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각국 채권금리 상승, 증시에 민감한 이슈로 부상 중

by lovefund이성수 2013. 9. 6.

안녕하십니까. 증권전문경제방송인 lovefund이성수입니다.

 

어제 오후, 특이한 금융시장에서의 상황이 목격되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국채선물시장에서 외국인의 대량매도로 인하여 국채선물가격이 하락하였고 이와 동시에 달러선물에서는 외국인의 매수로 인하여 장중 하락권에 있던 달러가격의 흐름이 갑자기 어제 장막판에 상승마감하는 현상이 나타난 것이죠.

즉, 시장금리의 상승과 달러가격이 상승하면서 금융시장참여자들에게는 "이거뭐지?"라는 분위기가 나타났습니다. 금리와 달러가격, 특히 금리는 "양적완화 축소"를 앞둔 상황에서 주식시장 투자심리에 크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재료입니다.

오늘은 이 시장금리의 상승을 주제로 이야기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독자님의 아래 손가락 뷰온 추천과 구독, 필자에 큰 힘이 됩니다.>>

 

 

ㅇ 한국 국고채3년물 2.99%, 미국 10년만기 국채 2.99%

 

어제 종가기준으로 한국국고채3년물의 시장금리는 2.99% 그리고 미국의 10년만기 국채의 시장금리는 2.99%로 마감되었습니다. 한국이나 미국이나 두 만기채권물 모두, 장중에 3%를 넘어가기도 했습니다.

우연인지 두 국가의 금리가 같은 금리로 마감되었군요. 그러다보니, 양국 모두 시장금리에 민감하게 관심이 모여지고 있습니다.

 

<<한국 국고채 3년물, 6월에 크게 상승했던 금리는 7,8월에 횡보하다, 9월 다시 급등하다, 9월5일종가>>

 

한국의 국고채금리의 경우, 지난 6월 버냉키 의장의 "양적완화 축소 진행"에 대한 발언이 나온 뒤, 패닉분위기에서 채권매도물량이 쏟아졌고, 결국 당시 시장금리는 3.1%를 넘어가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시장금리에 대해서는 상승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 대세였고, 현재 진행형입니다.

 

결국 전일, 국고채3년물은 추세를 상승으로 다시금 돌리려는 흐름이 나타났고, 오늘 장중에도 국고채 3년 선물은 또 다시 하락하면서 시장금리의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도 외국인의 국채3년 선물매도가 눈에 띄고 있어서 외국인의 의중이 무엇일까 고민스럽게 합니다.

 

<<국고채3년 선물 차트의 [상하거꾸로보기차트], 오늘도 국고채는 금리상승쪽으로 방향을 틀었다>>

 

 

ㅇ 주요 국가들 금리 모두 9월들어 상승!

 

우리한국만 금리가 상승쪽으로 잡혀있는 것이 아닙니다. 양적완화의 원조이고, 양적완화 출구전략을 세우고 있는 미국은 금리의 상승추세가 노골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미국 10년 국채 T-note 금리추이, 5월초이후 상승추세가 확연하다>>

 

미국 뿐만 아니죠. 영국,독일의 국채금리도 상승추세가 확연히 나타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영국 10년물 국채 금리추이를 보면 그 흐름이 미국보다 더 강렬하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영국 10년 국채 금리추이, 미국보다 더 강력한 추세가 나타나다>>

 

그리고, 아베노믹스와 방사능으로 한국에 민폐를 끼치고 있는 일본의 국채금리도 7,8월 조용하다가 다시 상승추세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본 국채 10년물도 금리가 상승추세로 전환하려는 흐름이 나타나다>>

 

미국을 중심으로한 주요국가들의 금리상승은, 주식시장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는 민감한 재료입니다.

금리가 완만하게 상승할 때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지난 5월처럼 급작스러운 금리상승은 주식시장에 6월에 큰 부담을 만들었던 것처럼 시장금리의 가파른 상승세가 나타나려하는 지금 이 시점에서 금리의 추이를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ㅇ 금리상승원인을 다시 생각 해보면... Tapering Effect

 

미국의 경기회복이라는 이유만으로 금리가 상승할 경우에는 완만하게 금리상승이 진행될 수 있겠지만, 지금의 경우는 "양적완화 축소(Tapering)"이 눈앞에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금리상승 쪽의 심리를 더욱 강하게 하고 있습니다.

즉, 각국의 국고채 중장기물들이 "매물"로 쏟아지고 있다는 것이죠.

특히, 장기국고채의 경우는 금리변동에 따른 가격변화폭이 클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리스크회피차원에서 채권매도 분위기가 심화되게 됩니다.

여기에 Tapering이 불을 지피는 기름역할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9월 중순 17일~19일에 있을 FOMC회의가 다음주부터 추석직전까지의 증시에 미칠 영향력이 매우 클 수 밖에 없음을 암시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시장금리가 지금처럼 가파른 상승세를 보일 경우, 특히 한국에 민폐를 끼치고 있는 일본금리가 5,6월처럼 폭등하면서, 일본주식시장을 폭락상황의 패닉을 만들게 된다면 한국증시에 큰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한동안 주식시장을 보실 때에는 주식시장 내부적인 변수보다, 시장금리 추이가 민감한 분석자료로 참고하셔야할 것입니다. 그러고보니 이번 추석연휴기간에 FOMC회의가 있군요.........

 

2013년 9월 6일 금요일

금리는 상승추세입니다만, 충격없이 완만하게 흘러가길 바라며

lovefund이성수 올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