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주저리2017.08.03 17:31

불리기 위한 자산, 수익을 허투루 녹이지마시라-lovefund(財talk)203회

불리기 위한 자산이라하면, 고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산도 있겠습니다만 기대수익을 낮더라도 안전한 수익을 추구하는 은행예금도 불리기 위한 자산니다. 무의식적이든 계획을 가지고 구분 짓든 불리는 목적으로 자산을 분류하게 되면 그 자산에서 자금 유출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여 되도록 영구투자자금화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야만 복리의 효과가 제대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여러가지 이유로 수익을 허투루 녹이는 일들이 많이 발생합니다.

 

 

ㅇ 은행금리 얼마나 된다고? 예금 만기가 되면 이자를 녹여쓰는 사람들...

 

과거에 비하여 그리고 절대적 수준에서도 예금금리는 매우 낮은 수준이 되었습니다. 얼마전 오픈한 카카오뱅크가 2%짜리 예금을 제시하며 가장 높은 예금금리를 제시 하였습니다만, 그래도 수익률은 사람들을 만족시켜주지 못할 수준이지요. 여기에 이자소득세 등을 제하고나면 대부분의 1년 은행예금은 1%초중반 정도의 낮은 금리로 이자를 예금 투자자에게 지급합니다.

 

그런데, 예금만기가 되어 원리금을 받게 될 때, 대다수의 사람들은 원금은 재예치하더라도 이자는 얼마되지 않는다면서 자유입출금 통장에 넣고 나름대로 이유있는 곳에 써버리곤 합니다.

 

1000만원을 예금에 넣어두어도, 1년 뒤 십여만원 넘는 돈을 받을 정도이니 이자가 참으로 작게 느껴질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그 돈을 예금이든, 투자 금융상품이든 돈을 불리기 위한 자금으로 사용하지 않고 자유 입출금 통장에 넣어두면, 그 돈이 소비로 사라지는 것은 시간문제일 뿐입니다.

 

1년에 걸쳐서 어렵게 만들어진 수익이 단 한나절 만에 공허하게 녹아 없애도 사람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이자 얼마 되지도 않으니, 금방 다써버렸네~~~~"

 

[작은 수익금 이라도 재투자를 한다면?, 사진참조 : pixabay]

 

 

ㅇ 투자 수익을 크게 거두었다고, 사고 싶은 물건을 냉큼 사버리는 소비

 

조금 큰 돈 단위를 굴리다가 두자리수 이상의 수익률을 거두게 되면, 사람들은 왠지 일확천금을 얻은듯 흥분하곤 합니다. 5천만원으로 금융상품을 운용하다가 20%정도 수익이 발생하면 1000만원이라는 목돈이 생긴 것이고, 부동산으로 5억원의 집을 20%수익률로 매도하여 6억원에 매도한다면 1억원이라는 수익금이 당장에 눈앞에 보입니다.

 

이런 수익률을 만들게 되면, 작은 금액에 저금리로 예금이자를 받을 때보다는 재투자를 생각하는 분들이 많긴 합니다만, 그래도 큰 돈이 생기면 한번 써보고 싶은 것이 사람의 마음이지요. 오래동안 사고 싶었으나 차일피일 미루었던 고가의 물품을 과감하게 사들입니다.

어떤 경우는 수익금 모두를 소비하기도 합니다.

 

왕왕 직장인 주식투자자들 사이에서 비슷한 상황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보통 직장인들의 주식투자 비자금은 평균적으로 대략 2~3천만원 수준입니다. 필자가 비자금이라 한 이유는 보통 배우자 모르게 투자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지요. 평균적인 직장인 A씨가 주식투자를 나름 잘해서 20%의 수익을 단기간에 거두었다 하겠습니다. 평균 주식투자금이 2~3천만원이니 대략 400~600만원의 투자 수익을 거두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 돈을 재투자하거나 혹은 안전자산에 예치하거나하면 다행입니다만....

많은 경우 이 수익금을 소비 해 버리고 맙니다. 동료들에게 술한턱을 거하게 쏘기도 하고, 자신이 사고 싶었던 취미용품 중 고가 제품을 사면서 "소비의 만족과 효용"을 극대화 합니다.

 

그러고나면, 다시 수중에 남는 것은 투자원금 2~3천만원만이 남아있습니다.

아무리 주식투자를 잘해서 연전 연승을 한다하더라도 복리의 효과는 전혀 누리지도 못하고 항상 같은 금액의 투자금액만 들고 있고 자산이 복리의 효과로 커가는 것을 경험하지 못합니다.

 

 

ㅇ 복리의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 수익금을 녹이지 마시라.

 

수익금... 아이스크림처럼 참으로 달콤한 결과물이다보니 당장 써버리고 싶어지는 것이 사람의 본능일 것입니다. 하지만 그 수익금을 녹여 없애지 않고 재투자하는 것은 어떨까요? 어짜피, 그 돈은 사라져 없어졌을 돈 아니겠습니까?

