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연기금 국내주식투자, 주가지수별 시나리오를 예상 해 보다.

by lovefund이성수 2018. 3. 29.
연기금 국내주식투자, 주가지수별 시나리오를 예상 해 보다.

올해 연기금의 매매추이는 고요하기까지 합니다. 코스닥에서는 2000억원대 순매수를 보였긴 합니다만, 거래소에서는 300억원대 순매도를 보이면서 올해 1분기가 지나가는 가운데 누적 순매매 규모는 미약한 수준입니다.

연기금의 매매 중 특히 절대적인 수치를 보이는 국민연금의 매매는 연기금 수급 동향에 큰 변수이기도 합니다. 오늘 증시토크에서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의 공개 자료를 바탕으로, 주가지수 별, 국민연금의 수급을 추정 해 보고자 합니다.

 

 

ㅇ 2017년 말 기준 총 기금 적립금 622조원, 국내주식투자 21.2%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국민연금의 자산배분전략 뿐만 아니라 각 자산별 투자 규모 그리고 국내 주식 투자금과 비중을 분기단위로 갱신한 자료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자료를 활용하면 대략적인 국민연금의 현재 국내주식 규모를 추정할 수 있으며 자산배분전략 상 국내 주식 비중을 고려했을 때 국내 주식을 더 얼마만큼 더 사야하는지 혹은 매도해야하는지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의 2017년 말 기준 국내 주식 투자 금액과 전체 자산 중 비중]

[사진참조 :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홈페이지]

 

 

추정 계산식은 간단합니다.

작년 연말 혹은 최근 분기말 기준 국내 주식투자 규모 자료를 구하고, 이 값에 직전 주가지수 대비 현재 주가지수 등락률을 구하여 계산하여보면 현재 국내주식투자 규모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정확하게는 신규 적립금도 고려해야합니다만 식을 간단하게 하기 위하여 국내 주식투자 금액 추정시에는 제외하였습니다.)

 

그리고 기준 시점 즉, 현재라면 2018년 3월 말(1Q) 기준 국민연금 총 기금 적립액을 추정합니다. 작년 연말 622조원 규모였고 1분기 동안 추가 적립금이 있을 수 있으니 대략 3월말 기준으로는 632.5조원으로 추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값에 자산배분전략상 국내 주식 비중 20%를 곱해주면 자산배분전략 상 보유해야할 국내주식 금액 126조5천억원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계산한 국내 주식 추정치를 자산배분전략상 보유해야할 국내주식 금액으로 빼주게 되면 국민연금이 매매해야할 금액을 아래 그림처럼 추정할 수 있습니다.

 

[연도별 국민연금 순매매 추정치와 연기금 순매매 추이]

 

 

정확하지는 않더라도 대략적으로라도 증시 등락에 따른 연기금의 누적 순매매를 얼추 비슷하게 예상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현재 종합주가지수 2420p로 계산하여보면, 자산배분전략 기준 상 2조4691억원 추가 매도를 해야하는 것으로 계산 됩니다. (국민연금의 국내주식 매매가 소극적이었던 이유를 여기서 찾아볼 수 있겠습니다.)

 

 

ㅇ 만약, D-day가 발생하여 주가지수가 2200p, 2000p까지 붕괴된다면?

 

오늘 글의 핵심은 여기에 있습니다.

정말 우리가 두려워하는 증시 D-day가 갑자기 찾아와서 주가지수가 2200p 그리고 2000p를 허무하게 무너트리며 내려갔을 경우 과연 연기금은 어떤 대응을 할 것인를 오늘 글에서 추정하고자 하는데 오늘 글의 핵심이 있습니다.

 

자산배분전략으로 국민연금의 기금이 운용되기에, 꾸준히 적립되는 기금은 자연스럽게 국내 주식 비율에 맞추어 주식을 매수하게 됩니다. 과거 2000년대 중반부터 꾸준히 국내 주식비중이 단계적으로 높아져왔고 국민연금의 적립액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국내 주식 매수가 지속적으로 이어졌고 그 결과 2011~2017년 박스권 장세에서도 주식시장은 크게 하락하지 않고 하방 경직을 보일 수 있었습니다.

주식시장이 하락할 때 연기금은 비율 조절을 위해 자동으로 매수세가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시장에 크게 상승하게 되면, 국내 주식 비율이 크게 늘어나기 때문에 비율 조절을 위하여 단계적으로 주식을 매도해야만 합니다.

 

그렇다면, 만약 우리가 정말 우려하는 D-day가 찾아온다면 국민연금을 중심으로한 연기금은 저가매수세를 발생시킬 것이란 점을 예상 해 볼 수 있겠습니다. 그 규모는 과연 어느 정도일까요?

 

[2018년 1분기 말 기준 최악의 시나리오 가정시 국민연금의 추정 주식 누석 매수 규모]

[추정 및 계산 : lovefund이성수, 단위 : 억원]

 

 

이를 2018년 1분기 말을 기준으로 잡았을 때, 최악의 시나리오에서 국민연금의 추정 주식 매수 규모 추정치를 계산하여보았습니다.

주가지수가 2200p까지 하락하였을 때에는 9조2554억원의 매수세가 연기금으로부터 저가로 유입되고, 주가지수가 2000p까지 하락할 때에는 거의 20조원에 가까운 19조9140억원 순매수세가 나타날 것입니다.

주가지수가 1800p까지 추락하는 공포 상황이 발생한다면 30조원이 넘는 순매수세가 국민연금을 중심으로한 연기금에서 유입되는 것을 계산 할 수 있었습니다.

 

즉, 정말 두려워하는 그 어느날이 갑자기 찾아온다 한들 연기금의 저가 매수세로 인하여 다른 국가들보다는 양호한 하방경직의 주가 지수 흐름이 나타날 것이란 것을 위의 표에서 추정 해 볼 수 있습니다.

 

 

ㅇ 주식시장 하방경직 : 과거보다는 양호한 D-day가 나타날 수도

 

과거에는 조정장이 찾아오면 주가지수가 반토막이 날 정도로 시장 충격이 컸습니다. 심지어는 IMF때에는 95~98년 3년간의 하락장 동안 주가지수가 70%하락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국민연금을 중심으로한 연기금의 자산규모 증가는 그 자산배분전략 효과로 인하여 증시가 하락하면 하락 할 수록 저가 매수를 유입시켜 주가의 하방경직을 강하게 해 줄 것입니다.

 

즉, 예전같으면 주가지수가 50%이상 폭락했어야할 하락장이 40%정도로 그치거나, 낙관적으로는 20%정도 하락으로 마무리 될 수도 있습니다.

이전 큰 조정장을 보더라도 IMF시절, 2000년 IT버블 붕괴 그리고 2008년 금융위기 2011년 유럽위기 쇼크 과정을 보더라도 연기금의 기금 운용 규모가 커져가면서 하락폭은 제한되고 하방경직은 더욱 강해지면서 수익률 변동성을 크게 낮추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시장에서 만약 정말 우리가 두려워하는 D-day가 찾아온다면, 연기금의 저가 매매는 흥미로운 관전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마치 옛날 고전 게임 갤러그에서 떨어지는 파리들을 쏘아 맞추는 것처럼 말입니다.

 

2018년 3월 29일 목요일

lovefund이성수(CIIA charter Holder, 국제공인투자분석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