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주식투자의 건강검진은 이렇게...

by lovefund이성수 2014. 4. 18.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오늘 아침일찍 건강검진을 받고 왔습니다. 정기적으로 받는 건강검진이지만 그 사이 내 몸에 어떤 변화가 있었을지를 생각하다보니 살짝 긴장이 되기도 하더군요.

건강검진센타에 가보게 되면, 처음 받게 되는 것이 문진표입니다. 건강에 영향을 미칠 만한 습관은 없는지 등을 체크하는 것이지요. 작성하다보니 문득 주식투자에도 이런 건강검진과 같은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문득 스쳐지나갔습니다.

 

 

 [[독자님의 뷰온추천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귀하의 음주 습관은 어떠하십니까? 투자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알콜

 

건강검진 문진표에서 필자의 눈에 띄는 질문은 바로 "귀하의 음주 습관은 어떠하십니까?"였습니다. 지금 현재 상황으로는 참 어려운 질문이었지요. 지난달 3월초부터 금주를 시작하여 한달 열흘이 넘어가고 있으니, 그 전에는 1주일에 두번정도는 음주를 했었고, 한달정도의 짧은 기간만 술을 안마시고 있는 것이이 말입니다.

그래서 직접 적었습니다. "금주 한달 중"

 

그런데, 이 질문을 주식투자에 엮어보면 이런 질문으로 바꾸어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보유 종목을 결정하시기 직전, 음주 및 취중이셨습니까?"

 

질문이 쌩뚱맞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만, 아마도 많은 개인투자자분들께서 "종목"을 최종적으로 결정하시게 되는 계기가 취중에 결정하는 경험을 가지고 계실 것입니다.

친구와 술자리에서 얼큰하게 취기가 오른 상황에서 듣게된 "고급 종목 정보" 그리고 그 자리에서 내리게 되는 마음 속 결정 "그래! 결정했어, 딸꾸~욱~ 내일 이 종목 올인!"

그외에도 어떤 종목을 살까 고민하다가, 술기운에 결정하시는 경우도 왕왕있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술기운에 의해서 "감정적,직관적"으로만 그 종목을 결정하게 될 경우 그 종목에 대한 매매전략이 빠져있는 상태가 되어 매뉴얼 없이 감정에 휘둘려 매매하게 되어 결국 큰 낭패를 보게 됩니다.

그래서, 필자의 경우도 종목을 발굴하는 시기에는 "절대금주"를 하고 종목을 최대한 감정을 배재한 상태에서 찾으려 노력합니다.

술기운에 종목을 결정하면, 그 때는 괜히 멋져보이고 호탕한 느낌이 들지만, 결과는 십중팔구 낭패를 보게 됩니다.

 

처방전 : 술 드시고 결정한 종목은 안하느니만 못합니다.

 

 

ㅇ 귀하는 담배를 피우시나요?

 

전업으로 투자하시는 분의 사무실을 방문하여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습니다.

멋진 사무실, 하지만 키보드 옆에는 잔뜬 쌓인 담배꽁초를 보면서 깜짝 놀라기도 하였습니다.

주문을 입력하실 때에는 입에 담배를 한대 꼬나무시고, 담배재가 길게 늘어질 때까지 긴장하시면서 계시다가 주문 넣으려 키보드를 두드리려는 순간, 담배재가 손가락에 떨어져 주문 실수를 하시더군요.

 

몸 건강처럼 치명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만, 술처럼 냉정한 판단을 담배가 막을 수 있고, 매매하는 컴퓨터 주변을 어지럽게 한다는 점에서 담배습관도 주식투자에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ㅇ 운동을 하시는가요?, 투자에 대한 다양한 노력..

 

건강검진 문진표에서는 1주일에 숨을 헐떡일 정도로 20분이상 운동하는 날이 몇일 정도 되느냐라고 질문이 있더군요. 숨쉬기 운동만 하는 필자로서는 "0회"에 체크하였지만, 그 때문인지 예전에 비하여 몸이 많이 무거워졌습니다.

 

마찬가지로 주식투자에서도 이와 비슷한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주식투자에 대한 연구입니다.

필자의 투자 징크스가 한가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연구에 대한 노력을 게을리 하면 수익률이 나빠진다"는 것입니다. 마치 건강을 지키기 위해 꾸준히 운동하는 것과 같습니다.

연구를 게을리 하면, 자연스럽게 주식시장을 보는 시각이나 종목을 발굴하는 감각이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연구를 꾸준히 하게 되면, 내 자신의 단점을 보게 되어 스스로를 채찍질하면서 더욱 냉정하게 주식투자에 임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처방전 : 운동처럼, 연구를 꾸준히 하세요

 

위의 이러한 문진표는 뻔한 질문이긴 합니다. 건강할 때는 뭐 이런 어린애 같은 질문이 있나?라고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하지만, 건강이 예전같이 않음을 느끼게 될 때는 이런 "뻔한 질문"이 내 무의식에 큰 자극을 주게 되어 신경을 쓰게 되는 것처럼, 주식투자에서도 너무도 뻔한 위의 질문도 내 마음을 다시 잡고자 할 때 꼭 필요한 질문이 될게 됩니다.

