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다가오는 연말, 등장하는 산타랠리 기대.

by lovefund이성수 2014. 11. 12.

다가오는 연말, 등장하는 산타랠리 기대.

서서히 겨울이 다가오면서, 속속 산타랠리,연말랠리에 대한 기대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주식시장에는 계절에 따른 두가지 큰 랠리 기대가 있습니다. 하나는 여름에 섬머랠리, 또 다른 하나는 연말 산타랠리이지요. 하루하루 다르게 기온이 떨어지면서, 다시금 연말 산타랠리에 대한 기대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올해는 어떤 이슈가 연말 산타랠리 기대를 만들고 있는지 그리고 그 가능성은 어느정도인지 가늠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연말에 여의도에 울리는 캐롤송 그리고 산타랠리 외침

 

연말로 점점 다가갈 수록, 길거리에는 캐롤송이 울리고 눈이라도 내리면 그 분위기는 한층 고조됩니다. 매년 이 즈음부터 듣게 되는 캐롤송들 사이에는 'Wham의 Last Christmas'은 수십년이 지나도 감미롭게 거리에서 심심치 않게 들립니다.

 

그 처럼, 겨울이 깊어갈 수록, 연말이 다가갈수록 'Adios~~~'라는 단어가 눈에 자주보이기 시작하면 여의도에는 "산타랠리"라는 단어를 거리에서 수도없이 듣는 캐롤송처럼 뉴스와 증권사 리포트 등에서 하루에도 몇번씩 보게 됩니다.

보통, 그 시작 시점이 11월 초중반부터 이지요.

 

 

▶ 산타할아버지가 스치듯 지나가시는 것 같기도 하고..

 

 

1990년에서 2013년까지 월별 주가지수 등락률추이, 날이 추워지는 시기에 상승률이 눈에 띄다

 

연말 산타랠리에 대한 기대는 마치 어린이들이 산타할아버지 선물을 기다리듯이, 주식시장 참여자들 모두가 기대하게 됩니다.그런데 연말에 산타할아버지가 주식시장에 다녀가셨는가를 보면, 다녀간것 같기도 하고 아닌것 같기도 한 애매한 수준입니다.

 

1990년부터 2013년까지 월별 코스피 종합주가지수 등락률 추이를 보게 되면, 1월~12월 중에 날이 추워지는 시기인 11월,12월,1월에 상승률이 다른 시기보다 높았음을 볼 수있습니다. 그런데, 이 정도 상승률.... 왠지 랠리라고 하기에는 약간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12월 랠리다운 랠리가 나타났던 해는 1998년 12월로 한달만에 주가지수가 24%가 폭등하며 산타할아버지 선물다운 랠리가 있었습니다만, 그외의 시기에는 10%가 넘는 랠리는 없었습니다.

단, 5%이상 상승하면서 산타랠리의 맛을 살짝 느낄 수 있었던 시기는 1993년,1998년,2001년,2005년,2009년,2010년이 있었습니다만, 90년이후 2013년까지 24년동안 6차례 즉 25%의 비율로 존재하였습니다.

 

그렇다면, 2011년 이후 산타할아버지 모습을 통 보지 못한 한국증시에서 일말에 기대를 가져볼 단서는 없는 것일까요?

 

 

▶ 연말 소비시즌, 중국 광군제(싱글데이)에서 힌트가 나오다

 

우리에게는 빼빼로데이였던 어제 중국은 광군제(싱글데이)가 있었습니다.

미국의 11월말 블랙프라이데이와 사이버먼데이가 미국의 소비심리를 가늠하게 되는 뜨거운 쇼핑시기라면, 알리바바가 주도하는 쇼핑시즌인 중국은 광군제(싱글데이)가 있습니다.

 

알리바바 광군제 매출 571억위안을 찍었음을 알리는 전광판

그런데, 어제 알리바바가 일을 내고 말았습니다.

571억위안(93억$, 한화 10조2천억원)의 매출을 단 하루만에 기록합니다.

이는 시장에서 예상했던 500억위안을 크게 뛰어넘는 수준이었고,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와 사이버먼데이의 이틀간의 매출 30억$를 3배이상 초과하는 놀라운 수치입니다.

중국에서 말이죠.......

 

이러한 판매실적은 "소비가 살아있다"라는 자신감을 시장에 남기게 됩니다.

소비심리 개선세는 미국 NRF의 연말 쇼핑시즌의 매출 예상치에서도 나타나고 있었습니다.

 

2014년 연말쇼핑시즌 매출 예상 NRF

 

연말 쇼핑시즌 매출 증가 예상치 전년(2013년) 대비 4.1%증가, 온라인 판매 8~11%증가라는 예상치는 이번 연말 소비심리가 미국에서도 살아있음을 반영합니다.

 

즉, 산타할아버지가 찾아올 수 있는 명분이 생기게 된 것입니다.

 

 

▶ 산타할아버지는 요란하게 오지 않아도 착한 종목에는 선물을...

 

연말이 되면, 집에 아이들 다루기가 쉬워집니다.

"산타할아버지는 착한 어린이에게만 선물을 주신다...."라는 말 한마디면 청소도 알아서 하고, 말도 잘듣고, 혼자서 할일 잘 합니다.

 

착한 어린이게에 산타가 선물을 주는 것처럼,

착한 가격에 있는 종목은 연말에 주가에 힘이 붙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포트폴리오 교체가 12월에 서서히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한해 주식농사를 마무리하면서, 12월에 서서히 고평가된 종목들에 차익매물들이 쌓이고, 상대적으로 착한 가격에 있는 착한 종목에는 매수세가 유입되기 시작하면서, 착한 종목에 주가가 조금씩 꿈틀거리면서 조짐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산타가 요란하게 오지 않아도, 착한 종목들에게는 선물을 알게모르게 남겨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음해 1분기에는 착한 가격에 있던 종목들이 랠리를 만들게 됩니다.

좋은 종목이 보이면, 나쁜 종목과 바뀌어갈 필요가 산타시즌을 앞두고 필요합니다.

 

2014년 11월 12일 수요일

그리고 산타는 연말 윈도우드레싱을 해주기도 하지요.

lovefund이성수 올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