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0820

왜 주가지수1%등락이 급등락으로 느껴지는가? 올해들어...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가끔 장중에 1%가까운 등락이 나타나게되면, 시장분위기는 증시가 폭등한다 또는 폭락한다는 반응을 보이면서, 뉴스를 쏟아냅니다. 어떤 뉴스에서는 1%도 안되는 하락을 가지고 "폭락,패닉"이라는 표현을 쓰기도하는데 이는 과거와는 사뭇 다른 심리적 양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 글에서는 왜? 주가지수 1%등락이 시장참여자들에게는 급등락으로 다가오게 되는지에 대하여 분석드리도록 하겠습니다. ㅇ 과거에는 흔했던 주가지수 1%등락, 하지만.... 지금은 주가지수 1%등락이 시장이 폭등,폭락하는 것처럼 큰 주가등락으로 느껴지지만, 얼마전까지만 하더라도 시장의 일일 등락률이 1%를 넘기는 날은 비일비재하였습니다. (여기서 1%등락률이라하면 +1%이.. 2014. 8. 29.
퇴직연금 활성화 : 중장기 증시 지원군이 증원되다.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어제 정부는 퇴직연금을 중심으로한 사적연금 활성화 대책을 발표하였습니다. 현재, 매우 보수적으로 운용되고 있는 퇴직연금시장을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퇴직연금대상을 확대하는 것을 주요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중장기적인 퇴직연금의 성향변화와 규모확대는 강력한 증시 지원군으로 변모하게 합니다. ㅇ 퇴직연금시장 활성화 주요 골자 정부는 국민의 노후소득 보장에 있어 국민연금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판단하에, 퇴직연금을 활성화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현재 규모가 큰 기업에는 퇴직연금제도가 적용되기는 하였지만, 도입되었던 2000년대 중반의 기대에 비하면 크게 미치지 못하였고, 안전자산 중심으로만 운용이 되어.. 2014. 8. 28.
중국관련주의 주가를 보는 두가지 시각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중국의 고도성장, 그에 따른 중국관련 수혜주는 주식시장에서 자주 이슈화 되었던 테마이지요. 그런데 요즘 중국관련 수혜주들의 주가가 엇갈린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계속 상승세가 이어지는 종목도 있지만, 고점을 찍고 크게 밀려내려온 종목들이 비일비재하게 목격되고 있습니다. 왜 이런 차별화된 양상이 나타나는지에 대하여 중국관련주의 주가를 보는 두가지 관점을 이야기드리고자 합니다. ㅇ 매끈한 상승세 아모레퍼시픽의 주가 vs 김빠지는 밥솥주의 주가 2000년대 중반, 중국관련 수혜주라하면 조선,철강,해운,화학 등과 같은 산업재 관련 종목들이 주를 이루었지만, 2008년 금융위기 이후 2010년대들어서는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소비재들이 중국관련 수.. 2014. 8. 27.
종합주가지수의 대장은 바뀌고 있다.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주식시장이 반등하려 하면, 찬물을 살짝 살짝 뿌리는 종목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대장주로서, 거래소의 맞형으로서 시장을 주도했던 삼성전자 및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이 바로 그 찬물을 뿌리는 종목들입니다. 그럼에도불구하고 주가지수는 꾸준히 상승하다는 점은, 현재 시가총액 순위에 변화가 일어나는 것은 아닌가 생각케 합니다. ㅇ 시장의 방향성을 쥐고 있는 외국인의 매매내역을 살펴보면. 언제나 그렇듯, 올해도 종합주가지수의 방향성에 가장 높은 상관도를 보이면서 매매한 투자자는 바로 외국인 입니다. 외국인의 누적 순매수흐름은 종합주가지수에 등락을 만들어왔습니다. 그리고 외국인의 지난 봄 이후에 지속적인 누적순매수는 종합주가지수를 우상향으로 방향을 .. 2014. 8.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