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221

3월, 배당금 지급 시즌이 다가오다. 3월, 배당금 지급 시즌이 다가오다. 3월의 시작을 앞둔 2월의 마지막 거래일입니다. 3월이 되면 주주총회가 연이어 찾아오고 자연스럽게 배당금 지급 시즌이 됩니다. 12월 결산법인들의 주총일자가 서서히 확정되면서 우편함에 주주총회 및 배당금 지급 우편물이 쌓이기 시작할 3월을 앞두고 배당금과 투자수익률에 대하여 다시 생각 해 보게 됩니다. ㅇ 배당금, 반갑다. 12월 결산법인이 대부분인 한국주식시장에서는 12월 결산법인들의 주주총회가 집중되는 3~4월에는 배당금 지급이 시작됩니다. 집앞 우편함에 가득찬 주주총회를 알리는 우편물과 배당금 지급 안내 우편물을 보면 이를 실감하기 시작하게 되지요. 그래도 주주총회 후 조금 더 시간이 지나야하다보니 잊고 있다보면, 어느 순간 증권사에서 문자메시지로 알림이 오지요.. 2017. 2. 28.
가치투자, 장세흐름에 따른 성과 차이가 있다. 가치투자, 장세흐름에 따른 성과 차이가 있다. 합리적인 투자 방법이라 할 수 있는 가치투자, 2010년 이후 가치투자를 사용하는 투자자가 크게 늘고 있음을 체감적으로 느끼곤 합니다. 적어도 기업의 회계장부를 보고 투자하는 투자자의 증가는 긍정적인 투자 문화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가치투자에 있어서 한두가지 중요한 특징을 기억 해 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가치투자가 유의미한 성과를 이어갈 가능성이 매우 높지만, 장세 분위기에 따라 기대와 다른 성과가 나타날 수 있단 점입니다. ㅇ 한국 증시에서 장기적으로 가치투자는 유의미한 성과를 만들었다. 1999년부터 2016년까지 만 18년간 가치투자의 성과를 추적하여보았습니다. 전략은 심플하게 PBR순서대로 종목을 정렬하여, 저PBR종목 100종목과.. 2017. 2. 27.
고요한 증시, 작은 소리에도 민감 해 지고.. 고요한 증시, 작은 소리에도 민감 해 지고.. 종합주가지수 2100p을 넘었던 증시가, 주후반 조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작은 폭의 조정이지만 왠지 투자자들에게는 크게 느껴지는 것이 현실입니다. 과거에는 약보합으로 설명되던 하락수준이 요즘은 "큰 폭 하락"으로 설명되곤하는 최근 증시 분위기. 예전과는 다른 증시 변동성에서 그 이유를 찾아볼 수 있겠습니다. ㅇ 일간 등락률 1%는 흔했던 예전 장세. 주식투자를 시작한지 얼마 안되신 분들에게 종종 필자는 이런 이야기를 드리곤 합니다. "과거에 비하여 시장 변동성이 매우 낮다"고 말입니다. 최근 장세에서는 1%수준의 주가지수 등락만 발생하여도 주식시장 폭등 혹은 폭락으로 설명되어지곤 합니다만, 과거에는 1%수준의 등락은 흔했었습니다. 이를 한눈에 보기 쉽게, .. 2017. 2. 24.
4월 경제 위기설에서 공포심리를 생각 해 보다 4월 경제 위기설에서 공포심리를 생각 해 보다 매해 한두번씩은 특정월에 대한 위기설이 돌곤합니다. 올해는 4월,7월 위기설이 시장에 돌고 있습니다. 모든 위기설에는 나름대로의 근거가 있고 그 위기설이 간혹 현실이 된 경우도 있다보니 위기설이 돌게되면 투자자들의 심리는 위축되곤 합니다. 무시하기에는 나름대로 근거가 있는 위기설들, 그 속에서 주식시장의 공포심리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ㅇ 4월 위기설, 7월 위기설? 이번에 세간에 화재가 되고 있는 위기설은 4월 위기설과 7월 위기설입니다. 이를 합쳐서 4월 7월 위기설이라고 부르기도 하더군요. 이러한 경제 위기설은 나름대로의 이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4월 위기설의 경우는 대우조선 회사채 4400억원 만기가 돌아오는데 이를 막지 못할.. 2017. 2.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