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0920

백투더퓨쳐, 만일 현재 투자 정보를 과거의 본인에게 알려준다면? 백투더퓨쳐, 만일 현재 투자 정보를 과거의 본인에게 알려준다면? 이번 추석 연휴기간, 공중파를 통해 재미있는 예전 영화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수많은 영화 중에서 필자의 눈에 쏙 들어온 영화는 30년전인 1985년에 개봉한 "백투더퓨쳐"였습니다. 그 당시 과거인 30년전 1955년과 미래인 2015년을 오간 백투더퓨쳐, 과거 1985년에 저런 상상을 어떻게 하였는지, 백투더퓨쳐 1편과 2편을 연휴기간 보았습니다. 그런데, 극중에서 흥미로운 장면이 있었습니다. 극중 악역이 미래에서 중요한 투자정보(스포츠 경기 결과)를 들고 과거로 돌아가 과거 본인에게 그 정보를 넘겨주는 장면은 투자자라면 한번 정도는 상상하게 되는 소재이기도 한 장면이었습니다. ㅇ 백투더퓨쳐, 투자정보를 들고 과거에 본인에게 전달한 악역 .. 2015. 9. 30.
Hot이슈종목들, 재무제표만 봐도 흥분은 가라앉는다. Hot이슈종목들, 재무제표만 봐도 흥분은 가라앉는다. 어제 시장에 아이팩토리라는 종목이 투자자사이에서 회자되었습니다. +30%수준의 상한가에서 -16%로 순식간에 하락하는 기록을 세우면서,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되었고, 추석 연휴 전인 금요일 오전 코스닥 거래대금 순위 2위를 기록할 정도로 매매가 활발합니다. 그리고 쌍방울과 광림의 주가는 한달도 안되는 시간에 5배가 넘게 상승하면서 투자자들에게 Hot한 종목들로 관심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주가 차트만 보면 흥분되는 이들 종목들을 재무제표와 주가를 같이 보면 흥분된 투자심리가 저절로 사라지게 됩니다. ㅇ 아이팩토리, 재무구조만 살펴봐도... 변동성이 큰 종목들은 단기 트레이딩을 노린 투자자들의 매매가 집중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소위 말하는 "1% 띠기".. 2015. 9. 25.
지루한 횡보장, 오히려 더 큰 기회가 반복된다. 지루한 횡보장, 오히려 더 큰 기회가 반복된다. 올해 3분기가 서서히 저물어 가는 지금, 올해 초의 강세장의 기대는 여름 하락장으로 인해 꺽이면서 또 다시 2011년 여름 이후 횟수로 5년째 횡보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너무 긴 기간 횡보장이 이어지다보니, 투자심리도 지쳐가는 요즘입니다만, 은근히 횡보장에서 더 큰 기회가 반복되고 있습니다. ㅇ 횡보장 : 변동성이 낮아 투자심리가 안정되는 특징 횡보장 그 자체로 보면, 참으로 매력이 없습니다. 올라갈 듯하면 하락하고 그렇다고 해서 크게 폭락하는 것은 아니다보니 투자자입장에서는 상승추세를 노리는 추세 전략을 사용하기도 어렵고, 급락 후 저가 매수하는 드라마틱한 역추세전략을 사용하기도 어렵습니다. 8월 급락장이 있었는데 무슨 횡보장이냐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2015. 9. 24.
폭스바겐 사태, 주가와 브랜드 가치를 다시 생각 해 보다. 폭스바겐사태, 주가와 브랜드 가치를 다시 생각 해 보다. 폭스바겐 배기가스 조작 사건은 일파 만파 커져가고 있습니다. 독일 제조업의 상징인 폭스바겐 그룹의 배기가스 조작은 명차로서의 이미지를 실추시키면서 기업 브랜드 가치를 깍아먹고, 주가에 직접적인 악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기업의 브랜드는 눈에는 잘 보이지 않지만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인해 이미지가 깍일 때에는 너무도 눈에 띄게 브랜드 가치 감소가 눈에 띄게 됩니다. ㅇ 폭스바겐 그룹, 브랜드 타격은 심각. 폭스바겐, 아우디, 벤틀리, 부가티, 포르쉐, 람보르기니 등 우리가 익히 들어본 브랜드는 폭스바겐 그룹에 속한 명차 브렌드입니다. 자동차를 좋아하는 매니아라면, 독일 브랜드 명차를 타고 싶어하는 것이 자연스러울 정도로 그 브랜드 파워는 절대적입니다... 2015. 9.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