 

 

ㅇ 혈압이 오르내리는 것처럼, 포트폴리오의 수익률 변동성을 체크

 

본격적으로 건강검진을 받게 되면, 혈압도 체크하게 되고 다양한 검사가 진행되게 됩니다.

이 때의 가장 단순하면서도 큰 의미를 가지는 검진이 "혈압측정"입니다.

아무 문제가 없을 때에는 한번만 체크하고 끝나지만, 이상징후가 보일 때에는 두번 이상 측정하게 되지요.

그리고 혈압에 이상이 있으신 분은 댁에서 자주 혈압을 측정하시기도 합니다.

 

주식포트폴리오의 수익률도 마찬가지 입니다. 주간단위 또는 월간단위로 수익률을 체크하시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엑셀과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셔도 좋고, 노트에 손으로 기록하셔도 좋습니다. 단, 계좌전체의 수익률이 주간단위로 몇%움직였다. 월간단위로 몇%움직였다라는 것은 꼭 계산하여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이를 장기적으로 기록 해 나가시다보면, 본인의 주식투자 수익률의 특성이 보여지게 됩니다.

"전체 주식시장보다 안정적이다."

"전체 주식시장보다 안정적이고 수익률이 높다"

"전체 주식시장보다 변동성은 크고 수익률은 낮다" 등

 

다양한 특징이 보이기 시작하실 것입니다.

이 때, 혈압이 매우 높으면 몸에 무리가 오는 것처럼, 변동성이 너무도 높을 경우 (간단히는 주식시장 보다도) 장기적으로는 주식투자 수익률에 위험을 높이는 투자습관을 가지고 계신 것을 의미합니다.

 

비유를 들자면, 짜고 자극적인 음식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혈압이 장기적으로 높아지고 건강이 나빠지시는 것처럼 종목이 자극적이고 감정적인 매매를 하시는 분들의 계좌 수익률의 변동성이 매우 높은 경향이 있게 됩니다.

 

문제는 계좌의 변동성이 높은 투자를 하실 때, 수익이 날 때는 좋기는 하지만 단 한순간에 모든 수익률을 버리게 되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변동성"을 높이는 투자는 철저하게 지양하셔야하겠습니다.

 

처방전 : 짜고 매운, 몰빵투자와 빚내서 하시는 투자는 피하세요

 

 

 

ㅇ 혈액/소변검사와 같은 종목단위 정밀 검사

 

건강검진에서 자세하게 보게 되는 자료는 혈액검사와 소변검사에서 나오게 됩니다.

소변검사와 혈액검사에서 몸 구석구석에서 나타나는 여러가지 이상을 감지해 낼 수 있게되지요.

몇가지 수치만으로도 간에 이상이 없는지, 콩팥에는 문제가 없는지, 호르몬에는 문제가 없는지, 혈당이 높아져서 문제가 되지 않는지 등 여러가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주식투자에 적용하여 보면, 종목 단위에 재무비율과 투자지표 분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1. 안정성 검사

부채비율 : 100%~150%이하 : 정상,150%~200%이상 : 경계, 200%이상 : 경고 

유동비율 : 200%이상 : 정상, 100%~200% : 중립 또는 경계, 100%이하 : 경고

 

2. 밸류에이션 검사

PER,PBR,PSR,PCR,배당수익률 등

: 상대적 또는 전문의 상담

 

3. 최근 이슈 검사

: 회사에 치명적인 뉴스는 없는지, 대주주 지분 대규모 감소 여부, 자사주매입 등의 호재여부 등 다수

 

처방전 : 안정성검사에서 경고 대상인 종목은 버리세요

 

 

ㅇ 건강이 있을 때 지켜야하는 것처럼, 자산이 있을 때 계좌를 지켜야

 

여기까지 마치시게 되면 기본적인 주식투자 건강검진이 마무리 되게 됩니다.

더 정밀한 검사는 MRI,CT,심전도 검사, 내시경, 심전도 검사 등이 있을 수 있겠지만, 일단 이 정도 선에서만 검사를 하시더라도 대략적인 현재 주식투자의 상황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건강에 대하여 "있을 때 지켜야한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한번 망가지면 예전처럼 회복 되는 것은 너무도 어렵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주식투자도 계좌에 자산이 있을 때 지키시고 잘 운용을 하셔야합니다.

주식투자 건강을 망치게 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지금이라도 빨리 바로 잡으셔야만 합니다. 만일 지금 제대로 잡아놓지 않으시다면, 주식계좌의 자산이 크게 손실이 나는 일이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때 큰 자산을 잃으신 뒤에 다시 쌓아올라가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러하기에 "건강이 있을 때 지켜야하는 것처럼, 자산이 있을 때 지켜야만 하겠습니다."

 

2014년 4월 18일 금요일

건강검진을 받으면서, 진도앞바다에 뉴스속보를 보고 있었습니다.

답답한 현실 너무 안타갑더군요. 기적과도 같은 소식 빨리 찾아오길 바랍니다.

lovefund이성수 올림

 

저의 글 독자님께서 눌러주시는 "추천버튼"

필자에게 큰 힘과 응원이 됩니다. 독자님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