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722

나스닥 급락! 성장주의 덫 :끝없는 성장해야하는 굴레 나스닥 급락! 성장주의 덫 : 끝없는 성장해야 하는 굴레 최근 며칠 사이에 미국 증시에서는 성장주의 대표주자인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주가 급락이 이슈화 되었습니다. 2분기 실적이 실망(?)스럽다는 이유로 급락한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뉴스들을 보노라면 성장주가 가지고 있는 굴레를 다시금 실감하게 됩니다. 그것은 바로 성장주의 주가가 상승하면 상승할수록 무한히 높아지는 투자자의 눈높이에 맞춰 끝없이 성장해야만 하는 덫에 빠진다는 것입니다. ㅇ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주가 급락 : 실적이 실망스럽다(?)라고 하기에는.. 미국 성장주를 의미하는 FAANG(페이스북, 아마존, 애플, 넷플릭스, 구글)은 2010년대를 대표하는 주식시장 키워드가 되어있습니다. 여기에 가장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는 페이스북이 지난 주말 사이.. 2018. 7. 31.
자신의 투자 스타일에 맞는 성과를 만들고자 한다면!! 반드시... 자신의 투자 스타일에 맞는 성과를 만들고자 한다면!! 반드시... 주식투자의 스타일은 참으로 다양합니다. 성장주로 공격적인 투자를 하는 투자자부터 안정적으로 배당수익률 정도만 추구하는 배당투자 그 외 투자 방식 마다의 스타일이 다양합니다. 그리고 그 투자스타일은 그 성격에 맞게 수익률 퍼포먼스 또한 특유의 스타일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그 스타일마다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지요. 그런데, 각각의 투자 스타일의 특징과 장점을 최대한 끌어내기 위해서는 반드시!! 통계적인 경우의 수를 늘려야만 합니다. ㅇ 투자 스타일마다의 수익률 성격을 가지고 있다. 성장주에 투자하는 공격적인 투자, 순수 가치주에 투자하는 투자 방식, 액티브하게 추세를 추종하며 모멘텀을 찾는 투자 방식 등등 투자의 세계에는 다양한 투자 방법들.. 2018. 7. 30.
증시가 다시 살아나도, 분산투자 하지 않으면 또 마음 고생한다. 증시가 다시 살아나도, 분산투자하지 않으면 또 마음고생한다. 주식시장이 이번 주 들어 안정세가 가시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종합주가지수는 소위 쌍바닥을 만들고 있고 스몰캡과 코스닥지수들 또한 화요일 이후 반등세가 제법 강하게 나타나며 증시 상승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증시는 언제 어떻게 될지 예상할 수 없는 불확실성의 영역입니다. 갑자기 돌풍이 몰아쳐 또다시 인내를 요구할 수 있지요. 아마 이번 6~7월 조정장에서 집중 투자하신 분들 중 대다수는 약세장이 발생하였을 때 집중투자가 얼마나 큰 리스크를 경험하게 하는지 실감하셨을 것입니다. ㅇ 아직도 1~2 종목에 집중 투자하는 주주 비중은 60%에 이르러 과거에 비하여 한두 종목에 집중 투자하는 주주 비중이 줄어들기는 하였습니다만, 아직도.. 2018. 7. 27.
영원한 대장주는 없다. 시장 심리는 계속 변하기에... 영원한 대장주는 없다. 시장 심리는 계속 변하기에... 시장의 분위기를 주도하며 시장에서 가장 강한 상승세를 만드는 종목이나 업종을 대장주 혹은 주도주라 부르곤 합니다. 한번 추세가 만들어지면 수개월에서 몇 년을 지속하기도 하니, 대장주에 대한 투자자의 시각은 관심 수준을 넘어 절대적인 신봉 수준에 이르기도 합니다. 하지만 영원한 대장주는 없습니다. 특히 1년에 한두 번 있는 약세장을 보내고 나면 새로운 영웅이 올라오기 시작하며 대장이 바뀌게 되지요. 마치 난세에 영웅이 태어나는 것처럼 말입니다. ㅇ 대장주에 대한 믿음... 하지만... 1999년 IT버블 그리고 2000년 IT버블 붕괴가 있었던 그 시기, 지금은 믿기지 않으시겠습니다만 당시 개인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새롬기술"은 대장주이기에 다시 부활할.. 2018. 7.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