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中증시 후강통 효과, 한국증시에도 通?

by lovefund이성수 2014. 9. 4.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한국증시가 지지부진한 흐름이 이어지고 있는 9월 첫주의 흐름과는 달리, 중국증시는 여러가지 이유로 상승행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중국경기부양책 기대, 본토와 홍콩증시 연동 기대, 경기지표 호전 등 매일 다양한 이유로 중국증시가 상승세가 나타나고 있지만, 이를 모두 포괄하는 강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중국본토증시와 홍콩증시 간의 상호교차거래가 열리는 "후강통(沪港通)" 시행이 눈앞에 다가왔기 때문입니다.

 

 

ㅇ 후강통(沪港通) ??

 

후강통 제도는 중국 본토 증시인 상해증권거래소와 홍콩거래소의 교차거래를 제도를 말합니다. 그 전신은 2007년 원자바오총리 시절의 중국 본토 사람들도 홍콩주식을 살 수 있는 홍콩주직통차(港股直通车)제도를 도입하려하였으나, 2008년 금융위기로 전면무산되었습니다.

 

그리고 올해 4월 중국 리커창 총리아 보아오포럼에서 후강통 제도를 발표하였고, 이를 10월에 시행하기에 이릅니다.

 

후강통 제도는 후구통과 강구통이 합쳐진 말인데.

후구통은 홍콩소재 증권사를 통하여 상해증권거래소의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제도를 의미하며

강구통은 중국 본토 증권사를 통해 홍콩 거래소에 상장된 주식을 거래함을 의미합니다.

 

이로 인하여 상하이증권거래소의 본토주식 A주 568개종목, 홍콩에 H주 266개 종목이 매매대상이 될 것으로 보이며, 사실상 외국인들에게 진입장벽이 만리장성처럼 높은 A주식 매매가 거래하던 홍콩증권사를 통하여 매매할 수 있게 됨으로써, 외국인 주식투자 개방이라는 효과를 형성하게 됩니다.

 

<<상해증시와 홍콩증시 ...후구통,강구통...통하(였)느냐?>>

 

 

ㅇ 후강통 제도 시행 임박, 중국/홍콩 증시 상승세

 

일반적으로 개방된 증시구조에서는 본국의 주식과 해외상장된 주식간에는 실질적인 가격 괴리가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만일 가격괴리가 크게 발생되게 되면, 차익거래가 발생되면서 자연스럽게 그 갭은 줄어들게 되지요.

중국 본토증시와 홍콩증시의 경우 본토증시에 대한 외국인투자 제한이 매우 컸었기에, 같은 회사여도 홍콩증시에 상장된 기업의 주가와 중국증시에 상장된 주식의 주가가 큰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양시장에 가격 갭이 크게 형성되어있다보니, 10월 후강통 제도 시행에 앞서 홍콩증시와 본토증시 양쪽에서 같은 주식이어도, 가격갭이 커서 할인되어 거래되는 시장 쪽에 선취매가 유입되게 됩니다.

중국본토 주식의 경우 평균 8%정도 디스카운트 되어 거래되고 있다고

 

그리고, 수급측면에서는 본토증시 A주가 외국인 자본시장이 확대됨으로써 매수세가 확대 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주가가 상승하였고, 이런 주가의 상승은 홍콩주식시장도 달구면서 상승세를 만들게 됩니다.

 

결국, 중국증시와 홍콩증시 모두 후강통 제도 시행을 앞두고 8월 잠시 쉬었던 장세가, 9월 첫날부터 상승세가 다시 이어지게 되었던 것입니다.

 

<<중국본토증시와 홍콩증시의 동반 강세가 만들어 지다>>

 

 

ㅇ 중국증시와 상관도가 높아진 한국증시는?

 

중국증시와 한국증시의 흐름은 2000년대 중반 이후 커플링 되기 시작하였고, 2010년 이후에 양국 증시가 박스권에 갖힌 이후에는 수년간 지지부진했던 흐름이 이어져왔습니다.

지난 7월에 중국증시가 삼각수렴 박스권을 상향돌파한 이후, 상승세로 접어들은 이후 한국증시도 수년간의 박스권 상단을 같이 돌파하는 등, 그 흐름에 상관도는 매우 높아져 있습니다.

 

<<중국증시와 한국증시의 추세 돌파 후, 주가 상관도 지속 기대>>

이런 흐름 속에 중국증시의 후강통 효과에 따른 상승세는 한국증시 상승에 대한 기대도 높인다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중국증시의 후강통효과에 따른 상승세가 지속될 경우, 한국증시도 동반 상승세가 만들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 강세 정도가 홍콩/중국본토 증시처럼 강력하지는 않더라도, 최소한 한국증시 추세에는 플러스 요인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만들어 주게 될 것입니다.

 

2014년 9월 4일 목요일

후강통 효과, 뜨겁지 않더라도, 은근히 시장에 훈기를 기대 해 봅니다.

lovefund이성수 올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