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520

국민연금의 국내 주식비중 축소 계획, 어떻게 해석해야하나. 국민연금의 국내 주식비중 축소 계획, 어떻게 해석해야하나. 한국증시에서 국민연금은 든든한 언덕으로 지난 10년 힘을 보여주었습니다. 2000년대 중반 이후 국내주식비중을 단계적으로 높여왔고 국민연금 운용기금 적립액이 매년 꾸준히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주식을 꾸준히 사들이는 수급주체로 힘을 발휘 해 왔습니다. 그러했던 국민연금이 국내주식 비중을 2023년까지 15%내외로 줄이는 중기자산배분 안을 결정하였습니다. 지난 3월말 기준 국내 주식을 131조원(약 20%) 수준 보유하고 있기에 시장에 단일 주체로서 가장 큰 손인 국민연금의 국내 주식비중 축소가 증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 해 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ㅇ 공룡이 될까 염려되었기에 미리 국내 주식비중을 낮추어가는 국민연금 매해 50조원 이상씩 국민.. 2018. 5. 31.
만약 시장에 Deep Impact가 찾아 온다면? 최소한의 대비책은? 만약 시장에 Deep Impact가 찾아 온다면? 최소한의 대비책은? 이탈리아발 유럽증시 불안이 전 세계에 부담을 안겨주고 있는 오늘 장세입니다. 글로벌 시장 전체적으로 금리가 상승세기 지속되다보니, 경제적으로 취약한 국가들이 서서히 삐걱거리는 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금융위기로 가는 전조가 아니냐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습니다. (조지소로스曰) 향후 증시가 약세장을 만들지 혹은 완만한 조정 후 재차 상승할지는 시간이 흘러봐야 아는 일입니다만,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한 대비는 해둘 필요는 있습니다. 생존을 해야 기회를 잡을 수 있기에... ㅇ 우연히 다시 보게된 영화 : 딥임팩트에서... 벌써 20여년 전 영화가 되었군요. 혜성이 지구에 충돌하여 일류에 재앙을 가져오는 영화 딥임팩트를 우연히 .. 2018. 5. 30.
주식돌(?) 나혼자 산다 다솜편에 비추어진 투자문화 주식돌(?) 나혼자 산다 다솜편에 비추어진 투자문화 지난 금요일, MBC예능 나혼자 산다, 아이돌 "다솜"편은 주식시장 참여자들에게 방송 전부터 화재가 되었습니다. 예고방송과 방송 당일 예능 뉴스에서는 "워런버핏을 공부하는 주식돌"로 언급되었기 때문입니다. 필자 또한 관심을 가지고 지난 주 나혼자 산다 다솜편을 흥미있게 보았습니다. 왠지 이번 계기로 주식투자 문화가 바뀌지 않을까라는 기대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하지만... 짧은 순간 지나간 말 한마디는 필자를 어리둥절하게 만들었습니다. (제발 예능이어서 웃길려고 그렇게 이야기했다고 말해주었으면 ....) ㅇ 10%...? 나혼자 산다 아이돌 "다솜"편은 방송 전부터 워런버핏의 철학을 공부한다는 관련 뉴스들과 함께 주식시장 참여자들에게 관심.. 2018. 5. 29.
한반도 평화 과정속 급반전의 연속 : 예측불허의 증시 한반도 평화 과정속 급반전의 연속 : 예측불허의 증시 지난 3일, 영화처럼 꿈과 같은 뉴스들을 연이어 접하고 있습니다. 북미회담 취소가 목요일 밤에 있었지만, 금요일 아침 김계상 외무부상의 따뜻한(?) 담화문 후 금요일 밤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회담 재개에 관한 긍정적인 트윗에 이어, 토요일에는 전격적인 4차 남북 정상회담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일요일에는 북미회담 실무진들의 접촉이 있다는 연이어지는 뉴스... 하루하루가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로 정세가 변해가고 그 과정에서 증시는 예측불허의 영역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예측불허는 보통 부정적인 표현으로 쓰이지만, 지금은 긍정적인 관점에서 예측불허라 이야기드리고 싶습니다. 마치 "다음 선물은 무엇일까?"를 기대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ㅇ 지난 10여일 : 한반.. 2018. 5.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