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1021

글로벌 증시는 V라인 얼굴, 한국은? 글로벌 증시는 V라인 얼굴, 한국은? 10월 글로벌증시는 등락 속에, V자 패턴으로 마무리 되어가고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10월 양적완화 종료라는 이슈는 글로벌 증시는 크게 흔들었습니다. 10월 초중반에 하락 하지만 중후반 이후에는 반등이 나오면서 미국,중국,일본 등의 증시에서는 V자 형태의 급락 후 급반등이 나타났습니다. 양적완화 이슈의 진원지인 미국은 되려 10월 상승 전환되면서 V라인 얼굴을 만들었지만 한국증시는 어정쩡한 주가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 V라인 얼굴, 급락 후 급등이 나타난 주요국 증시 V자 패턴이 나타나면서, 이쁜 V라인 주가를 만든 미국증시 10월 FOMC회의에서 양적완화가 종료될 것이라는 심리적 부담으로 크게 하락했던.. 2014. 10. 31.
FOMC,양적완화 종료 선언. 글로벌증시의 향방은? FOMC,양적완화 종료 선언. 글로벌증시의 향방은? 10월 FOMC회의에서 3차양적완화 종료를 발표하였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10월 내내 시장을 긴장하게 하였던 FOMC회의가 마무리되고, 예상대로 양적완화는 종료되게 되었습니다. 양적완화가 종료된다는 심리적 불안감은 시장을 무겁게 만들었고, 10월 시장은 녹녹치 않은 장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글로벌 증시에서는 국가별 엇갈리는 행보가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이젠 확연히 끝난 3차 양적완화, 그 후의 글로벌장세는 어떤 모습이 나타날지 생각 해 보겠습니다. ▶ 1차양적완화부터는 6년, 3차양적완화 2년 2008년 연말, 1차 양적완화가 시작되면서 2008년 금융위기를 벗어나기 위한 연준의 노력은 시작되었습니다.. 2014. 10. 30.
주가지수의 추세전환, 숏커버를 부르다. 주가지수의 전환, 숏커버를 부르다. 오랜만에 개운한 상승을 종합주가지수가 보여주는 아침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대형주의 상대적 강세 가능성을 언급드렸던 월요일 글 이후, 수요일장에서 종합주가지수는 코스닥지수나 소형업종 지수보다도 매우 강한 1%가 넘는 상승이 오전장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대형주들 중에서 특히 못난이로 불리던 화학,조선,금융주들의 강세가 유독 눈에 띄는 가운데, 그 속에서 숏커버의 급한 매수를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 오전 9시 45분, 외국인 선물 매수가 신호탄을 울리다. 9시 45분에서 9시 55분 단, 10분 사이에 선물시장에서는 외국인 선물매수가 1500계약 유입됩니다. 일순간에 들어온 외국인 선물 매수는 한시간이 흐른 10시 .. 2014. 10. 29.
모뉴엘 파문, 재무리스크를 가늠할 방법은? 모뉴엘 파문, 재무리스크를 가늠할 방법은? 지난 주, 비상장법인인 모뉴엘이 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금융권에 큰 충격을 주었는데...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비상장 회사이기에 모뉴엘 이슈는 주식시장에서는 직접적인 영향은 없습니다만, 멀쩡하던 회사가 돌연 법정관리 신청에 들어간 과정은 상장회사에서도 투자할 때 겪을 수 있는 잠재적 리스크입니다. 약간은 심층적일 수 있는 모뉴엘의 재무구조 속에서, 주식시장에서 재무리스크를 유의해야할 최소한의 방법을 고민 해 봅니다. ▶ "내가 다니는 OO은행 △△△지점장도 목이 날라갈 판이래" 지난 주 토요일, 등산 모임에 참석했습니다. 그 자리에서, 은행권에 계신 분께서 모뉴엘 법정관리 신청에 대해 어떻게 보는지에 대하여 물어보시.. 2014. 10.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