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0322

한국증시, 언제 중국증시처럼 도약할 수 있을까? 한국증시, 언제 중국증시처럼 도약할 수 있을까?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고 분석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중국증시와 한국 종합주가지수를 함께 보고 있다보면, 중국증시의 강세를 부러운 시선으로 보게 됩니다. 중국증시는 1년만에 두배가까운 상승장이 나타났는데, 아직도 2000p부근에서 고만고만하게 움직이고 있는 종합주가지수는 답답하기 그지 없습니다. 한국증시 언제나 도약할 수 있을까?에 대한 우려감이 생기긴 합니다만, 어쩌면 현재 한국증시는 그 상승흐름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 니하오! 중국 증시, 연일 신고가 경신한다 해! 중국 상해 종합지수, 작년 여름부터 급성장세 이어져 작년 이맘 때만 하더라도, 중국 상해종합지수는 2000p부근에서 따분한 횡보가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작년 여름 .. 2015. 3. 31.
안심전환대출과 부동산동향이 증시에 던지는 의미 안심전환대출과 부동산동향이 증시에 던지는 의미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고 분석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정부의 정책금융상품인 '안신전환대출'이 뜨거운 열기 속에 계획했던 20조원을 넘어 추가 20조원을 오늘부터 판매하게 됩니다. 이러한 소식과 더불어, 3월 부동산 시장의 거래량 사상최고치 소식은 주식시장 참여자에게도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는 이슈들입니다. 큰 돈의 흐름이 주식시장 안밖에서 흐름을 바꾸어 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 안심전환대출의 효과 : 대출 금리를 낮추면서.. 파격적인 조건인 안심전환대출에 대한 관심은 대출금리를 줄일 수 있고 만기에 대한 부담도 낮추면서 낮은 고정금리로 확정하여 매달 지급되는 원리금을 안정시키기에 자연스럽게 클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달 초에 기.. 2015. 3. 30.
연기금의 꾸준한 매수가 증시에 미치는 메카니즘 연기금의 꾸준한 매수가 증시에 미치는 메카니즘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고 분석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우리나라 증시 수급에서 외국인에 이어 큰 손으로서 그 힘을 키워가는 연기금의 매수세. 그 연기금의 꾸준한 매수세는 놀라움을 금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외국인도 시기에 따라 샀다 팔았다 그 속을 알 수 없지만, 연기금의 수급은 "꾸준한 매수 지속"으로 어렵지 않게 예상 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연기금의 꾸준한 매수는 증시 체질을 바꾸는 중요한 메카니즘을 제공합니다. ▣ 연기금의 꾸준한 주식 매수 행진, 시장에서 보유비중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연기금의 꾸준한 매수세 연기금의 매수세는 2000년대 중반부터 점점 가시화 되기 시작하였고, 2010년 이후부터는 매수세는 거의 .. 2015. 3. 27.
코스닥 650p돌파, 흥분된 심리를 다스려야 생존한다. 코스닥 650p돌파, 흥분된 심리를 다스려야 생존한다.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고 분석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코스닥지수가 2008년 5월 마지막 거래일 이후 거의 7년만에 650p에 올라섰습니다. 그 이후 7년이라는 장기 약세장, 2009년 이후 2014년까지 6년에가까운 박스권에 갇혔던 코스닥지수는 추세를 돌리고, 호황기에 지수대로 접어들고 있다는데 시장 참여자들은 흥분감을 감추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할 때일 수록 투자심리를 안정시키고, 흥분된 심리를 가라앉혀야만 냉정하게 매매에 임할 수 있게 됩니다. ◈ 코스닥 650p돌파, 여의도는 점점 달아오르고있다. 코스닥시장의 강세는 시장 참여자들의 마음도 흥분시키고 있다 여의도에 사무실을 두고 여의도의 낮과 밤을 보다보면, .. 2015. 3.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