의 위치를 가늠하기란 쉽지 않지요.

그렇다면 현재 한국 주식시장의 위치는 어디에 있을까요? 그리고 개인투자자들은 투자 전략을 보아야할지 오늘 글에서는 이야기드리고자 합니다.

 

 

ㅇ 현재 한국 증시는 겨우 "상승시작" 그리고 증시 순화 4단계 관점에서 보면

 

주식시장의 국면을 크게 4단계로 나누어 상승시장, 상승피크, 하락시장, 하락마지막으로 생각 해 보면, 상승을 시작하는 국면에는 공통적으로 금리가 저금리에서 조금씩 인상되고 기업들의 실적들이 서서히 회복되어가는 모습이 나타납니다.

 

근간에 한국증시 입장에서보자면 기업들의 실적은 개선되어지고 있고 금리도 이제는 상승하려하는 국면이란 점에서 현재 주식시장은 상승을 시작하려는 과정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 주식시장이 아직도 저평가된 국면에 머물러 있고 군중심리는 과열은 커녕 아직도 미지근한 상황도 아니다보니 밸류에이션 그리곳 투자심리 모든 측면에서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의 4단계와 트레이딩 방법들의 특징, 자료 : lovefund49차 오프세미나]

 

 

7년간의 횡보장 후 상승을 시작하는 지금, 주가지수 사상 최고치라 하지만 아직도 가야할 길은 많이 남아있는 지금입니다. 이런 분위기에서 주가지수는 고점을 높이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는 지금, 그렇다면 시장을 끌어올리는 원동력은 어디에서 나오고 있는 것일까요?

이를 이해하기 위하여 주식시장의 4단계와 그에 따른 트레이딩 방법들을 특징지어 정리하여보았습니다.

 

일단 가치투자자들의 경우는 하락마무리 단계와 상승 시작 단계에서 저가 매수를 꾸준히 이어갑니다. 간단히 생각 해 보더라도, 시장이 충분히 하락한 이후에는 싸진 주식이 많기 때문에 가치투자자들이 저가 매수를 시작하게 되고 이러한 매수세는 저평가된 종목들이 부족해질 때까지 지속됩니다.

그러하기에, 하락마무리 단계와 상승시작 국면에서는 가치투자자들의 매수세가 집중되는 시기입니다. (그러다 상승피크와 하락시작 단계에서는 가치투자자들이 매도를 하면서 차익을 실현하여 갑니다.)

 

두번째로 모멘텀 투자자 관점에서 보겠습니다.

모멘텀 플레이어들은 글로벌지수/업종지수/종목 단위 등 다양한 관점에서 모멘텀이 있는 증권을 매수하고 모멘텀이 사라지면 매도하는 투자자들입니다. 중장기 모멘텀 플레이어도 있고 초단기 모멘텀 플레이어가 있는 등 워낙 다양한 케이스의 투자자들이 존재하지요.

공통적으로 모멘텀 투자자는 가격이 상승해야만 상승추세를 따라가게 됩니다. 그러하기에  가치투자자보다는 추세가 확인된 이후인 상승시작과 상승피크 단계에 매수세에 가담하게 됩니다.(그리고 하락시작과 하락마무리 단계에서는 매도 포지션을 취하지요)

 

 

ㅇ 지금 시장은 모멘텀+가치투자자가 동시에 매수 : 추세를 타고 가야!

 

위의 표와 설명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현재 한국 증시는 상승 시작 시점이란 측면에서, 가치투자자와 모멘텀 투자자 모두에게서 매수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증시에서는 주가지수를 이끄는 대형주 쪽에 모멘텀 자금이 몰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매수세가 강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이 시점에서 투자자들이 가져야할 투자 관점은 무엇일지에 대하여 생각 해 보겠습니다.

그것은 바로, 추세를 타고 가야한다는 점입니다.

 

투자자들의 매매 방식을 가치/모멘텀으로 구분하는 방식 외에도 추세추종 방식과 역추세 매매 방식으로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추세 추종 방식은 중간에 매도하지 않고 최대한 수익을 취하는 투자 형태이고, 역추세 매매 방식은 주가가 하락했을 때 싸게 사서, 조금 올라오면 매도하는 투자 방식입니다.

 

역추세 매매방식의 경우는 하락장이 시작될 때 눈에 띄게 상대적으로 높은 투자 성과를 만듭니다.

2008년 금융위기 초반, 2000년 IT버블 붕괴 초반에 이런 역추세 매매 방법이 하락장 속에서 승률도 높고 이익도 은근히 많이 발생하면서 선전하였습니다. (극단적인 역추세 매매의 케이스는 하한가 벗기기 입니다. 하한가 물량이 사라질 때 매수, 일정반등 후 매도)

하지만 상승장에서는 이런 역추세 매매전략이 작은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을 지언정, 추세를 타고가는 전략에 비하여 큰 수익을 만들지 못합니다.

 

앞으로의 시장을 보실 때 이 점을 중요하게 보셔야 합니다.

투자 방식 중에 역추세 매매 방법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시장대비 혹은 다른 투자 방법대비하여 성과가 부진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눈앞에 작은 이익만 취하다 큰 이익을 놓치는 격의 상황이 상승장 초기에 자주 나타날 것입니다.

 

역추세 매매 방식에 대하여 필자가 오늘 글에서 집중적으로 주의를 당부드리는 이유는 개인투자자의 많은 수가 무의식 중에 역추세 매매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나는 아닌데?"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습니다만, 잠깐 일반적인 개인투자자의 매매 방식을 떠올려 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개인투자자는 주식을 매수할 때 상승할 때 사지 않고 주가가 눌릴 때 매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다 예상대로 주가가 내려오고 매수하게 된 뒤 기가막히게 턴어라운드하여 상승하게 되면 상승추세를 타고 가지 않고, 5~10%수준에 이익에 만족하게 매도합니다. 이 방법이 바로 역추세 전략 그 자체입니다.

 

따라서, 앞으로의 시장이 상승시작에서 오랜 기간 후에 상승피크로 달려간다는 측면을 생각 해 보자면, 일반적인 개인투자자의 역추세 매매 방식은 다시한번 생각 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오히려, 저평가된 가치주가 주가 추세가 붙었을 때 일정기간 계속 보유하거나 모멘텀이 붙은 종목군,업종군,지수 등을 모멘텀이 꺽일 때까지 들고가는 추세추종 전략이 앞으로의 시장에서 빛을 내어줄 가능성이 큽니다.

 

시장의 4단계 국면을 생각 해 본다면, 왜? 추세 추종 관점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찾을 수 있겠습니다.

 

2017년 6월 26일 월요일

lovefund이성수(CIIA,국제공인투자분석사 & KCIIA,한국증권분석사회 회원)

#추세추종 #증시사계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