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0321

코스닥/중소형주의 신용융자 증가 부담된다.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올해 대형주의 부진 속에서 그나마 코스닥시장과 중소형주의 강세가 시장에 위안이 되어주었습니다. 그런데, 조금씩 대형주가 움직이려는 조짐이 보이는 반면, 코스닥시장이 힘에 부치려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 이유, 코스닥시장에 자금흐름에서 약점이 드러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독자님의 뷰온추천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ㅇ 코스닥,중소형주의 랠리 : 개인투자자를 설레게 하였다. 올해 코스닥과 중소형주에서의 개별주의 랠리는 개인투자자의 마음을 오랜만에 뜨겁게 달구었습니다. 개별종목들이 다양한 이유로 강세를 보이면서 코스닥시장의 경우는 일일 거래대금이 작년 12월 말 최저치 1조원도 안되던 수준에서 3월에는 2조원대로 2배넘게 급.. 2014. 3. 31.
추세 변화 속에 외국인의 심리를 읽다.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어제 오늘 종합주가지수가 1975p를 넘어섰습니다. 3월 26일자 글 "대형주에도 봄꽃눈이 보이다"에서 종합주가지수 기준으로 1975p에서는 심리의 변화로 기계적 매수가 외국인의 매수와 함께 나타날 가능성을 언급드렸는데, 어제 1975p를 넘어섰습니다. 중요한 시기 주요 수급 주체들의 공을 평가 하면서 앞으로의 시장을 집맥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독자님의 뷰온추천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ㅇ 심리 전환 트리거를 작동 시키는데 성공. 액티브 트레이더(Active Trader)는 기계적 매매를 하든, 직관적인 트레이딩을 하든, 시장의 추세를 판단하여 그 추세가 돌아섰을 때에는 매매의 방향을 바꾸게 됩니다. 이 액티브한 트레이더는 증.. 2014. 3. 28.
외국인 투자자는 동남아 순회 공연 중.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한국증시에 대한 외국인 투자자의 소극적인 태도로 인하여 지루한 장세가 이어지고 있지만, 동남아 시장에서의 외국인 투자자의 행보는 사뭇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동남아로 순회공연을 다니고 있는 외국인투자자의 자금, 언제 한국증시로 컴백할지에 대하여 생각 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독자님의 뷰온추천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ㅇ 화려한 동남아 증시, 외국인투자자의 서포트 동남아 증시의 강세는 조용하지만 꾸준히 이어져 왔습니다. 인도네시아 증시는 올해 10%이상 상승하였고, 인도증시도 5%이상 상승, 대만증시 1이상%상승, 베트남증시는 20%이상 급등하는 양상이 이어졌습니다. 이렇게 올해 동남아 증시가 강세를 보이는데에는 여.. 2014. 3. 27.
대형주에도 봄꽃눈이 보이다.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아침 여의도로 출근하는 길에, 나무들을 보니 꽃눈들이 곧 꽃을 피우려는 듯 그 빛을 내고 있더군요. 봄이 확연히 찾아왔다는 느낌을 받게 하는 도심 속 작은 여유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춘래불사춘(春來不似春, 봄이 와도 봄같지 아니함)이란 말을 떠올리게 하는 곳이 근간에 한국 주식시장이었습니다. 특히 대형주들의 부진은 증시에 찬바람을 계속 불게 하고 있었지요. 그런데, 그 대형주들에게 변화의 조짐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독자님의 뷰온추천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ㅇ 바닥을 벗어나려하는 종합주가지수 지난 2월말, 종합주가지수는 지난 겨울의 하락추세를 돌파하면서 새로운 추세를 만드려는 시도를 하였습니다. 2월 24일자 글 "시.. 2014. 3.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