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주저리2018.02.14 21:04
재산을 쌓는 과정, 장기간에 걸친 레이스-lovefund(財talk)229회

사람들은 지금 현재 누군가의 재산이 얼마나 되는지 눈에보이는 그 수치에만 관심을 갖습니다. 재산이 그렇게 불어나는 과정에 대해서는 그렇게 관심을 가지지 않다보니, 큰 부를 일군이들을 하루아침에 벼락부자가 된 것처럼 오해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재산은 장기간에 걸친 레이스 입니다. 그 레이스의 당사자는 그 부를 만들어가는데은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을 경험한 이들은 그 지나온 길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ㅇ 불과 몇년만에 벼락부자?

 

오랜만에 동창회에 등장한 친구 A.

A는 애들을 다키우고 난 후인 50대가 되어서야 동창회에 나오기 시작합니다. 그러고보니 사회 생활을 시작한 후 20여년 가까이 본적은 없지만 학창시절을 생각하면 엇그제 만나본듯 반갑습니다. 생각 해 보니, 학창시절에는 본인보다 못나 보였던 친구A였는데, 오늘 이야기를 들어보니 가지고 있는 부동산과 주식 자산이 솔찮게 많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그런데, 어디서 이렇게 돈을 벌은거야? 돈 벼락이라도 맞았나?

 

왠지 이런 상황 한두번은 겪어보셨을 그런 일상 속 모습이지요.

20년이라는 세월 거의 사반세기나 되는 긴 시간이다보니 그 사이 젊었던 친구는 주름이 늘은 중년이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그 친구는 왠지 모르게 자신과 달리 큰 부를 일구었다는 이야기를 듣게되면 학창시절 나보다 못났던 그 A가 재산을 제법 만들었다는게 믿겨지지 않습니다. 왠지 순식간에 부자가 된 듯한 생각을 하게 되지요.

 

하지만 많은 경우, 재산이 일순간에 생기는 경우는 드물고 수십년의 시간 차곡차곡 모이고, 불려가며 쌓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ㅇ 복리의 힘을 무시하면, 다른이의 재산 형성을 이해할 수 없다.

 

복리의 힘은 lovefund재토크에서 자주 강조드리는 재테크 힘의 원천입니다.

1년에 7%씩 재산이 복리로 증가할 경우, 10년이면 재산은 2배로 증가하게 되고, 20년이 되면 4배로 늘어나게 됩니다.

사람들이 지금입장에서 보면 최근 은행금리 2%수준을 생각하면 연 7%는 꿈의 수익률처럼 보입니다만, 몇몇 케이스만 살펴보아도 간단히 연복리 7%가 넘는 경우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주식시장의 종합주가지수의 경우 20년 전인 1998년 2월 558p 수준에 불과하였습니다만 20년이 지난 지금은 2421p로 333%(4.3배)로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배당수익률을 감안하지 않더라도 연 7.6%수준에 높은 주가상승률이었습니다. 부산 해운대구 우동 쪽 아파트의 경우는 04년 2월 이후 현재까지 14년간 2.87배 상승하여 연 7.8%상승하기도 하였습니다. (서울 핵심지역도 만만치 않겠지요?)

연복리 7%가 아니더라도 이보다 낮은 5%수준만 20년 유지하여도 자산은 2.65배로 크게 증가합니다.

 

이보다 큰 수익률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면 더 빠른 시간에 더 큰 자산으로 불려갈 수가 있습니다.

연간 15%의 수익률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이를 20년간 복리 수익률을 완성할 경우 자산은 16배로 불어나게 됩니다.

 

[복리 수익률별 20년 후 자산증가(단위 : 배)]

 

이를 막대도표로 그려보면 더욱 실감할 수 있습니다. 위의 도표에서는 (배)수로 표를 그렸습니다만 이해를 돕기 위하여, 1억을 투자하여 20년간 복리 수익률을 달성했을 때의 돈(억원)으로 생각하면 실감나실 것입니다.

예를들어 5% 복리를 20년간 달성할 경우 1억원의 자산은 2억6500만원으로 불어날 것입니다.

7%의 복리 수익률일 경우에는 3억8700만원으로 불어나겠지요.

15%의 복리 수익률을 달성한다면 16억3700만원으로 큰 차이를 만들게 될 것입니다.

 

만약 2%금리로 20년을 예금만 할 경우에는 1억4860만원이라는 금액으로 이 보다 높은 5~7% 복리를 만든 이들에 비하여 크게 차이나게 됩니다. 작은 수익률에서도 이러한 차이가 발생하는데 더 높은 복리 수익률을 만들게 되면 그 격차는 기하급수적으로 벌어지게 되고 20년 만에 만난 친구 사이에서는 그 부의 괴리가 상상 이상으로 벌어져 있게 됩니다.

 

 

ㅇ 재산을 쌓기 위해 노력한 시간은 경험한 이들만 안다.

 

재산이 모이고 쌓이는데에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젊은 시절에는 종자돈이 한정되어있기에 악착같이 모으고 불리는 과정을 병행해야만 합니다. 워낙 젊은 시절에는 작은 돈으로 시작하기에 그 격차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재산을 모으고 불리기 위한 노력은 시간이 흘러갈 수록 점점 빛을 발하게 되지요.

 

노력이 이어지다보면 어느 순간, 본인이 원했던 자산규모에 이르게 되고 또 어느 순간에는 자신이 살고 싶었던 곳에 살고 있을 것입니다. 이는 일확천금이 아니라 모으고 불려간 노력이 있었기에 그 목표를 하나씩 달성 해 갈 수 있었던 것입니다.

아쉽게도 오랜만에 만난 사람들은 그저 결과만 볼 뿐이지요.

 

하지만, 비슷한 과정을 밟아온 이들은 그 고생한 과정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경험한 것처럼 재산 형성 과정을 차근차근 노력하며 밟아가는 이들에게 응원과 힘을 주는 조언을 아끼지 않습니다.

 

필자의 글을 애독하여주시는 독자님들 중 젊은 나이임에도 알뜰히 모으고 투자로 불려가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와 공부를 끊임없이 하여, 재테크 과정에서 큰 관문이라하는 10억 자산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는 이들도 있습니다. 아마도 그 분은 앞으로 10년, 20년이 지나면 지금은 상상하기 어려운 부의 레벨에 이를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 밑바탕에는 알뜰한 소비로 모으고 그리고 복리의 힘에 의한 불려가는 에너지 마지막으로 잘못된 판단을 내리지 않는 지키기 위한 노력이 있을 것입니다. 그 장기 레이스는 마치 마라톤과도 같습니다. 고독할 수도 혹은 괴로울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중간 중간 목표가 달성될 때 여러분들은 "마라톤의 러너스 하이"와 같은 희열을 느끼실 것입니다.

 

그 기쁨은 경험한 이들만 아는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입니다.

 

2018년 2월 14일 수요일

lovefund이성수(CIIA charter Holder, 국제공인투자분석사)

Posted by lovefund이성수 lovefund이성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