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0518

강세장은 비관속에서 태어나 회의 속에서 자라며... 강세장은 비관속에서 태어나 회의 속에서 자라며...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강세장은 비관속에서 태어나 회의 속에서 자라며 낙관 속에서 성숙하여 행복 속에서 죽는다'라는 투자 격언은 주식시장에 발을 담그고 있는 투자자라면 한번 정도 접한 말일 것입니다. 이 격언은 2008년에 96세로 작고한 존 템플턴 경이 했던 말이지요. 증시 상황을 투자심리와 역어서 위치를 가늠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역발상적 투자 격언입니다. ㅇ 강세장은 2008~09년에 비관속에서 태어나 회의감 속에서 자라고 있다. [강세장은 비관속에서 태어나 회의감 속에 자라며...] 벌써 7년 전의 일이되었군요. 2008년 가을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로 시작된 글로벌 금융위기는 리먼파산을 .. 2015. 5. 29.
미국 금리 인상 임박! 과거 연준의장 기준금리와 S&P500을 살펴보다 미국 금리 인상 임박! 과거 연준의장 기준금리와 S&P500을 살펴보다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시점이 서서히 가시화되어가면서, 글로벌 증시가 갈헐적으로 요동치고 있습니다. 6월에서 9월로 점점 기준금리 인상 예상 시점이 늦추어지기는 하였지만, 올해 하반기 내에는 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으로 나타나면서, '세계 경기가 걱정된다'는 뉴스기사들이 이어지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 시점에서 과연 미국 금리 인상이 증시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지 과거 연준의장들의 사례들을 살펴보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을 수 없습니다. ㅇ 윌리엄 맥체니스 마틴 주니어 (1951년~1970년 1월) [윌리엄 맥체니스 마틴 주니어 시기 미국 연준금리와 시장은 급등했다].. 2015. 5. 28.
제일모직과 삼성물산 합병 속에 보이는 단상들 제일모직과 삼성물산 합병 속에 보이는 단상들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제일모직과 삼성물산 합병 이슈는 단순히 두 종목의 주가가 폭등했다는 소식을 넘어, 경제/사회적으로 큰 이슈로 다가왔습니다. 시장에서는 대략 예상을 하였다고는 하지만 그 시기가 언제인지는 아무도 가늠하지 못하였고, 심지어 삼성물산에 다니는 지인조차도 상황 파악이 안되어 필자에게 물어볼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가격제한폭까지 상승한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주가 그리고 뉴스들을 보면서, 여러가지 생각이 머리속에 복잡하게 얽혀 떠오르고 있었습니다. ㅇ 說說說 그리고 합병 작년 제일모직(구, 삼성에버랜드+제일모직 패션사업부)와 삼성SDS가 상장을 추진하고 상장 전후 시장에서는 여러가지 설들이 이어졌습니다... 2015. 5. 27.
지수고점 근접 불구, 다행히 일반인의 관심이 없다. 지수고점 근접 불구, 다행히 일반인의 관심이 없다.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4월말 조정 이후 최근 직전 고점을 향해 종합주가지수는 회복하고 있고, 코스닥지수는 4월 고점부근까지 올라섰습니다. 가격조정이 아닌 기간 조정분위기로 진행되는 가운데 다시 근접한 지수고점. 하지만 살아나려했던 일반인들의 주식시장에는 관심이 이번 조정기간에 다시 원점까지 줄어들어 있는 듯, 무관심한 분위기 입니다. ㅇ 바스락 소리에 귀를 기울이지만, 조용하면 관심을 접는다. [잠깐 관심을 갖지만 다시 무관심해지는 투자자, 원사진 : pixabay] 군대에서 야간근무를 하였을 때의 기억이 가끔씩 떠오르곤 합니다. 조명도 어두컴컴하고 한치 앞도 간신히 보일 듯 말듯한 야간 근무시간에 갑자기.. 2015. 5.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