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323

주식시장, 올해 한분기를 마치며 소고 주식시장, 올해 한분기를 마치며 소고 3월의 마지막 날이자 올해 1분기의 끝날인 오늘입니다. 올해 1분기는 마치 1년처럼 느껴질 정도로 긴 시간이었습니다. 필자는 회사 담당 회계사님의 1분기 회계자료 정리해서 보내라는 전화를 받고서야 오늘이 1분기 말임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유난히 길게 느껴졌던 1분기 한국증시 그 과정에서 느꼈던 생각들을 오늘 글에서는 짧막하게 남겨보고자 합니다. ㅇ 정치적 이슈가 증시 분위기를 주도한 1분기 예년 같았으면 글로벌 금융이슈들이 시장 분위기를 주도했을 겁니다. 미국의 금리인상 혹은 유로존, 이머징 마켓들의 경제 지표 등이 시장에 호재와 악재를 뿌리면서 시장 뉴스를 가득 메웠겠습니다만 올해 한국증시 1분기는 정치적 이슈로 가득찾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특히, 3월은 .. 2017. 3. 31.
과연 주식매매는 도박일까? 과연 주식매매는 도박일까? 한 두해 전, 기획재정부의 복권에 관한 설문조사 항목 중, 사행성에 관한 부분에서 주식이 복권, 스포츠토토보다도 더 높은 사행성을 가지고 있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었습니다. 주식투자는 도박이라는 고정관념이 사람들의 뇌리에 깊이 박혀있다는 하나의 증거라고도 볼 수 있는 설문조사였지요. 그런데 이 자료를 우연히 볼 때마다 "주식투자는 과연 도박인가?" 라는 생각을 필자는 해 보게 됩니다. ㅇ 주식투자는 패가망신 지름길이라는 고정관념 1989년, 지금으로부터 거의 30여년전이 되어버린 먼 옛날, 88올림픽 이후 경제가 일시에 달구어지면서 종합주가지수는 1000p를 넘어서는 등 주식시장 호황은 대단하였습니다. 대한민국 역사상 전 국민이 주식투자에 빠져든 첫 호황장이었습니다. 시골에서.. 2017. 3. 30.
자산배분전략, 무조건 사용하시라! 장기투자의 핵심키 자산배분전략, 무조건 사용하시라! 장기투자의 핵심키 자산배분전략이라하면 투자론에서 이야기하는 동적자산배분전략처럼 어려운 방법부터 단순하게 안전자산과 위험자산을 반반 씩 나누는 50vs50전략까지 연구 방식에 따라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개인투자자들 중 대다수는 이 자산배분전략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오늘 글에서는 자산배분전략이 가져다주는 효과를 생각 해 보고, 한편으론 왜? 개인투자자가 자산배분전략을 사용하지 않는지 그 이유를 생각 해 보겠습니다. ㅇ 자산배분전략? 인생은 한방... 자산배분전략을 사용하게 되면 여러 형태와 특성을 가진 자산에 분산되기 때문에 소위 이야기하는 "대박"수익률이 발생하는 경우는 드믑니다. 투자자산이 배분되는 자산들에는 위험자산인 주식이 주요 비중을 차지한다하더라도.. 2017. 3. 29.
주식투자를 해야하는 이유 다시 한번 생각 해 보다. 주식투자를 해야하는 이유 다시 한번 생각 해 보다. 어제 우연히도 증권메신저 그리고 SNS 등을 통해 주식투자로 수백억대 자산을 일군 개인투자자들의 스토리가 공유되었습니다. 실제 자신만의 주식 투자 방법으로 큰 부를 만든 이들. 그런데 이렇게 뉴스로 언급된 분들 외에도 은근히 주식투자로 자산을 꾸준히 키워가는 개인투자자가 우리 주변에는 많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주식투자를 해야하는 이유를 명확히 알고 있습니다. 오늘 글에서는 어려운 주식이론, 연구들을 떠나 단순하게 왜! 주식투자를 해야하는지 그 근본적인 이유를 생각 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ㅇ 당장에 직장인들의 팍팍한 월급 : 기업들의 상대적 비용은 줄어들고 필자는 종종 기업은 살아움직이는 유기체와 같다고 이야기드리곤 합니다. 생존하기 .. 2017. 3.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