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조정장의 기간을 어느정도 생각 해야할까.

by lovefund이성수 2017. 9. 8.
조정장의 기간을 어느정도 생각 해야할까.

은근히 지루한 듯한 조정장이 지난 여름 이후 지속되고 있습니다. 7월 말부터 조정장이 시작되었으니 한달 보름여 되어갑니다. 여기에 올해 상반기 내내 지속된 차별화 장세 속에 상대적 박탈감까지 쌓이다보니 왠지 모르게 조정장이 길게 느껴지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투자심리가 다급해지기도 하고 그런 다급함 속에 만들어지는 감정적인 투자 판단들도 관찰되고 있는 요즘 증시 모습입니다.

그런데, 조정 기간을 과거 수준으로 생각하면 오히려 이번 조정 기간을 담담하게 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ㅇ 8개월 연속 주가지수 상승 후에 찾아온 조정이다보니...

 

7월달 주가지수가 2400p를 넘으며 마감하면서 작년 12월부터 시작된 8개월 연속 상승 행진의 기록이 세워졌습니다. 하기사 연속 상승 개월수는 이번 7월까지의 상승이 한국증시에서는 전무후무한 기록입니다. 86년에 6개월 , 2002년에 6개월, 2007년에 6개월 연속 상승이라는 기록이 있었습니다만, 아무리 강세장이었다하더라도 8개월 연속 상승은 처음이었지요.

 

그래서일까요? 8개월 연속 상승이라는 관성이 남아있다보니 두달이 되어가는 조정은 은근히 큰 스트레스로 시장 참여자들에게 느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비슷한 케이스가 2002년 3월까지의 6개월간의 상승장 후에 찾아온 4개월 연속 조정이 있겠습니다. 그 4개월 동안 주가지수는 20%하락하면서 심리적 공황상태 만들었고 그 분위기는 2003년 3월까지 지속되었었지요.

 

그런데 이번 조정 폭은 아직까지는 심각한 수준은 아닙니다. 7월달에 최고치 2453p대비 8,9월달 최저 수준은 겨우 5%정도 하락한 수준입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드린바처럼 8개월 연속 주가지수 상승이라는 관성이 무의식에 남아있다보니 작은 조정폭도 투자자들에게는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오히려 마음을 조금 여유롭게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ㅇ 대략 3~4개월의 조정 케이스는 은근히 많았다.

 

[85년 이후 월단위 연속 하락 횟수]

 

1985년부터 현재까지 종합주가지수가 3개월 연속 조정세를 보인 횟수를 살펴보면 25번 관찰되었습니다. 32년 동안 25번이니 1년에 한번 혹은 1년 3개월 정도마다 한번씩은 3개월여의 조정이 발생했던 것입니다. 4개월 연속 조정이 발생한 횟수는 13번 발생하였습니다. 대략 2년 반정도마다 한번씩 발생한 셈인 것이지요.

 

은근히 조정 기간이 3개월~4개월여 지속된 약세장은 자주 있어왔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2016년 6월에 3개월 연속 하락, 2016년 1월에 3개월 연속 조정, 2015년 8월에 4개월 연속 조정이 있을 정도로 가까운 과거에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정장이 찾아올 때마다 투자자들은 투자심리가 심하게 흔들렸고 그 때마다 투자자들은 하루하루 갈등하다가 자신의 투자원칙을 버리는 일들이 비일비재하였습니다.

자주 강조드려왔습니다만 이번 8,9월 조정기에도 투자심리가 무너져 투자원칙에 대한 회의감을 느끼는 투자자분들이 은근히 많다는 것을 온라인상에서 SNS상에서 그리고 주변에 개인투자자들 사이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었습니다.

 

 

ㅇ 조정 후 가치투자는 더 큰 기회가 찾아오기에...

 

 조정기간이 2개월,3개월,4개월 ... 시간이 흘러가면 흘러갈 수록 가치투자를 표방했던 투자자들도 포기하기 시작합니다. 어쩌면 사람들의 자연스러운 심리적 반응이겠지요.

아이러니하게도 끝없이 추락할 것처럼 보이는 단기 조정장이 끝나고나면 가치투자 종목들은 언제 그랬냐는 듯 제 값을 찾아 바로 상승하여 답답했던 수익률 흐름을 생각보다 빨리 회복시켰습니다.

 

[2009년 이후 연구용 가치투자 포트(자산배분적용)의 수익률 추이]

[청색선 : 가치투자 포트(자산배분적용), 적색선 : 종합주가지수, 자료 : lovefund연구자료]

 

 

위의 자료는 자산배분전략(lovefund이론현금비중)을 적용한 가치투자 포트의 수익률을 2009년 2월부터 주기적으로 종목을 리밸런싱하여 수익률을 추적해온 자료입니다. (현재 시점에서 종목을 뽑은 것이 아니라, 2009년부터 주기적으로 종목을 뽑아 수익률 추적)

가치투자 포트도 주가지수 흔들림처럼 등락이 있어왔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2015년에 5개월 연속이라는 기간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연구용 가치투자 포트는 조정 후 언제 그랬냐는 듯 수익률을 회복하고 꾸준히 우상향하는 흐름을 걸어왔습니다.

 

오히려 조정장 후에 더 괄목할만한 성과를 만들었던 것이지요.

이런 경험을 가지고 있기에 필자의 경우는 조정장을 되려 반갑게 느껴질 정도입니다. 하지만 조정장이 익숙하지 않은 투자자의 경우는 혹은 이번 8개월 연속 상승에 익숙해진 투자자의 경우는 이번 조정장이 불편하게 느껴질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필자는 오늘 금요일 글에서 이렇게 정리하며 글을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시장에 소음이 넘쳐나더라도 이번 조정장, 마음 편하게 보시고 덤덤하게 대하시면서 자신의 투자원칙 흔들리지 않도록 마음 단단히 잡으셔야하겠습니다.

 

2017년 9월 8일 금요일

lovefund이성수(CIIA charter Holder & KCIIA,한국증권분석사회 회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