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국민연금 지분변동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보니.

by lovefund이성수 2015. 4. 9.
국민연금 지분변동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보니.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고 분석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오늘 아침 흥미로운 메시지가 증권메신저로 들어왔습니다. 단순하게 수십개의 종목이 나열되어있는 그 메시지에는 최근 국민연금의 지분 변동공시가 있었던 종목들의 리스트였습니다. 1월 초에 국민연금이 공시를 하고 3개월이 지난 4월 8일에 집중적으로 공시한 국민연금 보유 종목들에 대한 지분 공시.

시장에서의 영향력이 커지는 국민연금의 투자규모 속에 그 영향을 분석해 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 리스트 32개 종목, "주식등의 대량보유상황보고서"를 살펴보다.

 

증권메신저가 메시지로 들어온 그 쪽지에는 32개 종목리스트가 있었습니다.

국민연금이 1월 보고 때 보유 비중을 같이 적어놓아 비교하기 편한 자료도 있었지만, 그냥 단순히 4월 8일 국민연금 공시에 나온 최근 지분율만 적혀있는 경우가 뒤섞여 있어, 필자는 1월초 보고 당시 지분율과 4월 8일 보고 당시의 지분율을 다시 조사하였습니다. (32개 종목을 수작업으로 조사하다보니, 시간이 제법 걸리더군요)

 

국민연금 보유 증감과 주가흐름 분석 원자료

 

그리고, 해당 종목들의 1월초부터 3월말까지의 주가 등락률을 조사하였습니다.

이 자료들을 바탕으로, 국민연금의 지분율 증감과 3개월여간의 주가등락률의 관계를 분석하였고, 그 안에서 흥미로운 결과를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 결과 1. 국민연금의 지분 증감과 주가 등락률과 상관계수가 의미있었다.

 

3개월여간에 국민연금의 지분증가가 있었던 종목은 22종목, 그리고 10개 종목은 지분 감소가 있었습니다.

이들 종목들의 지분 변동과 주가 등락률을 하나하나 데이타를 쌓아갈 때에는 국민연금 지분 증감이 주가 등락률과 아무런 상관관계가 없는 것 아닌가? 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국민연금 지분 변동과 주가등락률의 산포도

 

그도그럴것이, 현대글로비스같은 경우 국민연금지분율이 2%p넘게 증가하였지만 22%이상 하락하기도 하였고, 현대백화점의 경우는 국민연금 지분율이 1%p이상 감소하였지만, 오히로 21%나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도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자료를 모두 모아놓고 살펴보니, 국민연금의 지분 증감과 주가 등락률에는 의미있는 상관계수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상관계수 0.51

 

상관계수가 1에 근접하면 매우 상관도가 높은 것이고, -1에 가까울 수록 서로 반대로 움직이는 역의 상관도를 의미합니다. 그런데 지난 3개월간 국민연금의 지분증감과 주가 등락률의 상관계수는 0.51로 의미있는 수준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자료들에 평균치를 구해보면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결과를 구할 수 있었습니다.

 

 

▶ 결과 2. 국민연금 지분 증가 종목이 더 많이 상승하였다.

 

 

국민연금 지분 증감 종목들의 평균 등락률

 

국민연금 지분 증가 종목과 국민연금 지분 감소 종목들의 평균 등락률을 구해 보면, 국민연금의 지분 변동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더욱 강렬하게 인식할 수 있었습니다.

위의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국민연금 비준 증가 종목 22개 종목의 평균 등락률은 15.56%상승이었습니다.

그에 반하여, 국민연금 지분 감소 종목 10종목의 평균등락률은 1.82%로 거의 8배 이상의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종합주가지수와 비교를 하더라도 명확하게 그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합주가지수는 올해 3월말까지 6.55%상승하였습니다.

그런데, 국민연금 지분 증가 종목의 경우는 이보다도 9%p이상 높은 주가 상승률을 보였고, 반대로 국민연금 지분 감소 종목은 4.7%p이상 낮은 주가 등락률을 보이게 됩니다.

 

즉, 국민연금 지분 증가 종목들에게서 시장대비 아웃퍼폼하는 주가 흐름이 발생되었음을 자료분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 그렇다면, 미리 감지 할 수는 없는 것일까?

 

국민연금의 지분증가 종목과 지분 감소 종목의 특징을 명확하기 구분하기는 어렵습니다.

지분감소했던 종목의 펀더멘털 특징이, 지분 증가 종목에서도 보이기도 하기 때문이지요. 대신 시가총액 상위 종목이 치중하지 않고 고르게 매매한다는 것은 가늠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국민연금 자금을 다양한 자산운용사와 투자자문사에 운용을 맡기기 때문에 다양한 케이스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전혀 국민연금의 매매를 감지할 수 없는 것일까?

한가지 대략적인 방법중에 하나로, 종목별 투자자 매매동향에서 개인/외국인/기관을 세부적으로 나누어 정보를 제공하는 HTS화면을 참고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1월초 오뚜기의 경우 연기금 매수세가 강하게 유입되다

 

이는 증권사HTS마다 화면명이 다릅니다만, 보통 '종목별 투자자 동향' 이런식으로 화면 제목이 되어있습니다.

그 화면에서 "연기금"이 집중적으로 매수가 유입된 경우라면 국민연금에서 매수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수거래일에 걸쳐 지속적으로 매수를 했다면 더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위의 오뚜기의 사례에서 보시는바와 같이, 연기금이 집중적으로 매수한 이후 국민연금의 보유지분은 5%를 넘으면서 지분 공시를 이번 4월에 하게 되었습니다.

 

 

▶ 국민연금이 선호할 종목, 그곳에 투자의 답이 있다.

 

국민연금 지분증감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올해 1분기 지분 공시 분석을 통하여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연기금의 종목별 매매동향을 통해, 국민연금의 매매를 짐작해 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그런데,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국민연금이 선호할 만한 종목을 미리 선취매한다면, 조금 더 유리한 가격에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위의 32개 종목에서는 명확한 펀더멘털 특징을 찾지 못하였지만, 몇가지 짐작 해 볼 수 있는 점이 있습니다.

일단, 다양한 운용사와 자문사들에게 위탁을 하였기 때문에 적어도 "잡주"에는 국민연금 지분이 늘어날 가능성이 매우 낮다는 점입니다.

 

두번째로, 기업 밸류에이션 매력이 있는 종목에는 지분을 늘릴 가능성이 크단 점입니다.

신규로 5%이상 지분을 확보한 종목들의 특징을 보면 실적이 받혀주거나, 자산가치가 있는 종목들입니다. 이런 종목들의 경우 펀더먼텔이 받혀주는 이유있는 종목이기에 지분 증가가 따라주었고, 주가 상승률도 평균 39%에 이를 정도로 매우 높은 주가 탄력도 만들어 졌습니다.

 

즉, 점점 시장에 큰 손이 국민연금으로 되어가고 있다는 점에서 과거처럼 개별 잡주/테마주/작전주에 무작정 투자하기 보다는 합리적인 투자를 해야하는 당위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심이 가치투자가 있고, 이러한 가치투자를 추구한 투자자들은 최근 매우 높은 수익률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시장은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바뀌었습니다.

 

2015년 4월 9일 목요일

lovefund이성수 올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