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824

헤프닝이 만드는 주가 노이즈, 그리고 단기,중장기적인 현상 헤프닝이 만드는 주가 노이즈, 그리고 단기,중장기적인 현상 어제 개별 종목 중에 필자의 흥미를 끈 종목이 하나 있었습니다. 그 종목은 아침 동시호가에는 상한가에 들어가기도 했고 아침 초반 20%넘게 주가가 상승하였다가 하락하여 마감하였습니다. 작은 재료를 강력한 호재로 인식하여 만들어진 그 종목의 주가 급등락을 보면서 주식시장에서 발생하는 왜곡현상을 생각 해 보게 되더군요. 특별한 이유없이 일시적인 착시 때문에 만들어진 주가 노이즈, 그로 인한 영향을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글은 특정 종목에 대한 매매 의견이 아님을 강조드리며,종목명은 이니셜로만 표시하겠습니다.) ㅇ 소규모 합병이 강력한 호재? 어제 장 시작할 즈음, 필자의 지인으로부터 연락이 왔습니다. 나름 가치투자 포트폴리오 후보군으로 보던 N종목.. 2017. 8. 31.
좋은 투자 전략이 있어도, 돈줄을 쥔건 사람이기에... 좋은 투자 전략이 있어도, 돈줄을 쥔건 사람이기에... 오늘도 주식투자에 관한 다양한 연구자료와 논문들이 쏟아지고 있고, 이를 토대로 글로벌 증시 그리고 한국증시 투자자들도 현명 해 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투자전략도 고도화 되어가다보니 현대투자론이 생각하는 이상향인 효율적 시장으로 조금 더 다가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로보어드바이저와 같은 체계화된 금융상품도 시장에 출시되면서 이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필자는 이런 생각을 하곤 합니다. "시장이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방향으로 진전은 있겠지만, 결국 ... 돈 줄을 쥐고 있는 것은 사람아닌가? 그리고 그로 인하여...." ㅇ 알파고 쇼크 이후 로보어드바이저가 크게 늘었지만, 사람들은 무관심과 냉랭 벌써 작년 봄이었습니다. 구글의 인공지능 알파고가 이세돌.. 2017. 8. 30.
초과수익 바이블 -프레더릭 반하버비크/이건,서태준 옮김- 초과수익(Excess Returns)는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 이 물음은 주식투자를 연구하는 모든 이들의 근본적인 고민일 것입니다. 수많은 주식대가들의 투자 서적 그리고 다양한 투자 연구가들이 만든 투자 서적들에 이 초과 수익에 대한 파편들이 흩어져 있습니다만 이를 종합적으로 한권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런데, 이 초과수익바이블을 읽는 동안 저는 오랜 투자 경험과 연구 과정에서 저의 무의식에 깊이 박힌 초과수익에 관한 지식들이 이 책에 모두 녹아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이 책이 혹시나 저의 마음을 적어놓은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초과수익을 만들기 위한 방법을 수많은 투자들의 대가들의 케이스와 연구 자료들이 이 책에 집대성되어있었습니다. 투자 이론과 행태투자론적 관점에서 셀수 없을 정.. 2017. 8. 29.
한국 사회가 주식투자를 터부시한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한국 사회가 주식투자를 터부시한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어제 필자의 글 "주식투자 2030세대가 크게 줄었다?"의 글을 쓰고 난 후, 왜 그들이 주식투자를 외면하는지에 대하여 곰곰히 생각하여보았습니다. 경제적 상황이 여의치 않은 것도 있겠습니다만 어릴적부터 "주식투자로 낭패"를 본 앞 세대의 본 경우가 많았었고 그리고 그 때마다 부모로부터 "너는 주식투자를 하지 마라"는 말을 들어왔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이런 현상이 발생했고, 그토록 주식투자를 금기시하는 문화가 자리잡고 있는 것지 오늘 글에서는 곰곰히 생각 해 보고자 합니다. ㅇ 1980년 이후, 전 국민을 흥분시키고 패닉에 빠지게한 3차례의 증시 쇼크 우리증시를 뒤돌아서 살펴보면, 큰 폭의 하락장은 어려번 있었습니다만 전 국민이 주식시장.. 2017. 8.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