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주저리2017.07.26 16:26
작은 수익률 차이, 장기적인 부의 차를 만든다.-lovefund(talk)202

사람들만다 투자 위험에 대한 성향이 틀리기 때문에 선호하는 자금관리 방법도 다양합니다. 어떤 이는 100%안전한 원금보장 상품에만 투자하려하고, 어떤 이는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수익률을 추구하기도 하지요. 또는 거주를 해야하다보니 어떤 이는 전세와 같은 형태로 큰 돈을 이자가 발생하지 않는 자산에 묶기도 하고, 어떤 이는 거주를 목적으로 주택을 구입하기도 합니다.

사람마다 다양한 삶의 차이가 있는 것처럼, 재테크와 돈 관리에 있어서 수익률의 차이가 조금씩 발생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그 작은 수익률의 차이 10년, 20년, 30년이 지나면 그 갭은 상상 이상으로 커지게 됩니다.

 

 

ㅇ 가구 순자산 차이 : 심리적 괴리는 생각보다 크지 않지만..

 

친구들 사이에서 잘 사는 축에 속하는 그룹과 평균정도의 삶을 사는 그룹을 잠깐 머리속으로 비교 해 보겠습니다. 동창회나, 동문회 등을 나가보면 물론 정말 부자가된 극소수의 친구도 있습니다만 극소수의 친구들은 차치하고, 그래도 잘사는 축에 속하는 친구들이라하면 왠지 모를 큰 부러움이 느껴지는 것은 어쩌면 자연스러운 현상일 것입니다.

 

그 느낌에서 오는 차이만 생각하면, 그 잘 사는 그룹에 속한 친구들과 평균적인 삶을 사는 친구 사이의 순자산 차이는 10배는 훨씬 넘어가는 듯 합니다.

 

잠깐 관점을 돌려보면 그 차이가 심리적으로 느껴지는 차이보다 크지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계청의 2016년 가계금융복지 조사에 따르면 전체 가구의 평균 순자산은 2억9533만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40대 이상 중년의 일반적인 가정에서는 이 정도의 순자산(전체 자산에서 빚을 뺀 순자산)을 보유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조금 잘사는 그룹에라한다면 아마도 한국 가계자산 5분위 중 상위 20%에 해당하겠지요. 이 그룹에 해당하는 집단의 순자산은 8억7천만원 정도입니다. 체감상으로는 평균치와 10배이상 차이날 것으로 생각되지만 생각보다는 그 차이가 적은 2.9배 정도 수준입니다.

(예를들어 친구는 서울 강남에 살고 본인은 서울 강북에 살아 부의 격차가 느낌상 10배는 된다 생각하겠습니다만 실제 2~3배씩 정도인 것처럼 말입니다.)

 

이런 차이가 집집마다 가정사가 다르기에 이유야 다양하겠습니만, 그런 차이를 극복하고 장기적으로 부를 크게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이 보유한 자산 전체(투자,안전자산 등등)의 수익률을 조금이라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ㅇ 3%p, 5%p, 7%p 수익률 차이로 남들보다 앞선다면...

 

현시점에서 원금이 보장되는 은행 예금으로만 투자를 한다면 세금을 제하고 대략 연 1%수준에 불과한 낮은 연 수익률을 거둘 것입니다.

 

여기에 만약 우리가 수익률을 높이려 노력하여 체감인플레이션 수준을 넘어선다면 대략 세후실질은행이자율 1%보다 3%p앞선 연 4%수준이 되겠지요?

그리고, 위험을 어느 정도 감수하고 자산배분전략을 통해 투자를 할 경우 은행이자율보다 5%p높은 6%의 수익률 성과를 장기적으로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이 때 위험에 대한 감수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위험을 크게 감수하면서 공격적인 투자를 감행한다면 은행이자보다 대략 7%p높은 8%의 투자 성과를 장기적으로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이 수익률 수준부터는 많은 공부와 연구가 병행되어야만 합니다.)

 

그런데, 이 차이는 처음 몇년 동안은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네 인생은 몇년만 살다 끝나는 것이 아니지요. 지금 중년이라하더라도 100세까지도 기대할 수 있는 세상이란 점에서 30년 후의 그 투자 결과의 차이를 생각 해 볼 수 있겠습니다.

30대 중반의 나이라면 대략 60대 중반이 되어있거나, 40대 초반이라면 70대 초반의 나이가 되는 긴 시간입니다.

 

그렇다면 그 30년의 시간 작은 수익률의 차이는 어떤 자산 규모의 차이를 만들게될까요?

