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0622

일성신약 관점에서의 삼성물산 주식에 대한 평가 일성신약 관점에서의 삼성물산 주식에 대한 평가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엘리엇의 삼성물산 우호지분에 대한 뉴스가 쏟아지는 가운데, 국내 제약사인 일성신약이 삼성물산의 지분을 2%보유하고 있고, 이번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건에 대하여 인터뷰한 내용이 뉴스화 되기도 하였습니다. 어찌보면, 생뚱 맞을 수 있는 상황입니다만, 일성신약이 삼성물산의 지분을 10년간 가지고 있는 장기 투자자란 것을 알게 된다면, 일성신약 대표의 발언에 고개가 끄덕여 지게 됩니다. ㅇ 일성신약이 10년전 공격적으로 매수한 삼성물산 일성신약은 독특한 재무구조를 과거부터 가지고 있었습니다. 마치 버크셔해서웨이처럼, 본 사업에서 꾸준한 현금흐름을 창출하면서, 잉여 자산을 주식에 투자하면서 꾸준.. 2015. 6. 30.
그리스 사태,스파르타 영웅이 아닌 스파게티가 될뿐 그리스 사태,스파르타 영웅이 아닌 스파게티가 될뿐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주말사이, 그리스는 글로벌 투자자들의 투자심리를 다시금 긴장감으로 몰아넣었습니다. 지난 주 후반부터 구제금융 연장에 대한 기대가 서서히 삐그덕 거리더니, 결국 그리스의 치프라스 총리는 '구제금융'을 국민투표로 몰아가고, 선거 전까지 은행 영업을 중단하면서, 디폴트라는 벼랑끝 전술을 꺼내들었습니다. 마치 영화 300에 나오는 스파르타 용사처럼 산화하려는 그리스, 하지만 그들의 모습은 결국 스파르타 영웅이 아닌 스파게티처럼 되고 말 뿐입니다. ㅇ 그리스 디폴트 위기, 월요일 금융시장에 던진 제법 큰 파고 그리스의 치프라스총리는 협상을 이어가는 척하고, 러시아에도 손을 벌리는 척하더니 결국 .. 2015. 6. 29.
주식시장을 비효율적으로 만드는 상황들 주식시장을 비효율적으로 만드는 상황들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효율적시장이라는 말은, 주식시장이 그리고 개별주식의 주가에 정보가 충분히 반영되었는지를 의미합니다. 효율적인 시장일 수록 정보가 주가에 충분히 반영되어, 합리적인 주가를 형성하지만, 비효율적인 시장일 수록 비이성적인 주가를 만들게 됩니다. 그러한 비효율적 시장을 만드는데에는 여러가지 상황들이 원인이 되는데요, 전일 H기업이 증권사 애널리스트에게 압력을 행사했던 일도 케이스 중 하나라 할 수 있겠습니다. ㅇ 상황 1. 매수리포트만 내라고? H기업 증권사 리서치를 압박하다. 어제 그리고 오늘 뉴스를 통하여 익히 접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H기업(어디라고는 이야기하지 않겠습니다)이 자사에 불리한 리포트를 .. 2015. 6. 26.
외국인의 대규모 투자? 한종목에만 투자하지는 않는다. 외국인의 대규모 투자? 한종목에만 투자하지는 않는다.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삼성물산에 대한 헤지펀드 엘리엇의 파상공세는 외국인 투자자의 파괴력을 개인투자자에게 각인시키고 있습니다. 과거부터 외국인의 공격적인 매매에 대하여, 자연스럽게 개인투자자는 외국인의 자금력을 선망하기도 하지요. 그러다보면, "외국인이 손해 보고 안팔 것이다.", "외국인은 이 종목에 자존심을 걸고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생기십니다. 그런데, 외국인이 특정 종목에서 보이는 큰 규모의 투자 과연 그 한종목에만 투자했을까요? ㅇ 12년전 하이닉스가 감자를 단행하던 그 때, 외국인을 믿어? 지금의 SK하이닉스는 SK라는 주인을 만나면서 승승장구하고 있지만, 과거 200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2015. 6.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