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1023

롯데케미칼의 삼성그룹 화학계열사 인수, 왜 주가는 요동치는가? 롯데케미칼의 삼성그룹 화학계열사 인수, 왜 주가는 요동치는가? 삼성그룹 관련 이슈가 매일 같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어제는 삼성전자의 자사주매입/소각 이슈가 있더니 오늘은 삼성그룹 화학 계열사들을 롯데케미칼에 매각한다는 뉴스가 나오면서 시장에 핫이슈가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매각되는 회사의 주가는 주가가 상승세가 나타나고 인수하는 기업의 주가는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만, 이번 이슈로 인해 롯데케미칼 뿐만 아니라 삼성정밀화학 그리고 삼성SDI 관련 모든 기업의 주가가 큰 폭의 하락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ㅇ 삼성정밀화학, 삼성SDI 입장 : 삼성 프리미엄 증발 그리고 실적 삼성그룹은 우리나라 제1의 그룹사이고 글로벌 브랜드 상위권에 있기에 삼성(Samsung)이라는 단어만 붙어도 기업 가치가 커지는 경향이 .. 2015. 10. 30.
삼성전자의 자사주 매입,소각 그 이면도 살펴봐야 삼성전자의 자사주 매입,소각 그 이면도 살펴봐야 아침 일찍, 삼성전자의 3분기 실적발표와 함께 올라온 자사주 매입 및 소각 소식은 삼성전자의 주가를 뜨겁게 달구면서 시장 참여자들의 관심을 집중시켰습니다. 작년에도 늦가을에 있었던 자사주 매입에 이어 올해는 더 강력하게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발표하고 추가적인 주주 환원정책을 제시하였습니다. 주주를 위한 정책을 펼쳤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오늘 삼성전자의 이슈입니다만, 한편으로는 다른 관점에서 주주환원정책이 가지는 다른 의미를 찾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ㅇ 삼성전자의 서프라이즈한 소식에 깜짝 놀라다. 삼성전자는 이미 3분기 실적에 대해서는 이달 초에 잠정 실적 발표 때 시장을 깜짝 놀라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오늘은 11조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소각 계획을 .. 2015. 10. 29.
주식시장, 고요하게 큰 걸음을 걷고 있다. 주식시장, 고요하게 큰 걸음을 걷고 있다. FOMC회의를 앞두고 한국시장 뿐만 아니라 글로벌증시가 고요하게 움직이다보니 투자자들에게는 지금 장세가 답답하게 느껴지고, 조금 시야를 넓게 보더라도 제자리 걸음만 걷는 듯 증시는 큰 전진이 없는 듯 싶어 보이지요. 하루 단위에서는 1%이상 급등락하는 날도 있지만, 투자자들이 느끼는 장기흐름은 답답함 그 자체입니다. 하지만 주식시장 그러한 움직임 속에 아무도 모르게 고요한 큰 걸음을 걷고 있습니다. ㅇ 마치 천체운동을 보는 것처럼, 움직이지 않는 듯 [별의 일주사진 , 사진참조 : pixabay] 학창시절 필자는 밤하늘의 별을 좋아하던 별바라기였습니다. 매일 밤 하늘을 보면 별자리를 보곤 하였습니다. 밤하늘의 별과 달, 천체들을 보면 마치 제자리에 붙어있는 듯 .. 2015. 10. 28.
이화전기에서 나타나는 연속적자기업의 위험성 이화전기에서 나타나는 연속적자기업의 위험성 예전에는 대북송전 관련주라하여 이슈가 발생할 때마다 급등하면서 투자자들을 흥분시켰던 이화전기, 이 이화전기가 그룹 회장의 횡령 및 배임 문제로 인하여 거래정지가 되었고 상장 폐지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화전기의 최근 재무제표를 시계열로 살펴보다보면, 매년 연속 적자가 이어지고 있는 것을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연속적자기업은 부채비율이 높은 기업과 더불어 시한폭탄을 안고가는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ㅇ 이화전기, 부채비율은 낮았지만... 이화전기의 재무구조는 치명적인 부채비율을 보이진 않았습니다. 최근 5년간의 부채비율은 높아야 114%정도였으니 최근 문제시되고 있는 중공업과 건설사들의 부채비율 200%를 넘는 것에 비하면 양호하.. 2015. 10.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