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한국증시, 중국증시에 종속되어간다.

by lovefund이성수 2013. 7. 17.

안녕하십니까. 증권경제전문 방송인 lovefund이성수입니다.

 

증시흐름이 오늘도 어제처럼 지지부진한 지루한 장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버냉키의장의 발언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눈치를 보고 있는 상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예전부터 "미국"의 이슈가 한국증시에서는 매우 중요한 주가결정 요인이었지만, 결국에는 중국증시와 거의 똑같이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중기적인 추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그러한 경향이 더 심화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투자관점에서 중국증시를 어떻게 활용해야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독자님의 추천과 구독 감사합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ㅇ 중국상해지수가 개장하는 10시30분 현상

 

우리나라 증시흐름에서 최근 흥미로운 현상중에 하나는 "10시30분" 현상이 나타난다는 점입니다.

한국시간으로 10시 30분은 중국상하이증시가 개장하는 시간(9시30분)인 것이죠. 이때를 기점으로 이상하리만큼 한국증시가 중국증시에 크게 휘둘리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난주까지 방송출연을 오전 11시에 했었습니다. 그런데, 분장을 마치고 스튜디오에 들어서는 순간, 사무실에서 출발할 때와는 전혀다르게 한국증시가 폭락한다거나 하는 일이 방송직전인 "10시 30분"부터 나타나는 것이었습니다.

그 시간이 바로 "상하이증시"가 개장하면서그 여파를 한국증시에 미쳤던 것이죠.

 

<<7월 8일의 Case : 상하이지수가 갭하락으로 시작한 후, 한국증시는 추가하락하다>>

 

7월8일의 분봉차트가 좋은 사례가 될 듯 싶습니다. 그날, 한국증시는 0.4%수준의 하락으로 약간의 조정장이 장초반 이어졌습니다. 그런데, 10시30분부터 갑자기 종합주가지수가 크게 흔들리게 됩니다.

한국시간으로 10시30분에 개장한 중국증시가 1%가 넘는 갭하락을 하였고, 장중 내내 큰폭의 하락을 보이면서 그날 상하이종합지수가 2%가 넘는 하락을 보였기 때문입니다.

 

그날 중국증시 하락원인에는 중국의 긴축가능성과, 중극증시에 대규모IPO설, 중국경제성장률 하향가능성 등 복합적인 악재가 장초반부터 반영되었기 때문입니다.

 

결국, 중국상해증시의 충격은 한국증시를 10시30분부터 뒤흔드는 커플링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ㅇ 올해는 중기추세도 판박이 현상 심화

 

<<중국상하이종합지수(적색선)과 한국종합지수(청색선)은 거의 유사하게 흘러갔다>>

 

올해 이상하리 만큼 중국증시의 흐름과 한국증시의 흐름은 추세와 방향이 거의 유사하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얼핏 잘못보면 상하이지수와 종합주가지수가 구분이 안갈 정도로 판박이처럼 주가흐름이 이어지면서 한국과 중국증시의 커플링 현상이 올해 유독심해졌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과거 2000년대 중반부터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하였고, 2007년부터는 가시적으로 그 현상이 짙어졌습니다. 그러다 2011년 이후부터는 한국증시와 중국증시의 추세가 거의 똑같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한국증시와 중국, 미국증시와의 상관계수>>

 

결국, 상하이종합지수와 한국종합주가지수의 올해 상관계수를 보면 0.80로 매우 높은 주가상관도를 보여주지만 반대로, 미국 S&P500지수와 한국종합지수와는 -0.48로 오히려 역의 상관관계가 형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거 200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한국증시를 예상하는데 미국의 나스닥지수를 중요하게 참고했었던 것을 추억삼아 떠올려본다면 최근 중국증시와의 커플링 현상은 격세지감이 느껴진다고 해야할까요? 중국의 영향력이 증권시장에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우리나라가 수출을 가장 많이하는 국가가 바로 중국이고 2000년대 중반부터 한국의 수출비중 1위국가가 미국에서 중국으로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과거에 20%가 넘는 수출비중이었던 미국의 자리를 지금의 중국이 차지하고 있기에, 중국쪽 경기의 영향을 더 받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제 시장을 보실 때에는 미국시장과 더불어 중국시장 이슈다 오전에 같이 지켜보셔야하겠습니다.

최소한 중국 상하이증권거래소는 꼭 참고하는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2013년 7월 17일 수요일

10시 30분이후 장세를 주도하는 중국증시의 상승추세를 기대하며

lovefund이성수 올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