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0322

길게 느껴졌던 1분기 증시를 보내며... 길게 느껴졌던 1분기 증시를 보내며... 3월 마지막 날인 오늘, 서울에도 꽃들이 만개할 정도로 날씨가 따뜻해 졌습니다. 그런 날씨처럼 시장도 훈훈해지고 있지만, 올해 1분기의 시작은 만만치가 않았습니다. 한 겨울 혹한과 같았던 지난 1,2월 장세를 생각하면 이번 1분기는 유독 길게 느껴집니다. 그런데 1분기 증시를 보내면서 그 뒤를 보다보면 주식투자에서 진정으로 필요한 실력이 무엇인지 다시금 생각 해 볼 수 있습니다. ㅇ 무차별 폭격이 나타났었던 1,2월장세 올해 1월이 시작되자마자 중국발 악재가 증시를 휘감았습니다. 쌩뚱맞게도, 올해 첫 거래일부터 중국 주식시장에서 시행된 서킷브레이커는 투자자를 보호하는 제도가 아닌, 투자자를 모두 죽이는 제도가 되고 말았습니다. 장중 서킷브레이크가 2번째로 발동되면.. 2016. 3. 31.
시총상위 종목들의 지수왜곡, 그리고 동일가중지수 시총상위 종목이 만드는 지수왜곡, 그리고 동일가중지수 오늘 코스닥지수를 보시다보면 체감상 지수와 너무도 다르다는 것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0.6%이상 상승하였지만, 대부분의 코스닥 종목들은 그 정도의 상승은 아니었기 때문이지요.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 이유는 시가총액 3위에 있는 코데즈컴바인의 주가 급등 때문입니다. 이런 현상을 볼 때마다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이 만드는 주가지수 왜곡을 종종 떠올리게 됩니다. 시가총액 방식으로 만들어지는 지금의 지수 체계에서 발생되는 현상을 보다보면 동일가중지수라는 것을 생각 해 보게 됩니다. ㅇ 시가총액 방식의 주가지수 : 그로인해 만들어지는 주가왜곡 요즘도 종종 등장하는 뉴스 키워드 "웩더독", 과거 2000년대 초반에는 그 정도가 특히 심했습니다... 2016. 3. 30.
로보어드바이저vs인간 주식 빅매치를 보며... 로보어드바이저vs인간 주식 빅매치를 보며... 알파고와 이세돌9단의 승부가 만든 충격은 우리 사회에 인공지능 시대가 성큼 다가왔음을 실감케 하였습니다. 작년 이맘 때만 하더라도 그저그런 어려운 단어였던 "로보어드바이저" 또한 이제는 현실 주식투자에 깊숙히 들어왔고, 최근 이슈화된 인공지능에 대한 분위기 속에, 로보어드바이저와 인간의 주식투자 승부가 방송프로로 만들어지기까지 하였습니다. 이 인간과 AI의 한판 승부를 보면서 필자는 여러가지 생각과 느낌이 머리속에 맴돌더군요. ㅇ 수익률 빅매치, 인공지능 vs 인간 한국경제TV에 오전 방송 중 한 꼭지로 만들어진 인공지능과 인간의 주식투자 승부 방송. 어제 페이스북에 페친분들이 글을 연달아 공유하면서 이번 이슈가 알파고 신드롬 속에 뜨겁게 이슈화된 인공지능에.. 2016. 3. 29.
만약, 한국 주식시장이 여기서 추락한다면? 만약, 한국 주식시장이 여기서 추락한다면? 제목에서 조금은 섬뜩한 느낌을 받으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전반적으로 강세론을 언급하던 lovefund가 갑자기 주식시장이 추락한다면? 이라는 제목을 월요일 첫글부터 사용하였으니 혹시나 시장에 대한 저의 관점이 바뀐 것인 아닌가 오해하시는 독자님도 계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늘글은 뷰의 변화가 아니라 만약의 상황을 가정하여 글을 적고자 합니다. 간간히 시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시장 비관론 만약 "현실"에서 나타난다면 어떤 현상이 한국증시에 나타나게 될까요? 그리고... ㅇ 금융시장 위기에 관한 시나리오는 계속 제기... 미국증시는 상투권에 들어와 있고 원형천정형을 만들며 추락할 것이라는 예상, 미국 시장의 밸류에이션은 버블 증시가 폭락하기 직전과 같다는 의견 그리고 .. 2016. 3.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