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한국증시에 중국인민은행의 역RP발행 미칠 영향은?

by lovefund이성수 2013. 7. 31.

안녕하십니까. 증권전문경제방송인 lovefund이성수입니다.

 

중국쪽에서 유동성공급과 관련한 뉴스가 오래간만에 들려왔습니다.

지난달에 있었던 Shibor금리 폭등 이후에 월말 유동성 부담을 의식한 인민은행의 역RP 170억위안(한화 3조1천억원)의 자금을 시중에 풀기로 하였습니다. 리커노믹스가 진행되는 가운데 "금융기관 길들이기"에 나섰던 중국정부의 이러한 유동성 공급 한국에 미칠 영향은 무엇일까요?

 

 <<독자님의 손가락 뷰온 추천 필자에게 큰 힘입니다.>>

 

 

ㅇ 역RP공급, 적극적인 수준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좋아요(Like)"

 

한 국가의 중앙은행이 역RP를 공급하게 되면 시중에 단기적으로 자금이 풀리게 되는 효과가 발생되게 됩니다. 매커니즘으로 보면, 마치 미국,유럽,일본의 양적완화처럼 채권을 입찰을 통해 시중에서 매입을 하게 되지요. 단, 현재 미국 등에서 시행하고 있는 QE(양적완화)와는 달리, 만기가 7일, 28일 등으로 짧은 기간 정해져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역RP공급은 아주 적극적인 유동성공급책은 아니지만, 최소한 단기적으로라도 시중에 유동성을 공급한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있습니다.

 

 

<<역RP의 매커니즘, 시중금융기관 입장에서는 돈의 흐름의 숨통의 트인다>>

 

이번에 중국 인민은행이 발행하는 역RP규모는 170억위안으로 한화 3조원대로 제법 큰 규모이지만, 금리수준이 4.4%로 제법 높게 결정되었다는 점에서 "인민은행"에서 강한 유동성 공급은 아니라는 해석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중국의 유동성 공급, 축소는 한국 증시에 미치는 영향이 제법 크게 나타나게 됩니다.

 

 

ㅇ 중국의 주요 역RP발행, RP발행은 한국에도 영향을 미치다.

 

<<최근 주요 인민은행의 역RP와 RP발행 내역>>

 

중국은 금리와 지급준비율 이외에 RP와 역RP를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시중에 유동성을 컨트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굵직굵직한 큰 그림은 금리와 지급준비율로 잡아가지만, 섬세한 유동성흐름은 직접적으로 RP와 역RP를 통해서 시중의 유동성을 조절해 나가는 미세조정을 하는 것이지요. 다른국가들에 비하여 더 많이 활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최근 1년여동안의 주요시점의 RP발행과 역RP발행 시기를 보면 대략적으로 작년 8월~올해 2월까지 역RP를 발행하여 시중에 유동성을 공급하였다가, 춘절이 지난 이후인 2월 중순 이후에는 RP를 발행해서 유동성을 축소하는 흐름을 보여주게 됩니다.

 

그리고 역RP를 발행한지 5개월여만인 7월 30일인 큰 규모는 아니지만, 다시금 역RP를 발행하였습니다.

이러한 RP와 역RP의 발행시기를 한국 KOSPI의 주가차트에 옮겨보면 중국 유동성정책시기에 따라 한국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종합주가지수에 중국RP와 역RP발행 시점 적용차트, 주가추세를 예상하는데 도움이 된다>>

 

인민은행이 RP를 발행하기 시작하면서 유동성을 축소하던 시기인 작년 6월과 올해 2월~3월 이후 한국증시흐름을 보게 되면, 전반적으로 약세흐름이 바로 나타났던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위의 차트에 청색화살표 RP발행)

반대로 역RP가 발행되었던 작년 8월,10월 그리고 2월초순의 종합주가지수의 흐름을 보게 되면 그 이후에 종합주가지수가 추세적 상승이 나오게 되었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위의 차트에 적색화살표, 역RP발행)

 

즉, 중국의 경제적 영향을 크게 받고 있는 한국입장에서는 미국의 QE(양적완화) 뿐만 아니라 중국의 유동성 공급흐름도 직간접적으로 증시에 영향을 같이 받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에 7월 30일 중국인민은행의 역RP를 통한 유동성 공급은 아주 큰 힘은 아니더라도 동아시아권 증시에 에너지가 될 수 있는 재료라 할 수 있겠습니다.

 

 

ㅇ 월말이 되니 다시 불안해진 Shibor, 그리고 유동성공급, 리커노믹스의 변화

 

<<중국의 Shibor금리 6월말 폭등 한 이후, 7월말에 유동성 부담이 나타났다. 자료 : Shibor공식사이트>>

 

중국이 그림자금융 억제와 주택가격버블 그리고 중앙정부와 지방국채의 부실여부 조사 등과 같은 잘못된 것을 바로 잡고 가고자하는 의지가 있지만, 한편으로는 시장이 붕괴되는 것은 원치 않음을 6월말 이후 그리고 이번 역RP발행을 통해서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아직 갈길은 멀지만, 이러한 중국정부와 인민은행의 유동성 공급은 즉각적이진 않더라도 한국증시에 에너지원이 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지지부진한 최근 장세가 8월에는 상승에너지를 갖출 수 있다는 점에서 중국 인민은행의 역RP발행은 한국증시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할 수 있겠습니다.

 

2013년 7월 31일 수요일
7월 마지막거래일, 좋은 결과로 증시 마무리하시기 바랍니다.

lovefund이성수 올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