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0723

주식투자, 전략과 심리와의 싸움. 부제 : "명량"으로 보는 주식투자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7월의 마지막 주인, 이번 주 내내 종합주가지수의 신고가 랠리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코스닥시장과 소형주의 제법 큰 하락으로 인하여, 개인투자자의 심리적 갈등이 크게 일고 있습니다. 그 사이에서 일어나는 심리적 갈등은 최근에 개봉한 이순신 장군의 명량대첩을 소재로한 영화 "명량"에서 나타나는 심리적 갈등 그리고 전략에 대한 고심을 떠올리게 합니다. 주식투자나 전쟁터나 "심리와 전략"의 싸움은 똑같이 나타나기에, 오늘 글의 주제로 잡아봅니다. ㅇ 전략도 없는 "선조"가 조선해군을 지휘하려하다? 임진왜란이 일어나고 수도 한양이 점령되려하자, 백성을 버리고 도망을 간 "선조" 전쟁터에서 공을 세운 이들보다는 옆에서 시중들던 이들에게만 공을 인정.. 2014. 7. 31.
증시 연중신고점, 일반인들의 투자심리 언제 돌아설까?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이번주 대형주의 화끈한 상승이 이어지면서, 종합주가지수가 연일 연중 신고점 경신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결국, 3년내 최고치를 돌파하게 됩니다. 이런 시장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일반투자자의 투자심리는 요지부동입니다. 그렇다면, "일반인"들이 주식투자심리가 우호적으로 바뀔 때는 언제일까요? 그리고 그러한 분위기가 나타났을 때, 증시에 어떤 영향을 가져다 줄지에 대하여 생각 해 보겠습니다. ㅇ 일반인의 투자심리 : 주가지수 신고점 경신 뉴스에 "네티즌 의견"을 살펴보면.. 전일 주가지수가 신고점을 3년내 최고치를 경신하였던 어제, 공중파 뉴스 및 모든 언론사들이 주가지수의 강한 랠리를 대서특필하였습니다. 포털사이트에 뉴스를 보면서 필자는 문.. 2014. 7. 30.
박스권 상단이 열린 증시, 향후 종목들의 흐름은?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7월들어 연일 연중 최고치를 이어가는 종합주가지수가 오늘 오전장에는 2065p를 넘어가는 탄력적인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장중 2065p를 돌파한 것은 2012년,2013년의 고점을 넘어선 것 뿐만 아니라, 2011년 8월 초, 종합주가지수가 무너졌던 그날 이후, 오랜기간 가고 싶었던 그 자리에 다시 돌아왔다는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장중 2065p의 회복이 가지는 주식시장에서의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ㅇ 2011년 8월, 미국 더블딥 우려/유럽 위기로 증시가 붕괴되다. 2011년 장세는 7월까지만 하더라도, "차화정"장세가 주도하면서 종합주가지수가 4월 27일에 2231.47p를 찍는 등 화려한 랠.. 2014. 7. 29.
주가지수의 연중 최고치 행진 속에서 나타나는 현상들.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7월의 마지막 주 월요일, 아침부터 종합주가지수가 장중에 2040p를 돌파하면서 또 다시 연중최고치를 경신하였습니다. 큰 폭의 주가 상승은 아니지만, 완만하게 그리고 꾸준한 상승이 이어지면서 "연중 최고치"가 이어지는 요즘, 증시에서는 흥미로운 현상들이 목격되어지고 있습니다. ㅇ 사상최고치 경신 종목수가 무려 255개?!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1월 초부터 7월 22일까지 사상 최고가를 경신한 종목수는 유가증권시장에서 124종목, 코스닥시장에서는 131종목으로 총 255종목이 사상최고치를 경신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대표적으로 시가총위 상위권에 있는 종목 중 사상최고치를 경신한 종목은, 유가증권시장에서는 NAVER,삼성화재,현대글로.. 2014. 7.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