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갑자기 더워진 한국증시, 삼두마차가 달리다.

by lovefund이성수 2014. 5. 15.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5월들어 갑자기 날씨가 더워졌습니다. 낮에는 반팔을 입고 다녀야할 정도로 더워지고 서울 시내에는 뜨거운 여름에 나타나는 오존주의보도 발령되기도 하는 등, 날씨가 갑자기 더워졌습니다. 주식시장 또한 날씨처럼 갑자기 더워진 요즘입니다.

그런데, 갑자기 더워진 주식시장을 살펴보다보니, 얼마전까지 서로 다른 방향으로 달리어 앞으로 나가지 못했던 삼두마차가 5월들어 방향을 같은 곳으로 향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ㅇ 서로 엇갈린 방향으로 달렸던 삼두마차.

 

시장을 리드하는 대표적인 수급주체로는 외국인과 기관으로 크게 분류를 합니다.

이 기관에서도 특히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수급주체는 연기금과 투신을 손꼽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 세 수급주체는 오랜동안 다른 방향으로 달려왔습니다.

 

왕년에는 증시에 큰 형님이었던 투신은 펀드환매 때문에 매도로만 일관하였고, 외국인은 변덕이 심하게 매수와 매도를 반복하면서 시장에 혼란을 만들었지요. 이에 반하여 연기금은 수년 째 꾸준한 매수를 이어가면서 시장에 안전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수급 삼두마차의 엇갈린 행보는 수년간 이어졌다>>

 

이런 엇갈린 행보는 결국 주식시장의 방향성을 만들지 못하는 아쉬움을 만들게 됩니다.

그런데. 5월 이번주에 들어 매수라는 공통된 방향으로 삼두마차의 말들이 같이 달리면서 시장을 갑자기 뜨겁게 만들고 있습니다.

 

 

ㅇ 삼두마차의 말들이 왜? 5월들어 같은 방향으로?

 

 

<<5월에 접어들면서 3대수급의 방향은 매수 쪽으로 일치하다>>

 

연기금이야, 꾸준히 매수하고 있어왔지만, 외국인과 투신은 서로 다른 방향을 걷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방향이 5월에 접어들면서 서서히 투신이 먼저 매수세로 보이기 시작하고, 이번주 들어서는 급하게 외국인이 매수에 가담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왜? 외국인과 투신은 5월에 매수로 방향을 잡은 것일까요?

 

첫번째로 투신의 경우...

 

<<올해 국내 주식형펀드 설정원본 추이, 자료 : 금융투자협회>>

 

위의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인 올해도 꾸준한 펀드 환매가 이어져왔습니다만, 5월들어서 펀드로의 자금유입이 일시적이지만 진행되면서 투신권의 매수여력을 높여주었습니다.

그 결과 5월에 투신이 매수를 할 수 있는 힘을 만들어 주게 되었고, 5월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매도로 일관하였던 투신이 5월 현재, 매수로 방향을 잡게 되는 원동력이 되어주었습니다.

 

두번째로 외국인의 급격한 매수의 경우.

외국인 매수가 급하게 변화된 시기는 이번 주들어서 입니다.

월요일에는 거래소 시장에서 매도를 보였지만, 선물시장에서는 2400계약이상 매수로 돌아서면서 매수로 방향을 틀을 조짐을 보였고, 화요일부터는 선현물시장에서 공격적인 매수가 유입되게됩니다.

왜? 하필 이번주부터였을까?

 

이에 대하여, 이건희회장의 건강문제가 부각됩니다.

이건희 회장의 건강악화로, 월요일부터 삼성그룹주들의 급등이 발생되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가 급등하면서 거래소 종합주가지수의 분위기까지 바꾸는 원인이 되었지요. 그런데 이 과정에서 대부분의 대형주들의 추세가 전환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하락추세에서 상승추세로...

 

그러면서 "공매도"물량을 회수하는 숏커버링의 방아쇠를 당긴 것으로 보여집니다.

대형주들이 시장의 추세가 전환되는 초기에는 숏커버가 강하게 유입되기 때문이지요.

공매도 했던 물량을 급하게 되사들이면서 최근의 외국인 매수강도가 강하게 발생하게 된 것입니다.

 

 

ㅇ 삼두마차의 삼(3)끌이 매수, 일시적일 수 있지만 희망은 보았다.

 

외국인,연기금,투신의 추세적인 삼(3)끌이 매수 5월에 발생되기는 하였지만, 그 연속성에 대해서는 확인이 필요합니다. 펀드로의 자금유입이 일시적일 수 있고, 외국인의 숏커버성 매수 이후에는 잠시 쉬어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5월 외국인,연기금,투신 삼두마차의 매수로 종합주가지수 2000p가 회복되면서, 희망을 다시 만들게 됩니다.

올해 주가지수가 2000부근에서 조정을 받기는 하였지만, 조점은 꾸준히 올려왔기 때문입니다.

연기금의 강한 하방경직과 더불어 외국인과 투신의 매수 방향성이 잡히면서 시장이 새로운 상승흐름으로 물길을 돌려놓았기에, 잠시 쉬엄쉬엄 갈지라도, 새롭게 만들어지는 상승추세는 계속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2014년 5월 15일 목요일

우리도 글로벌 증시 처럼, 사상최고치 써봐야하지 않겠습니까?

lovefund이성수 올림

 

저의 글 독자님께서 눌러주시는 "추천버튼"

필자에게 큰 힘과 응원이 됩니다. 독자님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