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120

불확실하기에 확실한 주식시장 불확실하기에 확실한 주식시장 설연휴를 마치고 나니 벌써 1월 마지막 날이 되었습니다. 연휴 기간 필자는 잠시 여유를 가지고 사색할 시간이 생겨, 잠시 이런 저런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 여러가지 생각 중에 문든 뉴스에서 우연히 보았던 문장이 스쳐 지나가더군요. "불확실하기에 확실하다..." ㅇ 우연히 뉴스기사에서 접한 문장. "불확실하기에 확실하다" 미국 대통령 트럼프에 관한 뉴스 기사를 읽다가 이 문장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트럼프 그 자체가 불확실성 그 자체이지만 오히려 그의 불확실성이 여러모로 확실성을 가 지고 있다는 취지의 기사였습니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트럼프이지만, 호전적이고 감정적이고 극단적인 그의 성향은 애매모호함이 아닌 확실함을 보여준다는 다소 철학적일 수 있는 내용이었습니다. 그 기사에 .. 2017. 1. 31.
휴먼인덱스, 명절에 꼭 체크하시는거 아시죠? 휴먼인덱스, 명절에 꼭 체크하시는거 아시죠? 매 설날과 추석 명절이 되면 "휴먼인덱스"에 대한 주제로 독자님들께 글을 통해 이야기드립니다. 민족의 대이동이라 표현될 정도로 많은 인원이 이동하여 일가친척이 한자리에 모이게 됩니다. 특히 설명절의 경우는 한해를 시작하는 날이다보니 더 많은 친척들과 가족들을 만나게 됩니다. 그 자리에서 많은 이야기가 오가겠습니다만, 주식투자를 하는 우리 독자님들은 아무도 모르게 친척들과의 대화 속에서 주식시장에 대한 군중심리를 파악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ㅇ 친척들이 모인 자리에선 현재, 핫이슈들이 대화 주제로 올라오는데... 일가친척이 한자리에 모여서 대화를 나누다보면 자연스럽게 최근 이슈가 대화 주제로 자연스럽게 올라오게 되지요. 아마 요즘 같으면 정치적 이슈인 박근혜-최순.. 2017. 1. 26.
주식투자, 결국 사람이 있기에... 주식투자, 결국 사람이 있기에... 주식거래 거의 대부분의 과정이 HTS와 같은 IT환경 하에서 거래되고 있고, 최근에는 로보어드바이저라는 신문물도 보급되려하는 수준에 이르다보니, 주식투자는 마치 디지탈화된 비인격체가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곰곰히 디지탈화된 이면을 자세히 살펴보다보면 사람이라는 존재가 주식시장을 흔들고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게 됩니다. ㅇ 결국 사람 마음이 조정하다?! 그제 밤, 필자는 지방에 급하게 내려갈 일이 있었습니다. 아주 먼 곳은 아니지만 제법 시간이 걸리는 곳이다보니 실시간 교통정보가 반영되는 스마트폰 네비게이션을 켜고 운전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익히 아는 길과 달리 네비게이션에서는 30km나 돌아가는 길을 알려주고 있었습니다. 중요한.. 2017. 1. 25.
상장폐지 살생부의 계절, 살아도 산 종목이 아니다. 상장폐지 살생부의 계절, 살아도 산 종목이 아니다. 배당시즌이 시작될 즈음이면, 동시에 시장에는 상장폐지 살생부가 뉴스 혹은 소위 찌라시라 불리는 증권메신저를 통해 회자되곤합니다. 그 중에서는 실제 상장폐지로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억지로 억지로 버티는 종목들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억지로 생명만 유지하는 것일 뿐 주주들에게는 상처와 부담만 남기게 되지요. ㅇ 살생부의 계절 : 올해는 5년 연속 적자 기업이..... 올해는 유독 5년 연속 적자 기업에 대한 리스크를 언급하는 뉴스를 자주 접하게 됩니다. 코스닥 상장사의 경우 5년 이상 적자 일 경우 상장적격성 심사 대상이 되기 때문이지요. 예년에는 감사의견 거절 가능성이 높은 기업이 언급되기도 하고, 자본잠식 이슈가 상장폐지에 관한 살생부 종목군.. 2017. 1.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