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0622

브렉시트 1주일, 시장은 다시 원점으로 왔는데... 브렉시트 1주일, 시장은 다시 원점으로 왔는데... 지난주 금요일 브렉시트를 결정하는 영국의 국민투표가 EU탈퇴로 최종 확정되면서 시장에 큰 충격을 안겨주었습니다. 전 세계 경제가 위기에 빠졌다면서 상반기의 마지막달인 6월을 공포로 몰아넣은 브렉시트 이슈. 하지만 이번주를 보내면서 어느 순간 세계 금융시장은 언제 그랬냐는 듯 브렉시트 이전으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다시 원점으로 돌아온 증시 하반기를 앞두고 우리는 무엇을 보아야할지 생각 해 봅니다. ㅇ 세기의 코메디가 되어버린 브렉시트... 지난 주 금요일(6월 24일) 브렉시트 투표가 개표되던 그 시각 세계증시, 한국증시는 시간단위로 개표현황에 따라 크게 출렁거렸습니다. EU탈퇴 표가 압도적인 시간대에는 증시가 폭락하였다가 EU잔류 쪽 표가 우세해지면 세.. 2016. 6. 30.
미공개 정보 이용혐의! 정용화의 주식투자 무엇이 문제인가? 미공개 정보 이용혐의! 정용화의 주식투자 무엇이 문제인가? 외톨이야~ 외톨이야~노래를 부른, 정용화가 갑자기 증시 뉴스에 크게 올라왔습니다. 아이돌그룹 리더인 그가 갑자기 증시 뉴스에 크게 올라온데에는 자신이 소속된 연예기획사의 내부정보를 이용하여 시세차익을 얻었다는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검찰 조사 단계이지만, 미공개 정보 혹은 내부정보를 이용했다는게 무엇이 문제일까요? 그리고 이러한 문제는 바로 투자자 본인에게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ㅇ 그룹 씨엔블루의 리더 정용화씨 검찰조사... [정용화 내부자정보 거래 혐의로 검찰 조사, 사진참조 : KBS/다음 실시간검색순위]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 순위 1위에 올라온 정용화씨의 이름. 시원시원한 보이스로 기분 좋은 노래를 불러주던 그의 이름이.. 2016. 6. 29.
노이즈 속, 시장 밸류에이션을 보면 지금 위치가 보인다. 노이즈 속, 시장 밸류에이션을 보면 지금 위치가 보인다. 주가 등 금융시장의 가격 흐름을 이야기할 때 일시적인 혹은 단기적인 급등락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에 대하여 "노이즈"라는 표현을 종종 사용합니다. 너무 급하게 가격이 움직이다보니 추세를 판단하기 어렵고 투자자들이 노이즈로 인하여 잘못된 판단을 내리게 됩니다. 주식시장에서도 마찬가지이지요. 주가에 노이즈가 발생되면 투자자들은 혼란에 빠지고 어찌해야할지 모르게 됩니다. 그나마 주식시장에는 밸류에이션이라는 잣대가 있어 노이즈속에서도 방향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ㅇ 판단을 흐리게하는 노이즈 현상 주식시장에서 노이즈는 모든 주식시장 참여자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기술적 매매를 하는 단기트레이더에게 노이즈는 주가를 뒤흔들어 방향을 흐트리면서 휩소를 만들어 속.. 2016. 6. 28.
혼돈속 증시, 브렉시트 장세에 대한 해석 혼돈속 증시, 브렉시트 장세에 대한 해석 지난주 금요일, 브렉시트가 전 세계 금융시장을 강타한 그날 필자에게 지인들의 안부전화와 문자,SNS메시지가 쏟아져들어왔습니다. 브렉시트 상황보다도 주식시장에 관심도 없던 지인들의 반응에 오히려 당황스러움을 느낄 정도였지요. 어째거나 이렇게 일반인들에게까지 충격을 안겨준 브렉시트, 그리고 이 후 터진 증시 충격 이를 어떻게 받아들여야할까요? ㅇ 브렉시트, 오히려 투자와 담을 쌓고 있는 이들이 걱정 6월 24일, 점심시간 여의도의 점심시간은 한산하였습니다. 브렉시트 개표가 진행되는 중이었기에 금융업계 사람들은 사무실에서 짜장면으로 점심을 때워서인지 식당에는 사람들이 많지 않았습니다. 그나마 점심을 먹고 커피를 마시던 이들도 12시 30분에 브렉시트 투표결과가 영국의 .. 2016. 6.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