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0520

신규 상장주에 대한 불나방과 같은 투자 패턴을 보며 신규 상장주에 대한 불나방과 같은 투자 패턴을 보며 지난달, 해태제과식품이 15년여만에 주식시장에 증시에 복귀(형태는 유가증권시장 신규 상장)하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었고, 주가는 공모가를 4배이상 넘기는 주가 강세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얼마전 상장한 용평리조트에 대해서도 많은 투자자들이 불나방처럼 뛰어드는 모습이 나타났지요. 그런데, 이런 불나방과 같은 신규 상장주에 대한 투자자의 패턴을 보다보면 불꽃 속에서 산화하는 개인투자자의 모습이 저절로 오버랩되어 보입니다. ㅇ 1999년 IT버블, 신규상장주에 대한 묻지마 매수 이제는 17년 전 아주 먼 옛날 이야기가 되어가는 1999년 IT버블 시기. 당시 기술주들의 랠리 분위기가 열기를 주도하였습니다. 그런데 신규 상장주들 또한 "신기술을 가졌.. 2016. 5. 31.
공포심리가 투자심리에 더 깊이 영향을 주는 이유 공포심리가 투자심리에 더 깊이 영향을 주는 이유 주식투자에 있어서 투자심리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은 투자 성과를 꾸준히 만들어 가는데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투자심리란게 자연스럽게 요동치게 되지요. 특히 공포심리를 자극하는 극단적인 비관론, 극단적인 음모론 등은 투자심리를 더 크게 뒤흔들어 놓습니다. 그렇다면, 왜? 공포심리는 투자심리에 더 크게 그리고 더 깊이 영향을 주는 것일까요? ㅇ 지금 당장, 부적을 써야해! 그렇지 않으면 죽을 병에 걸려? 우연히 주말 사이 필자의 지인과 이야기를 하는데, 그 지인이 얼마전 부적을 만들었다하더군요. 용하다는(?) 역술인에게 사주를 보았는데 이상하게 딱딱 맞아 떨어지더라는 겁니다. 요즘 하는 일이 꼬여있는데 그것을 어찌 그렇게 잘 아는지, 말미에는.. 2016. 5. 30.
재무구조 취약 종목, 독인가? 약인가? 재무구조 취약 종목, 독인가? 약인가? 부채비율이 높은 종목이거나, 신용등급이 정크 등급으로 낮아진 종목들의 경우는 회사의 생존자체가 불확실하기 때문에 리스크를 크게 안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개인투자자의 대다수가 한번 정도는 재무리스크가 큰 종목에 승부수를 던지는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회가 될 것인가? 독이 될 것인가? 재무리스크가 있는 종목들은 장미꽃처럼 가시를 숨긴채 투자자를 유혹하고 있습니다. ㅇ 재무구조 취약 종목 : 대박 or 쪽박 턴어라운드라는 단어가 재무구조가 취약한 종목들을 수식할 때 자주 사용됩니다. 과거 IMF시기 고부채비율로 죽어가던 기업들이 기사회생하면서 주가가 단기간에 천정부지로 폭등했던 역사가 있었다보니 턴어라운드라는 단어에는 과거의 그 짜릿한 수익률이 은연 중에 .. 2016. 5. 27.
대선테마주에 내가 보유한 종목이 편입되었다면? 대선테마주에 내가 보유한 종목이 편입되었다면? 2017년 대선이 서서히 다가오다보니,유력 대선후보들의 행보에 따라 관련주들의 주가가 출렁이고 있습니다. 오늘같은 경우는 반기문UN사무총장의 관훈클럽 간담회에서의 발언을 대선출마로 해석하면서 소위 반기문 테마주들이 제법 큰 상승폭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선이 가까워질 수록 대선테마주들의 변동성이 커질 것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정말 우연히 내 종목이 대선테마주로 편입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실제 나타난다면 과연 어떻게 대응해야할지는 고민스러울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ㅇ 대선테마주 : D-day가 명확한 특징 다양한 테마주들이 존재합니다만, 관련 테마주들의 주가 상승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가늠하기 가장 쉬운 테마는 바로 대선테마주 입니다. 선거일이라는 D-.. 2016. 5.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