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1124

주식시장에서 나타난 박대통령 3차 대국민담화의 영향 주식시장에서 나타난 박대통령 3차 대국민담화의 영향 정치적 이슈로 뒤숭숭한 정국 분위기가 계속 증시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운데, 어제 박근혜대통령의 3차 대국민담화 전후로 하여 증시가 급등락하였습니다. 그런데 이 과정의 주가지수 급등락을 통해 향후 증시에서 "하야" 또는"탄핵"이 현실화 되었을 때 어떤 현상이 증시에 나타날지를 예상 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ㅇ 점심시간 이후, 2시간은 그야말로 대통령 담화 증시 어제 점심 시간을 보낸 직후 시장에는 박대통령 기자회견설이 돌았고 이는 잠시 뒤 뉴스로 재빠르게 올라오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사람들 사이에 도는 말에는 "박근혜대통령 중대발표"가 있을 것이고 하야에 관한 언급이 있을 것이라는 분석과 루머가 빠른 시간 안에 돌았습니다. [3차 대국민 담화 전.. 2016. 11. 30.
주식시장(지수)의 기대수익률은 어느 정도일까? 적정주가지수는? 주식시장(지수)의 기대수익률은 어느 정도일까? 적정주가지수는? 주식투자에 있어서 정답은 없습니다만 그래도 다양한 고민들과 연구들은 주식시장에 대한 밑그림을 그릴 수 있게 해 줍니다. 그 많은 생각들 중에서 과연 주식시장의 R(m),시장기대수익률을 어떻게 잡아야하는가에 대한 생각은 학계 뿐만 아니라 일반투자자들도 자연스럽게 떠올리는 생각이지요. 그렇다면 과연 한국증시에서 시장수익률은 연간 어느 정도 수준을 기대 해야할까요? 그리고 지금 위치에서 주가지수는 어느 위치에 있어야 할지 오늘 글에서 생각 해 보고자 합니다. ㅇ 다양한 시장수익률 추정 방법 시장수익률을 추정하는 방법은 연구 방법에 따라 생각에 따라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CAPM의 증권시장선과 효율적프런티어를 컴퓨터로 계산하여 R(m)을 유추.. 2016. 11. 29.
CIIA(국제공인투자분석사) 합격 수기 -제32회- 2년간의 시험기간을 마무리하고 최종적으로 CIIA합격 소식을 메일과 증권분석사회 공지를 통해 받게 되었습니다. 작년 KCIIA(국제투자분석사, 구 증권분석사)에 합격하고 다음 단계인 CIIA시험에 대한 욕심이 생겼습니다. CFA의 라이벌 자격증으로 스위스에 본부를 두고 유럽/아시아/오세아니아의 증권관련 협회들의 연합인 ACIIA가 만든 자격증인 CIIA. 난이도가 CFA 3차를 넘을 정도로 어렵다는 이 시험을 준비하는데에는 나름의 각오가 필요하였습니다. 일과 공부를 병행하는 것을 작년 KCIIA준비할 때에도 힘들었었는데, CIIA준비는 이보다 더 고되고 힘들었습니다. 특히나 우리나라의 경우는 3월 시험 때에는 바로 앞에 설명절을 앞두고 있고, 9월 시험 때에는 추석연휴 중간이었기 때문에 그 또한 작은 걱.. 2016. 11. 28.
국민연금의 실수, 투자전략은 호떡뒤집기가 아니다. 그리고 국민연금의 실수, 투자전략은 호떡뒤집기가 아니다. 그리고 호떡 뒤집듯... 이란 표현이 있습니다. 무슨일이나 생각을 쉽게 빠꾸는 것을 의미하지요. 겨울철 길거리 호떡가게에 가보면 호떡들은 참으로 가볍게 뒤집어 집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500조원에 이르는 국민연금의 운용기금을 호떡뒤집듯 운용할 수는 없는 노릇이지요. 그런데 올해 국민연금의 운용전략 변경 모습을 보다보면 길거리 호떡 뒤집는듯하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습니다. ㅇ 올해, 본격적으로 패시브 전략 강화를 선포했던 국민연금 한국경제신문의 지난 3월 16일자, "종목 대신 주수에 투자...국민연금, 전략 대전환"이란 기사에서 국민연금의 투자전략이 액티브 전략에서 패시브 전략으로 전환되어간다고 언급되었습니다. 패시브 전략.. 그 자체는 나쁜 것은 아닙.. 2016. 11.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