이를 추정하기 위하여 안전자산에만 1%실질수익률로 30년을 투자한 경우 그리고 3%p수익률을 높이는 방법을 추구한 경우, 5%p를 높인 경우, 7%p를 높인 경우를 가정하여 30년 뒤 자산 규모를 계산하였습니다. 그리고 모든 투자 시작금액은 1억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작은 수익률 차이가 10년20년30년에 만드는 차이]

 

 

위의 표는 이를 계산하여 정리한 도표입니다.

빨간색 막대도표는 1%의 실질수익률로 안전자산에만 30년 투자한 경우이고, 그 외의 청색막대는 각각 안전자산대비 3%p차이의 수익률, 5%p차이의 수익률, 7%p차이의 수익률을 거두었을 때의 30년 후 자산규모입니다.

 

1억으로 시작한 금액은 안전자산으로만 투자시 30년 뒤 1억3478만원이 되어있습니다. 시간 흐른 것에 비하여 너무도 그 차이가 미미하지요. 아마도 연봉을 크게 받으시더라도 원금보장이 확실한 은행예금으로만 자산을 불리시는 경우 이와 비슷한 느낌을 받으실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주택을 구입한 것도 아니고, 전세로만 거주하는 경우는 더욱 더 공감되실 것입니다.)

 

자 그렇다면 안전자산보다 3%p수익률이 높은 경우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보통 이 정도의 수익률은 실질인플레이션 수준의 수익률을 쫓아간 경우입니다. 최소한 주택을 본인 가계 소유로 안고 있을 경우 이와 비슷한 성과를 내는 것을 실감하실 것입니다.

대략 30년 뒤, 은행예금 1%로 고집한 경우에 비하여, 자산이 2.4배 더 커져있습니다.

(현실에서 이런 경우 많이 있지요. 안전한 예금만 추구하지만 그 돈의 교환가치는 점점 떨어지는 것을 말입니다.)

 

5%p차이의 수익률의 경우는 자산배분전략을 통해 체계적으로 위험자산에 투자할 경우 기대할 수 있는 수익률입니다. 한국 사회에서 금융투자라하면 하나에 과감하게 한 곳에만 집중해야한다는 고정관념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특정 금융자산이 뜨거운 수익률을 내뿜을 때 전 재산을 투자했다가 꼭지를 잡고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자산배분전략으로 안정적으로 투자할 경우 장기적으로 은행이자율보다 훨씬 높은 성과의 기회가 만들어집니다. (필자가 종종 재토크를 통해 언급드리는 50vs50전략도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자, 이 수익률을 30년간 달성할 경우 1억의 평가금액은 5억7435만원으로 불어나고 이로 인해 안전자산에 투자한 것에 4.3배 더 높은 자산으로 커져있게 됩니다.

 

7%p높은 성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투자에 관한 여러가지 연구과 공부가 필요합니다.

주식,부동산,채권 등 모든 투자처에서 체계적으로 자신만의 투자 방법을 만든 이들은 장기적으로 은행이자대비 7%p이상 높은 성과를 만들고 있습니다.

만약 이 7%p이상 높은 투자성과를 30년간 달성할 경우, 자산은 10억원으로 크게 불어나게 되고 이는 안전자산에만 투자하여 30년 굴린 것에 비하여 7.4배 높은 자산 증가를 만들게 됩니다.

 

 

ㅇ 비록 현재 동창들에 비하여 부족하더라도, 작은 수익률 차이로 미래를 바꿀 수 있다.

 

재산이 많다는 그룹에 있는 친구군의 자산 그리고 일반적인 가정인 본인의 자산은 생각보다 그 차이가 극복하지 못할 정도로 크지는 않습니다. (물론 자수성가하여 큰 부자가 된 소수는 예외는 있습니다만)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은행이자율보다 높은 수익률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만 합니다. 이런 노력없이 같은 돈벌이를 하면서 10년, 20년, 30년 뒤에 본인이 큰 부를 일구기는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은행이자 3%p, 5%p, 7%p의 차이 현실적으로 불가능 해 보이는 큰 수익률 차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재산을 크게 불린 이들은 장기적으로 연수익률을 은행이자보다 높게 만들어 왔다는 것을 생각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억지로 무리한 수익률도 아닙니다. 다만, 자기자신이 지레 포기하고 방법을 알아보려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는 일정 수준의 위험감수는 필수적입니다. 이를 극복하고 수익률을 높이느냐 포기하느냐의 차이는 10년, 20년, 30년 뒤의 본인의 부의 차이를 크게 만들고 말 것입니다.

 

2017년 7월 26일 수요일

lovefund이성수(CIIA charter Holder & KCIIA,한국증권분석사회 회원)

#복리 #수익률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lovefund이성수 lovefund이성수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