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한중FTA타결, 수혜주들간의 주가 엇갈림

by lovefund이성수 2014. 11. 10.

한중FTA타결, 수혜주들간의 주가 엇갈림

한중FTA가 30개월만에 타결되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아침 일찍부터 한중FTA가 타결되었다는 소식에, 관련 수혜주에 대한 분석들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그리고, 수혜가 예상되었던 종목들 사이에는 엇갈린 주가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 한중FTA 타결, 중국 대륙과의 교역 확대

 

미국,EU 그리고 중국이라는 세계 3대 경제권과의 FTA를 완성하게 된 이번 한중FTA타결은 거대 중국 시장과의 교역을 크게 늘리게 되었다는데 큰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한중FTA는 세계 3대 경제축과의 FTA를 완성하였다는데 큰 의미를 가진다

 

세계 전체 인구의 19%, 세계 전체 GDP의 12%를 차지하는 중국 시장과의 교역증대 그 과정에서의 한국 주요 수출 기업들이 수혜를 입을 것이라는 기대감은 관련 수혜주 찾기로 이어지게 됩니다.

 

 

▶ 언급되는 다양한 한중FTA수혜주

 

한중FTA 타결에 따라 관련 수혜주와 분석 리포트는 오늘 오전장 실시간으로 계속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아직 세부적인 사항과 관세율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관련 수혜업종은 어렵지않게 떠올릴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언급되는 업종은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업체가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부품주들에 대한 수혜 가능성이 더 클 것이라는 의견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전기전자 업종도 수혜를 입을 것이라는 분석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관세하락에 따른 수출물량 증가에 따라 디스플레이,장비,부품주 수혜가 언급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석유화학주에 대한 수출증가 기대, 양국 교역량 증가에 따른 항공주에 대한 수혜기대감도 만들이지고 있으며, 화장품 업종에 대한 고관세가 줄어들 것이라는 예상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FTA수혜주들이 월요일 아침부터 주가 변동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이상하게 크게 상승하는 종목군들도 있지만, 아모레퍼시픽은 되려 제법 큰 하락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 자동차의 급등 vs 아모레퍼시픽의 급락?

 

현대차, 기아차,현대모비스 자동차 3인방은 오늘 3%가 넘는 강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 부품주들도 초강세로 주가지수를 끌어올리는 원동력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모레퍼시픽은 3%가 넘는 장중 하락이 나타나면서, 한중FTA 발표에 오히려 주가는 반대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한중 FTA발표 후 아모레퍼시픽의 주가 조정과 현대차의 주가 강세

 

현대차와 자동차주들의 주가 강세는 한중FTA 수혜에 따른 현상으로 이해 할 수 있는데,

왜 아모레퍼시픽 그리고 아모레G는 주가가 크게 하락하는지에 대한 궁금증은 자연스럽게 떠올릴 수 밖에 없습니다.

다른 화장품 관련주들 (코리아나,한국화장품,제닉,에이블씨엔씨) 등은 되려 상승하고 있는데 말이죠.

 

한중FTA라는 이벤트 효과가 전혀 반대 현상을 만들게 된데에는, 그 재료가 주가에 반영될 수 있는 "여지"가 서로 달랐기 때문입니다.

 

재료가 작은 호재라 하더라도, 주가가 과도하게 하락 해 있는 경우에는 그 재료를 호재로 받아들일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합니다. 오히려 생각보다 더 강하게 재료를 흡수하면서 주가를 크게 부양시키기도 합니다.

지금 자동차업종들의 경우가 그러한 케이스라 할 수 있겠습니다. 주가가 충분히 하락한 상황에서 제법 큰 호재인 한중FTA가 타결됨으로써, 재료를 호재로서 강하게 흡수할 수 있는 여지가 컸었고, 주가는 바로 강세로 이어지게 됩니다.

 

반대로, 호재로 받아들일 수 있는"여지"가 부족한 경우에는 아무리 강력한 호재가 들어오더라도, 호재로 흡수하지 못하고 오히려 차익매물을 유발시키는 원인이 되고 맙니다.

마치 마음의 여유가 없을 때에는 아무리 좋고 즐거운 이야기를 들어도 시끄럽고 귀찮게 들리는 것처럼 말이죠.

지금 아모레퍼시픽과 아모레G의 상황이 그렇다할 수 있겠습니다.

올해에만 두배 넘게 상승하면서 밸류에이션 부담이 커진 아모레퍼시픽과 아모레G의 주가는 때마침 잠정실적 발표 임박이라는 긴장감과 맞물리면서 오전장에 한중FTA가 호재로서 작용하지 못하는 원인이 되었습니다.

 

 

▶ 재료는 주가가 바닥에 있을 때, 더 강하게 반영

 

한중FTA와 같은 굵직한 재료가 아니더라도, 개별 종목의 실적이나 수주 건과 같은 호재성 재료들이 나타났을 때, 주가에 긍정적인 모멘텀을 재공할 수 있을 때는 주가가 충분히 가격부담이 낮아졌을 때입니다.

가격부담이 없는 상황에서 호재가 나오면, 바로 주가는 탄력을 받게 되고, 이 과정에서 대형주의 경우는 숏커버도 발생되면서 생각보다 강한 상승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어떤 재료가 주가에 탄력을 어느 정도 가늠할지를 판단하실 때에는 주가 수준을 꼭 체크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첫째, 호재가 나오기전 최근 이유없이 주가가 크게 빠졌을 경우

둘째, 주가가 빠진 뒤에 일정기간 바닥을 형성하고 있었다면 우호적 환경 조성

셋째, 바닥까지 형성한 가운데 그 박스권의 상단부에서 호재가 나왔다면 금상첨화

 

2014년 11월 10일 월요일

한중FTA타결, 관련 주 분석 시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ovefund이성수 올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