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급반등 증시 흥분은 자제, 기회는 계속 이어진다..

by lovefund이성수 2013. 6. 28.

안녕하십니까. 증권전문진행자 lovefund이성수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반등다운 반등이 어제 장에서 나타났습니다.

거래소 종합주가지수 2.87%상승하며 1834p까지 상승, 코스닥 3.89%급등하며 512p까지 상승하는 강력한 모멘텀이 어제 투자자의 마음을 흥분시켰습니다.

투매가 나오던 지난 화요일의 패닉장세와는 전혀다르게 급반등한 장세 어떻게 봐야할까요?

흥분한 감정을 그대로 매매로 표현해야할까요?

[참고로 필자는 시장은 회복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단, 단기흥분을 경계하자는 뜻에서 오늘 글을 씁니다]

 

<<독자님의 추천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필자의 필력에 큰 힘이 됩니다>> 

 

 

ㅇ 지지부진하게 하락한 장에서는 매물이 쌓여있다.

 

6월접어들자마자, 거래소/코스닥시장은 하락을 크게 만들었습니다.

우리나라만 하락했던 것은 아니죠. 일본,대만,중국,미국,영국 등등 전세계증시가 "버냉키"의 말한마디에 패닉에 빠져들었던 약세장이 나타났습니다.

우리증시도 한달여의 조정기간 동안 코스닥지수는 5월 말대비 지난 화요일까지 18%하락하였고, 종합주가지수도 11%가 넘는 하락을 보이면서 구간구간마다 매물벽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종합주가지수 매물대 차트, 1900p부근과 2000p부근에서 매물이 쌓여있다.>>

 

이번 하락시기에는 하락을 할 때는 갑자기 큰 낙폭이 나왔다가 몇일 지지부진한 상승도 하락도 아닌 흐름을 보였다가 바로 또 다시 낙폭이 크게 발생하는 흐름이 계속 이어졌습니다.

그러다보니, 하락하는 과정에서 매수한 물량은 그대로 손실이 발생되게 되고 매물로 쌓이게 됩니다.

일정부분은 손절매라는 명목으로 중간중간 매도가 되는 경우도 있지만, 거의 대부분은 "어~어~"하는 사이에 제법 큰 손실이 발생되면서 이도저도 못하는 판단불가의 상황이 발생되게 됩니다.

 

<<코스닥의 매물대 차트, 530~550p대에서 매물대가 두껍게 기다리고 있다>>

 

이번 하락시기에 악성매물이 대량으로 정리된 시기는 바로 지난 화요일(25일)일 것입니다.

그 때 당시 신용융자/스탁론/주식담보대출로 담보로 잡혔던 물량이 강제청산되었고, 그 과정에서 개인투자자의 급한 손절매가 동시에 나오게 됩니다. 이 모습은 코스닥시장에서 더욱 경향이 컸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조정 후 반등이 진행되는 현재 과정에서 거래소는 1775~1800p대에서 충분히 매물이 소화되면서 지지영역대를 확고히 하였지만, 코스닥은 충분히 매물을 소화하지 못했음을 위의 두 매물대 차트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락한 증시 이후에 상승시마다 발목을 잡게될 매물을 필자는 "물귀신 매물"이라는 용어를 붙였습니다. 그만큼, 생각보다 강하게 주가의 발목을 잡기 때문입니다.

 

 

ㅇ 주가는 결국 "물귀신 매물"에 의해 한번 정도 쉬고 다시 방향을 잡는다.

 

상단에 매물이 걸려있는 경우, 특히 코스닥시장처럼 매물대가 두껍게 바로 위에 걸려있는 경우에는 주가가 조금만 더 상승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매도물량이 주가를 조정세를 만들가능성이 높습니다.

거래소도 약하기는 하겠지만, 일정부분 조정을 보이면서 이 과정에서 "악성매물" 즉, 물귀신매물이 많이 정리되고, 하방에 지지영역을 강화시키게 되지요.

 

이러한 과정을 우리는 소위 "바닥다지기"라고 표현을 합니다.

1꼭지로 반등이 강하게 나오는 경우를 "V자패턴", 2꼭지를 만들고 추세를 상승으로 바꾸는 나오는 경우는 "N자형패턴" 또는 쌍바닥, 3꼭지로 추세를 상승으로 전환하는 경우는 삼중바닥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작년 2012년 봄 코스닥 조정장 이후, 여름에 쌍바닥을 형성하고 추세 상승이 강화되다>>

하지만 이러한 바닥다지기 과정에서 직전저점을 붕괴시키면 새로운 하락추세를 만들게 되기 때문에, 바닥을 확실히 잡아주는 여부가 앞으로의 관건이 될 것입니다. 

 

 

ㅇ 그러기에 급반등에 흥분할 필요는 없어...

 

참으로 오랜만에 나온 반등이기 때문에 반가운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급반등에 흥분하실 필요는 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당장에 다시 있는 자금, 없는자금 모두 끌어들여서 매수해들어가고 싶으신 마음이 들 수 있지만, 시장은 다시 한번 기회를 만들어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주가지수가 10%이상 조정받은 이후에는 안정을 찾아가는데 시간이 필요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주가의 급등락이 반복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가지수가 단번에 상승해서 새로운 상승추세를 만들 것이라는 생각보다는 한템포 흥분을 가라앉히고 시장을 본다면, 조금 더 여유있게 좋은 가격에서 매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장의 기회는 오긴왔으되, 한두번의 바닥확인과정은 진행될 수 있다는 점 시장을 보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3년 6월 28일 금요일

냉정한 마음에서 BLASH(Buy Low And Sell High)를 이룰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