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1021

주식시장 그리고 부동산을 생각 해 보다. 주식시장 그리고 부동산을 생각 해 보다. 부동산 시장 강세가 이어지면서 매주 발표되는 아파트 가격 통계는 상승세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강세 속에 SNS상에서의 부동산에 관한 의견도 늘나고 있습니다. 과열론과 추가 상승론이 충돌하고 있지만 추가 상승론이 더 큰 힘을 얻고 있는 지금, 한편으로는 주식시장은 투자매력을 잃은 곳으로 낙인찍혀버리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 이 시점에서 주식시장과 부동산 시장을 어떤 관점에서 봐야할까요? 단순히 흑백논리로만 접근해야할까요? 필자는 약간은 다른 관점에서 이야기 드리고자 합니다. ㅇ 그야말로, 주요 지역 아파트 가격은 폭등양상 2013년 이후 전국 아파트는 상승세가 시작되었습니다. 쌓여있던 급매물들이 서서히 소진되더니 2013년부터는 날이 갈수록 급매물이.. 2016. 10. 31.
샤머니즘으로 주식투자를 한다면? 샤머니즘으로 주식투자를 한다면? 초자연적 존재와의 소통하는 주술이나 종교를 의미하는 샤머니즘. 이런 샤머니즘은 다양한 형태로 우리 삶에 녹아있습니다. 그리고 트레이딩을 하시는 분들 사이에도 은근히 샤머니즘적인 징크스를 가지고 계신분들도 은근히 많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샤머니즘으로 주식투자를 행한다면 과연 어떤 현상이 나타날까요? [글 초반 내용에 오해가 있을 수 있사오니 끝까지 읽어주십시요] ㅇ 80~90년대만해도... 증권사 지점장이. 21세기 들어서 그런일은 없겠습니다만, 80년대와 90년대만 하더라도 증권사 지점장에 어떤 종목을 추천주로 선정해야할지 고민할 때 점집이나 무당집을 이용했다는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한편으론 그렇게 증권사 직원이나 지점장에게 종목을 점지해준 역술인도 은근히 자랑삼아.. 2016. 10. 28.
국민연금의 스몰캡에 대한 내부 투자지침 변경에서 느끼는 단상 국민연금의 스몰캡에 대한 내부 투자지침 변경에서 느끼는 단상 국민연금이 1조원의 자금을 시장에 전격 투입하기로 했다는 소식과 더불어 중소형주에 대한 투자 내부지침이 변경되었다는 뉴스가, 나오면서 오늘 증시는 오래간만에 화색이 돌고 있습니다. 자산배분전략상 국내주식투자 비중을 공격적으로 늘리지 않았던 가운데 패시브전략 중심으로 운용되면서 중소형주는 고전을 면치 못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국민연금의 스몰캡에 대한 내부투자지침 변경에서 우리는 무엇을 보아야할까요? 단순히, 중소형주에도 매수세가 들어온다는 것만이 아닌, 결국 거대 자금도 인간이 개입될 수 밖에 없음을 보아야할 것입니다. ㅇ 국민연금의 중소형주 투자 지침 변경 [지난 1년 고전했던 스몰캡] 올해 여름까지 국민연금의 국내주식 운용 전략은 패시브 .. 2016. 10. 27.
조심스럽게 탄핵과 하야가 주식시장에 미칠 영향을 생각 해 보며 조심스럽게 탄핵과 하야가 주식시장에 미칠 영향을 생각 해 보며 필자의 글에서는 정치적 이슈를 다룬적이 없었음을 독자님들은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자칫 정치적인 내용이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고, 독자분들간의 갈등을 만들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이번 최순실게이트에 대해서는 정치적 성향을 막론하고 분노,허탈 등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실 것입니다. 심지어 조선일보에서 조차도 "하야"라는 단어를 언급하고 있고 야당 쪽에서도 탄핵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이런 시국에 과연 탄핵과 하야가 벌어졌을 때를 가정한 시나리오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너무 민감한 이슈이기에 독자분들께 정치적 해석은 피해주시고 정치적 답글은 자제해 주시기를 당부부탁드립니다.] ㅇ 하야, 탄핵 실시간 검색 상위에 올라와 있고.. .. 2016. 10.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