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1122

파생상품 양도세 시행, 주식 양도세가 다가오고 있다. 파생상품 양도세 시행, 주식 양도세가 다가오고 있다. 지난 금요일 저녁, 파생상품 양도세 관련하여 "2018년으로 유예하자"는 법안이 처리되지 않으면서, 기존에 통과된 파생상품 양도차익 과세법인이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되게 되었습니다. 일정기간 유예될 것으로 예상되었던 파생상품 양도세가 눈앞으로 다가오면서 파생시장에 대한 우려감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파생상품 양도세 시행은 마치 성동격서처럼 상장 주식시장 양도차익 과세가 나가오고 있음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ㅇ 법안은 작년에 통과 되었다가, 유예법안이 올라왔다가.. [결국 파생상품 양도세법은 내년 시행되고... 사진 : 국회홈페이지] 작년 12월 2일, 국회에서는 파생상품 양도세 부과 등에 관한 소득세법 개정안이 통과되었습니다. 국회를 보면.. 2015. 11. 30.
"워런버핏의 주주서한" 을 읽고 -워런버핏 지음, 로렌스 커닝햄 엮음, 이건 옮김- 한국 온라인 서점에서 "워렌버핏' 또는 "워런버핏"으로 책을 검색하여 보면, 100여권에 가까운 도서 목록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실존하는 투자의 대가 워런버핏이 저술한 책처럼 보입니다만, 실제 버핏이 직접 저술한 책은 없습니다. 버핏의 며느님께서 저술한 책이 있긴 합니다만, 이 또한 버핏이 직접 기술한 책이 아니기에 그의 생각이 충분히 녹아있다고는 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30여년 동안 버크셔해서웨이 주주에게 보낸 워런버핏이 직접 작성한 "주주 서한"은 100여권에 가까운 워런버핏에 관한 투자 서적보다도 더 직접적이고 가감없는 그의 투자 철학을 읽을 수 있는 귀중한 글들입니다. 이 글들을 로렌스 커닝햄이 카테고리를 나누어 엮어 "The essays of Warren Buffett"으로 출판하였습.. 2015. 11. 30.
현대로템, 재무제표 속에 나타나는 현상들 현대로템, 재무제표 속에 나타나는 현상들 최근 주요 경제 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기업 중에 현대로템이 있습니다. 철도산업에 위기가 닥쳐왔다는 분위기 속에 연일 현대로템에 관한 뉴스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중국에 밀리고 있다는 소식은 현재 철도산업과 현대로템의 상황을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주식시장을 연구하는 입장에서 현대로템의 재무제표를 분석 해 보다보면, 흥미로운 몇가지 현상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ㅇ 무섭게 치고 올라온다는 중국 고속철 그리고 KTX산천 10월과 11월 필자는 부산,광주,대전 지방순회 세미나가 있어 KTX를 타며 시속 300km로 달리는 그 기술력에 감탄하였습니다. "역시! KTX 대단한 기술력이야!, 광주,부산까지도 2시간 정도 밖에 걸리지 않으니..." 우연.. 2015. 11. 27.
바닥을 확인하면, 불안감은 사라진다. 바닥을 확인하면, 불안감은 사라진다. 요즘 공중파 예능프로 중에 진짜사나이를 보다보면, 과거 군대시절 유격훈련을 받던 기억이 떠오르곤 합니다. 힘든 훈련도 있지만, 공포감을 느끼게 하는 훈련에는 외줄타기가 있습니다. 밑으로 떨어질 것만 같은 공포감. 하지만 높은 외줄이지만, 밑에 안전그물이 있는 것을 확인하면, 불안감과 공포감이 크게 줄어들게 되지요. 마찬가지로, 주식시장도 밑에 안전그물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면 자연스럽게 불안감도 사라지게 됩니다. ㅇ 바닥이 보이면 공포감은 없다. 아무리 힘든 유격훈련이지만, 어려운 훈련을 하기 전에는 쉬운 코스에서 워밍업을 합니다. 높은 곳에서 외줄을 타기 전, 30cm정도의 낮은 곳에서 균형을 잡는 연습을 먼저 하게 되지요. 이 연습을 할 때는 애들 놀이하듯이 쉽게 .. 2015. 11.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