 

안전자산도 좋고, 기대수익을 높이는 위험자산도 좋으며, 자산배분전략을 통해 전략적인 투자도 좋습니다. 어떤 방법이로든 그 수익금이 다른 곳으로 새나가 없어지지 않도록 영구투자자금화 하여 철저히 관리하신다면 낮은 수익률이더라도 장기적인 복리의 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습니다.

 

특히 수익금을 녹여 없애지 말아야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물가상승률(인플레이션) 때문입니다.

현대 사회는 금본위 화폐 제도가 아니기 때문에 전 세계 중앙은행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대로 돈을 찍어낼 수 있습니다. 대신 인플레이션 완급을 조절하면서 적절한 수준을 유지하지요. 그렇다하더라도 경제의 활력을 위해서라도 최소한의 물가 상승률은 용인되고 있습니다. 그 수준은 대략 2%정도 입니다.

 

이 물가 상승률은 왜! 투자원금을 녹이지 말아야하는지 가장 결정적인 이유가 됩니다.

아래 도표는 원금 3000만원을 투자하여 2%물가상승률을 감안하였을 때 투자수익률에 따른 30년간의 현재가치 도표입니다.

 

[물가상승률 2%감안했을 때 투자수익률별 현재가치, 단위 : 만원]

 

 

도표에서는 3가지 상황을 가정하였습니다. 하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러한 것처럼 수익금이 생기면 수익금을 모두 녹여 쓰고, 명목상 원금만 재투자하는 상황입니다.

또 다른 하나는 세후 연 1.5%의 예금이자를 받고 이를 재투자하였을 때의 상황이며, 마지막은 5%의 기대수익률을 추구하여 재투자를 지속하였을 때의 결과의 현재가치를 보여줍니다.

 

일단, 수익금을 모두 녹여 없었을 때를 보겠습니다. 현재 돈 3000만원은 몇년 동안은 실감나지는 않겠지만, 점점 그 실질가치가 낮아지게 됩니다. 이는 당연히 물가가 상승하기 때문이지요.

그렇게하여 30년이 지난 후에는 이 돈의 실질 가치는 1656만원이 됩니다. 즉, 수익금을 모두 소비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매년 인플레이션만큼 추가 소비하는 것과 다를바 없는 것입니다. 다만... 눈 앞에는 숫자 3000만원이 그대로 있을 뿐입니다.

 

그래도 예금이자를 계속 재투자할 경우에는 실질가치 감소가 크지는 않습니다. 30년 뒤의 3000만원의 현재 돈가치는 2%인플레이션 감안했을 때 2589만원이니 그렇게 치명적이지는 않습니다. 녹여없애는 것보다는 낳지만 그래도 현재가치는 감소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인플레이션을 뛰어넘는 수익률을 추구할 경우 (5%로 보수적으로 잡아보았습니다.) 30년뒤의 그 현재가치는 7158만원으로 2.3배 커지게 됩니다. 물가 상승률을 초과한 수익률로 꾸준히 복리를 이어갈 경우 자산가치는 현재가치 기준으로도 2배가 넘는 가치를 가지게 됩니다. (인플레이션을 감안하지 않을 경우 5%수익률의 복리 결과는 명목상 평가금액은 1억2966만원 입니다.)

 

 

이 차이가 별 것 아닌 것처럼 느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저 금액을 만원 단위가 아닌 10만원단위로 보면 어떨까요? 어쩌면 이는 우리네 일반적인 사람들의 순자산 격차와 비슷하지 않을까 필자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즉, 현재가치인 7158만원은 7억1580만원으로, 2589만원은 2억5890만원으로, 1656만원은 1억6560만원으로 높여서 상상 해 본다면 우리네 30년 뒤의 삶을 비교하는 그림이 되어줄 수있습니다. 지난 주 글에서 이야기드린바 있습니다만, 중년 이후 우리가 넉넉하게 산다라고 생각하는 집과 보통 가정의 격차는 10배, 100배씩 나는 것이 아닙니다. 2배, 3배 정도인 것이지요.

하지만 그 심리적 부담과 현실적인 체감은 상당합니다. 부자와 일반적인 삶의 격차를 만드니 말입니다.

 

이 격차는 복리의 수익률로 자산을 꾸준히 불려간 이는 점점 더 기하급수적으로 자산이 불어납니다만, 계속 수익금이 발생하도 계속 녹여없애는 이는 30년이 지나도 제자리일 수 밖에 없습니다.

혹시 여러분은 어떤 길을 가고 계십니까?

 

2017년 8월 3일 목요일

lovefund이성수(CIIA charter Holder & KCIIA,한국증권분석사회 회원)

#복리 #자산증식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lovefund이성수 lovefund이성수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