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917

한국증시, 확인이 필요하지만 왠지 강하다. 한국증시, 확인이 필요하지만 왠지 강하다. 추석 연휴 사이 미국이 금리인상을 예정대로 단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어제 연휴 후 첫 거래일 종합주가지수는 예상외의 강세를 만들었고 비록 오늘 조정세가 있기는 합니다만 어제는 2350p를 넘어서기도 하였습니다. 가을로 접어들어 시장의 분위기가 바뀌어갈 것이라는 의견을 증시토크로 종종 언급하여왔습니다. 실제 그 바뀐 시장 분위기 속에 한국증시의 체력이 강해져 가는 모습이 관찰되고 있습니다. 물론, 확신까지는 확인이 필요하겠지만 기저에서 바뀌어가고 있는 흐름이 여러 각도에서 모습을 드러내는 요즘입니다. ㅇ 확인이 필요하지만 : 종합주가지수, 턴어라운드? 주식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투자자들은 각각 다양한 투자 기준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치투자 기반의 투자자도 있고 기술.. 2018. 9. 28.
투자/투기/도박이란 무엇인가? 주식은 도박인가? 투자/투기/도박이란 무엇인가? 주식은 도박인가? 추석 내내, 세간에 화재가 된 사설이 계속 머리 속에 맴돌았습니다. '[사유와 성찰]"추석이란 무엇인가-경향신문" 되물어라' 라는 제목의 사설은 추석 기간 친척들이 듣기 불편한 질문을 할 때 그 원래 의미 즉, 정체성을 찾는 질문을 되물어보자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 칼럼은 추석 내내 사람들에게 회자되었고 저의 머리속에서도 계속 울림이 계속 되더군요. 그리고 생각은 주식시장으로 이어졌습니다. "투자/투기/도박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주식은 과연 도박일까? ㅇ "추석은 무엇인가"로 되물어라?는 칼럼. 세상이 바뀌었음을 실감하게 하는 한가지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안부인사처럼 사용되었던 질문이 이제는 서로에게 불편한 질문이 된 경우가 바로 그것입니다. .. 2018. 9. 27.
휴먼인덱스 : 추석명절 체크하는거 잊지마세요 휴먼인덱스 : 추석명절 체크하는거 잊지마세요 한가위 추석 연휴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여의도 사무실에 출근은 하였지만 창밖에 비오는 풍경을 보니 마음은 벌써 추석 연휴에 들어가 있는 듯 합니다. 그러다보니 증시토크 주제를 잡기가 참으로 어렵더군요^^. 매 명절 때마다 꺼내는 "추석명절 가족/친지"에게서 휴먼인덱스를 관찰하자는 글을 써왔기에 다른 주제를 잡아볼까 싶었지만 그래도 명절이니 만큼 추석명절 휴먼인덱스를 꼭 체크하시자라는 글 주제로 증시토크 글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 조금은 다른 관점에서 말이죠) ㅇ 휴먼인덱스 : 5명의 신호등 중 불은 몇개가 켜졌을까? 휴먼인덱스는 투자 대상에 대하여 군중심리를 측정하는 심리적 지표입니다. 주로 주식시장의 군중심리를 측정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요.. 2018. 9. 21.
국내 스마트머니, 어디로 갈것인가? 국내 스마트머니, 어디로 갈것인가? 다양한 주식시장 시나리오를 생각하다보면, 과연 한국증시에 국내 스마트머니는 언제들어올 것인가?라는 생각을 자연스럽게 하게 됩니다. 그도 그럴 것이 좋게 표현하자면 스마트머니이지만 자금 성격상 강한 투기 성향을 가지고 있기에 스마트머니가 움직이는 시장에서는 모멘텀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는 단순히 특정 세력에 의한 것이 아닌 수익률을 중요시하는 불특정 투자자들이 만들어내는 현상이기도 합니다. 한국증시에서 찾아보기 힘든 스마트머니, 지금은 어디에 있을지를 생각 해보다보면 향후 증시 시나리오를 구상 해 볼 수 있겠습니다. ㅇ 한국 스마트머니 : 수익률을 쫓지만, 본능은 부동산에 향해 있다보니... 스마트머니라하니, 특정 거대 자금을 가진 소수 집단처럼 생각하실 수 있습니.. 2018. 9.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