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921

증시에 영향을 미치는 명절 구전효과 그리고 투자심리 증시에 영향을 미치는 명절 구전효과 그리고 투자심리 드디어 내일부터 10여일간의 추석 연휴가 시작됩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연휴 기간 일가족, 친척들이 모여 오손도손 이야기들을 나눌 것입니다. 그 많은 대화 중에 주식시장이나 재테크에 관한 주제는 약방에 감초처럼 등장하게 되지요. 그런데 이런 과정 속에 은근히 군중심리가 만들어지곤 합니다. 그렇다면 이번 추석연휴 때에는 어떤 심리가 형성될지 살짝 생각 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ㅇ 명절날, 두 명 이상이 맞장구가 맞으면... 주식시장에 대한 대화는 아마 7년간의 박스권 기간 동안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사라져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과거 증시가 크게 상승하거나 크게 하락할 때에는 반드시 주식투자에 대한 대화 주제가 등장하게 되는데 이 때 혼.. 2017. 9. 29.
추석 전후 주식시장은 어떤 흐름이 나타났나. 추석 전후 주식시장은 어떤 흐름이 나타났나. 오늘 내일, 이틀을 보내고 나면 드디어 장장 10여일간의 긴 추석 연휴가 눈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벌써부터 연휴 분위기가 여의도에도 느껴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명절이 올 때마다 문득 떠오르는 궁금증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추석 연휴 전후로 주식시장이 어떤 특징을 보였는지 궁금하더군요. 그 이유는 추석이라는 연휴 특징상 대규모 자금이 필요하게 되고 그로인한 자금시장 영향이 일정부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마치 오비이락처럼 올해 추석 연휴를 앞두고도 영향이 관찰되어지고 있습니다. ㅇ 명절엔 돈이 필요하기에... 명절이 다가오게 되면, 기업과 가계 그리고 정부 등 모든 경제 주체는 자금을 필요로 합니다. 기업은 직원들에게 떡값과 명절 보너스를 지급해야하다보니 현.. 2017. 9. 28.
국민연금의 매매, 증시 체질에 미칠 영향은? -2편- 국민연금의 매매, 증시 체질에 미칠 영향은? -2편- 지난 번 국민연금의 매매를 분석한 1편 "주가지수 별 국민연금의 매매를 추정하다"에 이어 2편에서는 국민연금이 매매가 증시 체질에 미칠 영향에 대하여 생각 해 보고자 합니다. 자산배분전략을 취하기에 국민연금의 매매는 주식시장이 상승하면 일정부분 매도를 그리고 주식시장이 하락하면 일정부분 매수하는 패턴이 나타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증시 체질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글 마지막에는 증시에 큰 부담없이 국민연금 수급이 긍정적으로 작용하기 위한 주가지수 등락폭에 대하여 이야기드리겠습니다. ㅇ 자산배분전략이 가져다줄 효과 : 변동성 완화 120조원에 이르는 국민연금의 국내 주식 보유 금액은 이제 큰 손을 넘.. 2017. 9. 27.
중소형주 왜 이렇게 급락하는건가요? 중소형주 왜 이렇게 급락하는건가요? 단, 6거래일만에 대형주를 제외한 중소형주 거의 대부분이 급락하였습니다. 어제까지 평균 8%수준의 하락을 보였는데 가치주라 불리우는 저평가 된 종목까지 무차별하게 폭락하면서 투자심리는 지난주부터 꽁꽁 얼어붙기 시작하였고 어제의 급락으로 개인투자자들은 심리적인 패닉 상태에 진입하였습니다. 그런데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한 것일까요? 그리고 과연 이번 하락은 그렇게 힘든 것이었을까요? (※국민연금 매매와 수급에 관한 분석 2편을 오늘 화요일 글 주제로 잡으려 하였습니다만, 시장 상황이 이러하기에 국민연금 관련 글은 내일이어가겠습니다.) ㅇ 모든 중소형업종지수가 6일만에 거의 10%가까이 폭락하다. 올해 대형주의 차별화 장세가 있었습니다만 그래도 중소형업종 지수들은 그런데로 .. 2017. 9.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