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내 주식계좌를 블랙스완 상황에서 이기는 방법

안녕하십니까. 증권전문 경제방송인 lovefund이성수입니다.

 

경제학 용어에 "블랙스완(Black Swan)"이 있습니다. 하얀 백조만 있는 줄 알았는데 검은색을 가진 백조도 있다는 희귀한 상황처럼, 아닌밤중에 날벼락과 같은 상황을 "블랙스완"이라고 합니다.

극히 드믈게 발생하지만, 상황이 전개되면 특정금융자산에 날벼락이 떨어지게 됩니다.

주식투자라면, 보유 종목에 날벼락과 같은 일이라고 할 수도 있겠지요?

오늘 글에서는 이러한 블랙스완의 상황이 눈앞에서 벌어졌을 때, 이겨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생각 해 봅니다.

 

 ((독자님의 뷰온추천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ㅇ 금융시장 전체에 타격을 주었던 블랙스완 사태....

 

3년전 2011년 3월 11일, 동일본대지진(도호쿠대지진)이 발생하면서 일본 동북부가 쓰나미와 지진피해로 초토화가 되었습니다.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었기에, 동일본대지진에 의하여 일본 동북지역이 초토화 된 모습에 증시는 충격에 빠졌었습니다. (이 이후, 엔화의 본국으로 회귀가 이어지면서 2011년 8월 유럽위기 고조의 원인이 되기도 하였지요)

 

 

<<2011년 311 동일본대지진, 2001년 911테러는 대표적인 블랙스완 사태>>

 

그 외에도 대표적인 블랙스완 상황은 2001년 911테러가 있습니다.

벌써 세월이 흘러 13년전에 일이지만, 911테러 당시의 충격은 동일본대지진 때보다 더 강하게 남아있습니다.

한국시간으로 9월 11일 저녁에 일어났던 911사태로 인하여 선물 옵션 동시만기일을 이틀 정도 남겼던 상황에서 다음날 한국증시는 거의 전종목이 하한가로 추락하는 사태에 이르게 됩니다.

그리고 그 충격은 한달가까이 이어졌었지요.

 

 

ㅇ 개별 주식에서도 블랙스완은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다.

 

4년전 2010년 3월, 필자가 저녁회식을 하고 있는 중에 급박한 전화 한통이 걸려왔습니다.

필자의 친한 지인인 A였지요. "네오세미테크에 일이 터졌습니다. 어떻게 해야하죠?"

네오세미테크, 당시 코스닥 시장에서 시가총액 4000억원에 이르는 우량한 기업이라고들하였지만, 코스닥 시장에 들어오기 위하여 우회상장을 한 조금은 깔끔하지 못했던 회사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우회상장 기업은 좋게 보지 않습니다.)

 

투자금 수억원이 모두 네오세미테크에 묶여버렸다는 A씨.

네오세미테크는 결국 몇개월 뒤 상장폐지되었고, 그의 수억원의 자산은 휴지조각이 되고 말았습니다. 회사의 내부정보를 가장 잘았기 때문에 믿고, 여기저기에서 돈을 끌어와서 투자를 했던 것이죠.

 

투자한 것이 예상대로 진행되었다면 수십억원대 자산가가 되었을 수 있지만, 네오세미테크의 붕괴로 A씨는 큰 빚을 안고 갈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ㅇ 피할 수 없는 블랙스완, 이겨낼 방법은?

 

블랙스완 상황은 갑자기 나타나기 때문에 피할 수 없습니다.

증권시장에서의 블랙스완 상황은 911테러나 동일본대지진처럼 시장 전체와 금융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체계적인 블랙스완도 존재하고, 개별종목 단위에 비체계적 블랙스완도 존재합니다.

 

이 중에서 개별종목 단위의 비체계적 블랙스완의 경우 3월에 피크를 이루게 됩니다.

자주 언급드리지만, 3월에는 상장기업 중 90%이상이 몰려있는 12월결산법인들이 사업보고서와 감사보고서를 제출해야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쌓여있는 기업들이 이기지 못하고 무너지는 경우가 자주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오늘도 아침 일찍부터 상장폐지 가능성이 높은 기업들 리스트 30여종목이 증권가 메신저를 통하여 회자되고 있더군요.

 

이러한 개별종목 단위의 돌발상황인 비체계적 블랙스완 상황을 회피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분산투자"입니다.

5종목 이상으로 포트폴리오를 꾸리실다면, 만일 한종목이 상장폐지되어 휴지조각이 되더라도 극단적인 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자주 언급드리는 바와 같이 재무구조가 취약한 종목을 피하시는 것입니다.

즉, 부채비율이 200%넘어가는 종목, 자본잠식 종목, 2년이상 적자인 종목은 무조건 피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최근 미국증시의 고점론, 우크라이나 사태 등에 따른 은근한 불안 등 시장전체 위험인, 체계적위험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때 갑자기 시장전체에서 발생하는 체계적 블랙스완을 피하는 방법을 이야기 드리자면

첫번째, 레버리지 투자 절대 금지 입니다.(빚내서 투자하지 마세요)

빚을 여기저기에서 끌어와서 투자하는 방법은 수익이 날 때는 원금대비 수익률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무리하게 주식관련 대출상품을 이용하셔서 투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빚으로 투자를 크게 할 경우 단 하루만에 모든 투자원금을 날릴 수 있습니다.

만일 911같은 사태가 벌어진다면?을 가정 해 보시죠.

말이 안된고 경우가 희박하다고 하지만, 그 희박한 확률이 발생했을 때는 절대 재기할 수 없게 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꼭 현금비중을 일부 확보하십시요.

보통 개인투자자 분들 중에는 현금을 가만히 두지 않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언가 사야하는 강박관념이 있습니다.

증권사직원에게 관리를 받는 분이신 경우 계좌에 현금이 있을 때, 빨리 다른 종목을 사라고 증권사직원에게 닥달하시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약정이 증가가서 직원은 땡큐! 이지만 결과는 그닥....입니다)

 

현금비중은 범퍼 역할을 하여주어, 시장에 충격이 가해질 때, 손실율을 줄여주고, 좋은 종목을 저가에 살수 있는 여유자금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금비중 최소 5~10%는 유지하실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2014년 3월 12일 수요일

최소한 개별종목의 블랙스완은 꼭! 피하셔야합니다.

lovefund이성수 올림

 

저의 글을 애독하여주시는 독자님께서 눌러주시는 "추천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