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0120

그때였다면? 지금이 바로 그 때! PBR로 본 증시 안녕하십니까. 증권전문 경제방송인 lovefund이성수입니다. 주식투자를 하시는 개인투자자분들과 이야기하다보면 공통적으로 종종 언급되는 시기가 있습니다. "만약에 IMF때를 다시 돌아가면, 주식투자로 크게 벌었을텐데...." 모두가 공포에 떨던 시기 주식시장은 크나큰 기회를 그 때 주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정작 그러한 비슷한 시기가 또 다시 왔을 때는 과감하게 주식투자에 발을 담그지 못하시더군요. 그런데 흥미롭게도 최근의 증시에서 "과거 그 때"와 비슷한 조건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ㅇ 어땠을까? 기회가 기회인지 몰랐어~ 가수 싸이가 한참 "강남스타일"로 히트를 치던 그 때, 그의 앨범에는 "어땠을까?"라는 곡이 있습니다. 그 앨범에서 강남스타일 다음으로 평가가 좋았던 곡이었지요. 박정현씨가 feat를.. 2014. 1. 29.
외국인과 연기금의 수급에서 시장을 다시 보다. 안녕하십니까. 증권전문 경제방송인 lovefund이성수입니다. 1월 내내, 미국발 Tapering이슈와 중국의 경기지표와 유동성관련 악재 여기에 아르헨티나발 불안감으로 하락추세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불안한 시장을 받혀줄 언덕은 없을까라는 생각도 해보기도 하고, 도대체 시장을 억누르는 주체는 결국 누구인가라는 궁금증을 가져보기도 합니다. 최근 시장을 지배하는 외국인과 연기금의 두 수급주체들이 거래소/소형주/코스닥 등의 각 시장에서의 어떤 수급패턴을 보이고 있는지 2013년 7월~최근까지의 수급을 분석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ㅇ 거래소 종합주가지수에서의 "갑"은 언제나 외국인인데? 작년 하반기부터 최근까지의 외국인과 연기금의 수급은 위의 표에 보시는 바와 같이 한눈에 확인이 됩니다. 외국인은.. 2014. 1. 28.
아르헨티나, 글로벌 증시에 눈물을 흘리게 하다. 안녕하십니까. 증권전문 경제 방송인 lovefund이성수입니다. 아르헨티나에서 일어난 금융불안이 전 세계증시를 강타하고 있습니다. 금요일 장중 돌기 시작한 아르헨티나 페소화의 급락 소식은 급기야 아르헨티나 부도 가능성으로 이어졌고, 유럽/미국 증시를 지난주 금요일에 급락시킨 뒤, 아시아권증시를 뒤흔들고 있습니다. 오늘 글에서는 갑자기 급부상한 악재인, 아르헨티나발 금융위기 그 배경과 전개를 점검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ㅇ 우리에게는 축구와 탱고로 익숙한 아르헨티나 아르헨티나는 우리에게 일단 축구를 통해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과거 축구영웅 마라도나가 축구장을 질주하여 골을 넣던 장면은 아직도 뇌리에 강하게 남아있는 분들 많이 계실 것입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아르헨티나 축구영웅 메시가 그 명맥을 이어.. 2014. 1. 27.
국민주택채권위조 사건, 베어링스은행 사태가 문득 떠오르다 안녕하십니까. 증권전문 경제방송인 lovefund이성수입니다. 오늘 아침 뉴스를 보다보니, 국민은행에서 발생한 사건이 눈에 띄이더군요. 국민주택채권을 위조하여 112억원을 빼돌린 사건. 그런데 이 과정에서 위조에 국민은행 직원이 공모했다는 불미스러운 기사를 보면서, 문득 1995년에 파산한 베어링스은행 실화로 만들어진 영화 "갬블"의 한장면이 스쳐지나가더군요. 20여년전, 증권가에 큰 사건이었던 베어링스은행을 파산 사태를 되새겨 보도록 하겠습니다. ㅇ 국민은행직원의 횡령금 110억원, 대부분 주식투자로 탕진? 사건의 뉴스기사를 종합하여 보면, 2010년부터 작년 11월까지 이들 일당 2명과 범죄를 도운 지점 직원 7명은 국민주택채권의 무기명이란 점을 이용하여 횡령하였다고 합니다. 정부가 국민주택사업을 위.. 2014. 1.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