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0721

증권거래시간 30분 연장, 증시 전반에 미칠영향은? 증권거래시간 30분 연장, 증시 전반에 미칠영향은? 작년 여름에는 상하한가 폭이 확대되더니, 올해 8월에는 증권거래시간이 30분 연장되게 됩니다. 이제는 주식시장 마감이 3시가 아닌 3시 30분이 되어야 정규 시장이 끝나는 것입니다. 이러한 증권거래 시장의 30분 연장, 증시와 증시 문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7월을 보내며 그리고 8월을 앞두고 생각 해 봅니다. ㅇ 당장 파생시장 트레이더들은 전략을 고민해야한다. [거래시간 연장을 알리는 KRX공지, 자료 : KRX] 대부분의 파생시장에서 매매를 하는 분들은 인트라데이 트레이딩을 주로 합니다. 포지션을 다음 날로 넘기지 않고 오늘 장중에 세팅된 포지션은 장마감 전에 청산하는 전략을 주로 사용합니다. (선물,옵션 모두) 과거 필자가 2000년대 초중반.. 2016. 7. 29.
왜 주가에 이벤트는 미리 반영될까? 왜 주가에 이벤트는 미리 반영될까? 삼성전자의 2분기 호실적이 오늘 발표되었습니다만 주가는 그 호실적 발표 시점을 기다렸다는 듯이 하락세가 제법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히려 그 전에 이런 호재가 선반영된 듯 상승했던 주가를보며 자연스럽게 "소문에 사고 뉴스에 팔라"는 투자 격언을 떠올리게 되지요. 그런데말입니다, 왜 여러가지 투자 정보,재료,이벤트들은 미리 주가에 반영되는 것일까요? ㅇ 효율적 시장 가설 : 주가에는 정보가 미리 반영된다. 효율적 시장가설에서는 3가지 시장 상황을 이야기합니다. 약형효율적 시장에서는 과거의 투자 정보가 주가에 모두 반영되어있기에 주가 차트와 같은 과거 정보로는 시장대비 초과 수익률을 낼 수 없습니다. 준강형효율적 시장에서는 현재의 투자 정보가 주가에 모두 반영되어있기에.. 2016. 7. 28.
주식투자에서, 시선을 어디에 두고 있나요? 주식투자에서, 시선을 어디에 두고 있나요? 지금 주식시장이 어느 수준에 있느냐를 평가할 때, 그 기준점이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투자자들은 다양한 시각에서 주식시장을 평가합니다. 어떤 이에게는 지금 주가지수가 부담스러운 영역이라 볼 수도 있고, 어떤이에게는 반대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주식투자에 시선의 종류에 따라서도 다양한 결정이 만들어지는데 그 시선이 너무도 미시적일 경우에는 자칫 잘못된 판단을 내릴 수 있게 됩니다. ㅇ 주식시장 지금 너무 부담스럽지 않나? 최근 증시에 훈기가 돌면서 필자의 지인들로부터 이런 이야기를 자주 듣게 됩니다. "주식시장이 연중 고점에 도달하였는데, 상투가 아닐까?" 은근히 많은 분들이 비슷한 생각을 하시더군요. 올해 연중 최고치에 임박하였다보니 소위 "가격 부담.. 2016. 7. 27.
일장춘몽, 꿈 속의 주가는 남들보다 빨리 깨어나야 일장춘몽, 꿈 속의 주가는 남들보다 빨리 깨어나야 따뜻한 봄볕에 만들어진 그늘에서 낮잠을 잤던 추억을 한번 정도는 누구가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편안한 곳에서 꿈꾼 것이 마치 사실처럼 느껴졌다는 옛 이야기에는 남가일몽 등이 있지요. 그런데, 최근 몇몇 섹터에 있는 종목들을 보다보면 남가일몽과 같이 꿈같은 주가에 있는 경우를 왕왕 접할 수 있습니다. 꿈이 길어지다보면, 현실과 꿈이 구분이 가지 않게 되지요. 달콤한 꿈은 사람을 기분 좋게 하지만, 주가가 단지 일장춘몽과 같다면 현실에서는 끔찍한 악몽이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 ㅇ 일장춘몽, 꿈은 오래 꿀 수록 현실로 착각하게 된다. 주식 이야기가 아닌 꿈이야기로 글을 이어가니 조금 생소하실 것으로 짐작됩니다. 주가를 오랜기간 보다보면, 이게 꿈 속에서 만들.. 2016. 7.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