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사면초가 : 터키발 금융불안에 부담이 다시 높아지는데...

by lovefund이성수 2018. 8. 13.
사면초가 : 터키발 금융불안에 부담이 다시 높아지는데...

터키발 금융위기 가능성이 고조되면서, 지난 금요일 글로벌 증시가 제법 크게 하락하였습니다. 시장이 조금 안정을 찾으려하면 다시 등장하는 악재들로 인하여 주식시장의 부담이 높아지는 이번주. 사면초가라 표현해도 될 정도로 만만치 않은 분위기입니다. 투자심리가 뒤숭숭해 지는 오리무중 상황을 지나는 주식시장에서 과연 어떻게 이 고비를 헤쳐가야할지 다시금 생각 해 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ㅇ 미중 무역전쟁 + 미국금리에 더하여 터진 터키...

 

터키 리라화 폭락과 함께 시장은 민감하게 반응하였고, 주말 내내 터키 소식은 포털 메인 페이지에 올라와 있었습니다. 미국인 구금 문제, 이란제제 불참, 러시아 방공망 도입, 무역전쟁, 시리아 문제 등 최근 여러가지로 미국과 반목하고 있던 터키의 국제 정체 상황은 결국 터키에 대한 미국의 관세 강화로 인하여 리라화가 결정타를 맞았습니다.

 

 

 

[터키 리라화의 급락은 외환위기 우려감을 키우다]

 

 

 미국의 금리 인상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머징 마켓에서 약한 국가들부터 문제가 연이어 터지고 있습니다. 아르헨티나, 베네주엘라에 이어 터키에서도 외환위기 가능성이 고조되면서 시장에 불안감은 커져가고 있습니다.

기억을 더듬어 보면, 터키가 다음 위기 국가로 부상할 것이란 것은 지난 5월에 "Fragile Five(취약 5개국)"으로 언급되는 등 위기 가능성은 익히 시장에서 인지하고 있었던 재료였지요.

 

그래도, 터키 리라화 급락이 발생하니 증시 입장에서는 부담이 아닐 수 없습니다.

가뜩이나 미중 무역전쟁으로 조마조마한 상황에서 간신이 안정을 찾을듯한 분위기가 만들어지고 있었는데, 이렇게 터키 리라화가 급락하니, 글로벌 금융 시장 심리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그 결과 달러 가치가 하락 해야지만 금융 시장이 안정을 찾는 하나의 단초로 삼을 수 있을터인데, 금요일을 기점으로 달러가치가 다시 치솟고 말았습니다.

 

 

[안정되는 듯한 달러인덱스는 다시 상승세]

 

 

ㅇ 터키 문제는 단발적인 재료 하지만 시장 심리 안정에는 시간이 걸린다.

 

지난 5월 아르헨티가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분위기를 떠올려보면, 시장은 당장에 무너질 것처럼 불안감이 커졌었지만 조용히 아르헨티나만의 문제로 끝났습니다. 금융위기가 발생하는 국가들의 문제가 인접국이나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것은 사실입니다만, 그 충격이 심각하게 나타나는 것은 해당 국가에 그치게 됩니다.

 

과거 한국이 IMF를 겪었을 때를 생각 해 보더라도 한국증시와 금융시장만 큰 어려움을 겪을 때, 선진국 증시는 승승장구하였습니다. (물론, 일시적으로 짧은 충격을 당시 선진 증시에서도 나타나긴 했습니다만 그저 지나가는 바람이었을 뿐이었지요.)

터키의 경우 아르헨티나보다 경제규모가 크기 때문에, 금융시장에 미치는 부담은 아르헨티나보다 조금 더 크게 나타나겠습니다만, 터키 문제 자체로 인한 금융시장의 실제 충격은 시장/뉴스 노이즈에 비하여서는 작을 가능성이 큽니다.

 

문제는, 미중 무역전쟁, 미국 금리 인상 이슈 등, 사면초가의 증시 상황에서 터키 이슈가 급부상하였기에 인내의 시간이 조금 더 필요로 해졌다는 점입니다.

앞서 언급드렸던 달러인덱스의 상승추세 재진입이 이를 반증한다 할 수 있겠습니다.

 

이 달러인덱스가 안정을 찾는데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적어도 달러인덱스 기세가 꺽이기 위해 악재들의 생명력이 약화되어야할터인데, 이 모든 악재들의 힘이 약해지기 위해서는 시장이 악재에 내성을 가지기 위한 시간이 필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하기에 갑자기 급부상한 악재에 마음을 조금 더 강하게 가지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빚을 내어 투자하는 레버리지 투자를 이번 기회에 지양하시고, 버블이 심하게 낀 종목군들은 변동성이 높아질 것이기에 조심 조심 하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항상 강조드리는 자산배분전략, 간단한 방법이라도 꼭! 사용하시면서 부담을 조금은 적게 가지고 이번 고비 이겨내십시오.

 

그럼, 되도록 이번 터키 충격이 짧게 끝나기를 바라며...

 

2018년 8월 13일 월요일

lovefund이성수(CIIA charterHolder, 국제공인투자분석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