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증시는 시간과의 싸우는 기간 조정 중

by lovefund이성수 2015. 6. 16.

증시는 시간과의 싸우는 기간 조정 중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고 분석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올해 초 상승세가 4월 말 일단락 된 이후, 등락을 거듭하는 가운데 조정장은 가격조정이 아닌 기간 조정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반등할 듯 하면 조정 받고 반등이 나오더라도 종목별로는 지지부진한 흐름이 반복되면서 증시는 시간과 싸우는 기간 조정 속에 투자자의 인내심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ㅇ 주식투자에서 가장 어려운 것은 시간과의 싸움

 

주식시장에서 추세적으로 강한 상승장은 전체 기간 중에 1/3이 안된다고 할 정도로 대부분의 기간을 보합장 내지는 조정장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종목단위에서는 간헐적으로 시세가 분출되기는 합니다만, 투자자 모두가 웃는 그런 추세적 상승장이 나타나는 기간은 1년 중에도 단 3~4개월에 불과합니다만, 투자자의 마음은 매일,매주,매달 상승이 이어지기를 바라는 것은 어찌보면 자연스러운 심리일 수 있습니다.

 

[수개월간 이어지는 기간 조정은 생각보다 낙폭은 크지 않다]

 

하지만, 이렇게 지속적인 상승이 나오기를 바라는 마음과는 달리 현실에서는 투자자를 만족할 수 있는 상승추세의 기간이 충분치 않기에 투자자의 마음을 괴롭히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투자의 고수와 하수는 2/3의 투자기간에 해당하는 보합장 또는 조정장에서 어떤 투자마인드를 가지느냐에서 갈린다고도 합니다.

 

 

ㅇ 지금 한국증시 그리고 글로벌 증시는 기간 조정 中

 

한국증시는 다른 나라들처럼 올라간 것도 없지만, 기간 조정에 들어와 있습니다. 미국,유럽 및 이머징 마켓 등 대부분의 국가들이 기간 조정에 들어온, 시간과의 싸움을 하고 있는 기간입니다.

 

미국발 금리인상 가능성이 기간 조정을 유발시킨 첫번째 카드였고,

여기에 그리스발 위기가 간헐적인 악재로 반등이 나올 때마다 찬물을 끼언고 있습니다.

한국증시에서는 상하한가 폭 확대 그리고 메르스 여파로 인하여 경제 침체 우려 속에 기간 조정이 진행 중입니다.

 

반등하려다 하락하고, 하락할 때는 간헐적으로 폭락이 나오지만, 어떤 날은 급반등하면서 낙폭을 회복하기도 하는 등 하락세는 하락세이지만 시간이 오래걸리는 기간 조정은 자칫 투자심리를 무너트릴 수 있는 독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ㅇ 기간 조정 기간에 성급한 매매는 금물

 

조정이 일주일정도 이어질 때는 그러려니 합니다. 하지만 달을 넘어가기 시작하면 투자자의 마음은 초조 해 지기 시작하고 온갖 생각과 번뇌가 머리속을 채우기 시작합니다.

 

[사진참조 : 픽사베이]

 

 

"아.. 내가 왜 이 종목을 사서 이렇게 마음고생하지?"

"B종목은 이번에 주가가 크게 빠졌는데 싸게 사볼까?"

"친구가 C종목 정보를 주었는데 이번에 크게 오른다던데..."

 

등등 상승장에서보다, 심지어 급격하게 시장이 하락하는 가격조정 때보다 기간 조정 때 투자자들의 마음은 심하게 요동칩니다. 결국 성급한 매매가 이어지게 되는데, 새로 매수한 종목도 기간 조정으로 인하여 또 다시 똑같은 현상이 반복되면서, 번뇌속에 고민하게 됩니다.

 

마치 주말 여행 때 고속도로에서 차가 막혀, 몇십분은 그런데로 가더라도 한시간 두시간이 넘어가면 답답한 마음에 이리저리 왔다갔다하고, 네비게이션에게 계속 빠른길을 물어보고 길을 바꾸지만 막히는 것은 똑같은 것처럼 말입니다.

 

 

ㅇ 기간 조정을 인정하고, 마음 편하게 시장을 대할 필요가...

 

지난 5월 6일 자 필자의 글 "조정장에 들어왔을 때의 투자마인드"에서 언급드린 바와 같이 최소한 7월까지의 기간 조정을 마음 속으로 열어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마음 속으로 조정장을 고려 해 두는 것과 전혀 생각치 않는 것과는 시장을 대하는데 있어 큰 차이를 가지게 됩니다.

 

일단, 투자심리가 상대적으로 안정됩니다.

상승을 바라는 조급한 마음이 상대적으로 적어지게 되어 성급한 매수를 줄이게 되고, 비이성적인 투매를 피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시장을 단기 시각이 아닌 긴 시각으로 볼 수 있는 여유가 생깁니다.

어짜피 여름낸 기간 조정이란 것을 마음으로 두고 있으면, 주식시장을 매시각 매분,매초 단기적으로 주가 조회를 하지 않고, 조금 더 여유있게 시장을 보게 됨으로써, 단기간에 형성된 주가 노이즈를 피할 수 있습니다.

 

[증시는 시간과의 싸움을 하는 기간 조정 중, 사진참조 :픽사베이]

 

기간 조정, 어느 순간 시장이 돌아서기에 성급히 낙폭을 예단할 수 없고 또 성급히 바닥을 판단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전체 주식시장 투자 기간 중, 2/3가 이러한 지루한 시기란 것을 감안하시고 마음을 단단히 가져주신다면, 다음에 다시 찾아올 1/3의 상승장을 여유롭게 맞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간 조정은 시간과 투자심리와의 싸움입니다.

 

2015년 6월 16일 화요일

lovefund이성수 올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