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인플레이션 시대로의 회귀, 주식시장에 미칠 영향은?

by lovefund이성수 2018. 1. 5.

인플레이션 시대로의 회귀, 주식시장에 미칠 영향은?

3~4년 전만 하더라도, 전 세계는 아무리 돈을 풀어도 물가가 상승하지 않는 디플레이션 시대에 있었습니다. 경제에 있어서 물가 하락세는 새로운 표준(New normal)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을 정도로 디플레이션과 마이너스 금리가 고착화되어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2016년부터 미국부터 시작된 소비자 물가의 회복세는 전세계로 확산되어가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시대의 복귀 과연 주식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생각 해 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ㅇ 일상 생활에서 실감하는 수준에 이른 물가 상승.

 

여의도의 점심 밥값을 보면 6000원 정도면 싼수준, 7000원 정도의 가격이면 보통 수준입니다. 8000원부터는 비싼 느낌이 드는 점심 값입니다. 어제 우연히 단골 식당에서 식사를 하고 나오는데 식당 주인께서 새해부터 식대를 7천원에서 8천원으로 천원 인상하게 되었다고 하더군요.

 

물가 상승을 현실에서 체감할 수 있는 하나의 예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물가 상승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특히 미국에서는 소비자 물가상승률 2%가 중요한 연준의 기준 경제 지표가 되어왔고 물가 상승률 2%를 넘은 이후부터는 금리 인상을 지속적으로 단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요한 것은 미국 연준의 기준금리가 인상되어도 물가는 꾸준히 2%대 이상을 유지하는 등 인플레이션이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었단 점입니다.

 

[글로벌 주요 국가들의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2016년 이후 상승세로 접어들었다]

[자료참조 : OECD data, 2011년~2017년 연말]

 

 

한국도 마찬가지입니다. 2016년 중반에 소수점 제외하면 0%수준까지 낮아졌던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그 이후 전 세계 흐름과 동조하며 인플레이션 시대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ㅇ 물가 상승이 만드는 현상 : 소비의 증가.

 

예전에 한참 물가가 상승하던 때를 떠올려보면, 이런 경우가 왕왕 있었습니다.

가전 제품이나 가구를 사기 위해 매장에 들러 가격을 알아보고 한달 정도 뒤에 가면 가격이 언제 그랬냐는 듯 크게 뛴 상황이 인플레이션 시기에 일상 생활에서 종종 경험하곤 하였습니다.

가게 주인은 이렇게 부연 설명을 곁들곤 했지요. "미리 좀 사시지, 다음달이면 가격 또 올라요"

 

물가 상승 시기와 맞물려 경기 회복이 같이 진행될 때에는, 가격 인상 전에 미리 물건을 확보해야한다는 심리가 작용하면서 소비가 증가하는 경향이 발생합니다. 그러하기에 가계에서는 소비가 증가하고 기업에서는 투자나 신규 주문이 증가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최근에 발표된 ISM제조업 지수에서 신규 주문이 크게 늘다, 원데이타 : ISM Report]

 

결국 인플레이션 시기에는 가계 소비가 증가하면서 기업들은 수요에 발맞추기 위하여 재고 확보를 위한 생산 증대와 신규 주문이 증가하게 되면서 경기의 선순환이 나타납니다. 그러하기에 적정한 수준의 인플레이션은 경제 활동에 자극제 역할을 하여주고 주식시장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ㅇ 인플레이션 : 재화/서비스 가격 인상 → 매출증가 및 자산가치 증가

 

인플레이션 시기에는 이러한 수요 증가와 더불어 재화와 서비스 가격 인상이 이어지게 됩니다. 오늘 증시토크 초반에 언급드렸던 점심 가격 인상처럼 말입니다. 가격 인상이 있더라도 수요가 받혀주다보니 당연히 기업 입장에서는 매출이 증가하게 됩니다.

만약 경기가 안좋은 상황에서 물가만 상승할 때에는 가격 인상이 수요를 크게 낮추지만, 경기가 회복되는 과정에서는 가격이 인상되더라도 수요는 이를 감내하고 소비량을 유지하거나 되려 늘려가는 현상이 만들어 집니다.

 

즉, 증시 입장에서 보면 경기회복과 물가 상승은 매출 증가라는 고무적인 효과를 만들면서 외형성장 기대감을 만들고 주가 상승 모멘텀을 제공하게 됩니다.

여기에 인플레이션은 기업 자산 가치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회사의 부동산 가치도 높아지게 하기도 하고, 기업이 보유한 재고가치가 보수적으로 잡아도 높아지는 효과가 나타나면서 기업 자산가치 증가로 이어져 주가의 하방경직을 높이는 요인으로 부상합니다.

 

 

ㅇ 물가 상승 : 모든 자산들의 묻지마 상승세가 발생할 수도...

 

경기 회복 속도가 가시화 된 지금, 물가 상승이 가속화되면 모든 자산들은 자연스럽게 투기적 대상으로 바뀌게 됩니다. 가격이 상승하기에 상승해야한다는 논리가 주식, 상품, 부동산, 투자자산 대부분에서 나타나면서 이제부터는 어떤 투자처가 가장 높은 수익률을 거둘 것인가라는 경쟁 상황이 나타날 것입니다.

 

이런 과정이 전개되다보면 묻지마 상승세가 다양한 투자처 여기저기서 나타나고 있을 것이고, 이로 인하여 투자자들의 심리는 더욱 과열되고 흥분되어가고 있을 것입니다.

최근 상품시장에서 금,은,원유,반도체들이 상승 모멘텀이 커지고 있고, 암화화폐시장에서 버블론과 다양한 제약이 늘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강세가 만들어지는 것도 이러한 맥락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자연스럽게 주식시장도 이런 분위기 속에서 누가 더 앞서나가느냐를 다투듯 상승세가 확산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을 것입니다.

 

 

ㅇ 다만, 물가 상승은 금리인상을 부르기에 시간이 흐름 후에는 열기가 식어갈 것.

 

경기 회복과 함께 물가 상승은 증시와 상품시장 그리고 다양한 투자처에 가격 상승이라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다만, 물가 상승세가 지속되면 전 세계의 중앙은행들은 통화 정책을 긴축모드로 선회하며 물가 상승 속도를 조절하려 할 것입니다. 아직까지는 저금리 수준이고 경제 성장률의 기세가 살아나고 있는 과정이기에 큰 부담이 없지만, 물가 상승률이 심상치 않게 상승할 경우 미국을 중심으로한 중앙은행들의 긴축 속도 또한 빨라지면서 부담 요인으로 부상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다만, 지금 현재로서는 그 시기를 정확하게 예상 해 볼 수는 없습니다만 대략적으로 미국에서 10년 장기채권과 2년 채권금리가 서로 역전되는 시기가 그 분기점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그 전까지는 인플레이션에 따른 긍정적인 효과를 보면서 수익률을 극대화 하더라도 그 어느날 장단기 금리차가 역전되는 시기에는 또 다른 시나리오를 준비해야한다는 점을 마음 속으로 가질 필요가 있겠습니다.

 

2018년 1월 5일 금요일, 되도록 그 어느날이 최대한 늦게 찾아오길 바라며...

lovefund이성수(CIIA charter Holder, 국제공인투자분석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