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조정장이 마무리 될 때, 유독 대형주가 강한 이유에 대하여

by lovefund이성수 2017. 9. 18.

조정장이 마무리 될 때, 유독 대형주가 강한 이유에 대하여

8월부터 대북리스크로 지속되던 조정장이 서서히 마무리 되어가는 분위기입니다. 주가지수가 다시 2400p안에 들어올 정도로, 시장은 크게 반등하고 있습니다만 그 안에 내용을 보면 무언가 아쉬움이 남지요. 바로 대형주가 더 크게 상승하면서 주가지수의 상승세가 두드러지는 현상이 조정장이 마무리 될 때마다 관찰되곤 합니다.

그렇다면, 왜 조정장이 마무리 될 때가 되면 유독 대형주 중심의 장세가 나타날까요? 그 이유를 공매도에 단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ㅇ 공매도 : 구조적으로 손실은 무제한

 

공매도는 고정관념상, 주식시장에서 악의 축으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과거 20세기 초반부터 현재까지 공매도는 시장을 혹은 개별종목의 주가를 억누르는 원흉으로 비추어져 왔다보니 한편으로는 공매도를 하면 무조건 수익을 낸다는 괴담이 개인투자자들 사이에서 돌곤 합니다.

 

하지만 이 공매도는 구조적으로 수익은 제한적이지만 손실은 무제한일 수 밖에 없습니다.

주가가 하락 해서 수익이 발생 해 봐야, 주가가 최대로 하락할 수 있는 폭인 0원까지의 낙폭정도만 수익을 거둘 수 있지만 손실이 발생하면 주가가 상승하는 모든 영역이 손실이 되기에 공매도의 이론 손실은 무제한입니다.

 

그러다보니, 공매도 전략을 사용하는 투자자는 Long-short을 사용한다 하더라도 Short포지션에 손실폭이 예상했던 시나리오보다 심각하게 전개되면 즉, 주가가 급반등하게 되면 급하게 되사들여야하는 수세에 몰리게 됩니다.

특히나 네이키드 공매도를 취한 트레이더의 경우는 시장이 조금이라도 추세가 돌아섰다 싶으면 공매도 했던 물량을 되사들여야하는데 이 것이 바로 숏커버라 하지요.

 

만약, 공매도 손실분을 만회하겠다고 증거금을 추가하거나 할 경우 손실이 무제한으로 커지는 함정에 빠지고 맙니다. 그런데, 주식시장이 돌아설 때 이러한 숏커버는 눈에 띄게 발생하게 되지요.

 

 

ㅇ 주식시장 추세가 돌아설 때, 대형주에 숏커버가 발생하면서...

 

주식시장이 하락추세에 있다가 상승추세로 접어들 때, 다른 표현으로하자만 시장이 하락모멘텀이 가득하다가 상승모멘텀이 증가할 때 혹은 하락추세선을 주가지수가 상향돌파하는 등 주식시장 추세가 돌아섰다는 트레이더들의 다양한 기준에 따라 공매도를 청산하라는 시그널이 발생합니다.

 

그런데 이때, 공매도 물량들은 소형주보다는 유동성이 풍부한 대형주에 집중되어있는 경향이 큽니다. 언제든지 탈출할 수 있어야하니 말입니다. 그러다보니 공매도는 대형주에 많이 집중되어있고 자연스럽게 대형주에 숏커버 성격에 환매수세가 집중되기 시작합니다.

 

시장의 추세가 돌아섰다고 판단하는 기준은 여러가지가 있겠습니다만, 우연이든 필연이든 시그널이 하나 발생하게 되면 순차적으로 상승추세로의 전환 시그널들이 트레이더들에게 떨어집니다.

"빨리 되사들여라!! 점심 먹을 시간이 어디있는가?"라는 분위기처럼 말입니다.

 

이론적인 손실이 무제한이기 때문에 되사들일 때는 매우 급하게 환매수하게 되고 그로 인해 주가가 상승하게 되면 다른 공매도 물량도 숏커버가 발생하면서 주가는 마치 잡주처럼 폭등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오늘 IT중심의 대형주, 코스닥에서는 셀트리온이 급등(?)하는 이유도 이러한 맥락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대형주 중심의 장세는 숏커버 장세 속에 불금과 같은 파티를 만드는데]

 

ㅇ 단기적으로는 숏커버 장세, 그 후에는 ...

 

상승추세로의 전환 시그널이 연쇄적으로 발생하게 되면 짧으면 하루, 대략 5일 정도는 이런 숏커버에 의한 단기 상승세가 대형주 중심으로 나타납니다. 삼성전자가 3%가까이 상승하는 것도, 기타 대형주들이 깃털처럼 가볍게 상승하면서 주가지수만 상승하고, 여타 종목들은 상대적으로 부진한 장세가 이 기간 발생합니다.

 

마치 금요일 밤 뜨거운 파티장은 불야성이지만 그 주변은 고요한 것처럼 말입니다.

 

이 이후에는 상대적인 박탈감이 줄어드는 장세흐름으로 시장 체질이 바뀝니다. 순간적인 파티를 끝내고 정상국면으로 돌아가는 것이지요. 이런 현상은 매해 단기 조정이 마무리 될 때마다 나타났습니다. 그러하기에 어쩌면 최근 몇일부터 시작된 숏커버 장세에 극단적으로 흥분하거나 좌절할 필요는 없겠습니다.

 

대신, 현재 증시가 숏커버로 인한 파티 속에 조정장이 마무리 되어간다는 것을 중요하게 보아야하겠습니다.

 

2017년 9월 18일 월요일

lovefund이성수(CIIA charter Holder & KCIIA,한국증권분석사회 회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