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FOMC회의 전, 애간장이 탈 몇일

by lovefund이성수 2015. 9. 14.

FOMC회의 전, 애간장이 탈 몇일

드디어 이번주, 미국의 기준금리를 결정할 FOMC회의가 16~17일에 있습니다.

여름 내내, 전 세계 투자자들에게 미국 금리 인상이라는 불확실성으로 부담을 안겨주었는데, 이제 몇일 후에는 그 최종 결정이 완료되고 뚜껑을 열게 됩니다. 하지만 그 몇일 투자자의 애간장은 타들어 갈 수 밖에 없습니다.

 

 

ㅇ 시혐 결과를 기다리는 학생처럼...

 

대학 수학능력 시험을 마친 학생이 결과를 기다리는 것처럼, 하루하루 미국 기준 금리 결정이 어떻게 나올지를 기다리는 것은 애간장을 녹이는 듯 합니다.

수학능력시험을 치루고, 가채점을 통해 대략적으로 본인의 점수를 짐작할 수 있지만 혹시나 본인의 실수로 점수가 깍이지는 않을지 혹은 요행히 찍은 문제가 정답이 되어 점수가 올라갈지 가늠할 수 없기에 성적 발표일날까지 긴장은 계속 이어집니다.

 

결과가 발표되더라도, 내 점수가 상위 몇%인지에 따라 또 다시 운명의 장난이 엇갈리는 것처럼, FOMC회의에서 미국 기준금리가 결정하더라도, 그 수준과 시장의 심리상태에 따라 주식시장의 향방은 엇갈릴 수 밖에 없습니다.

어쨌거나, 이제 2~3일정도만 기다리면 FOMC회의에서 미국 기준금리를 어떻게 할 것인지 최종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ㅇ FOMC회의 전 몇일,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을 수 있어

 

FOMG회의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몇일 동안, 장중에 급등락이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어도 종가 기준으로는 제자리에서 맴돌고 있는 본드로 붙여놓은 듯한 장세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장중 내내 등락이 거의 없는 일(一)자형의 주가지수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이런 장세가 몇일간 이어지다보면, 투자 판단이 흐려지게 됩니다. 잠깐 쏠리는 방향이 새롭게 만들어진 추세처럼 착각할 수도 있고, 지루함에 지쳐 성급한 매매에 나설 수도 있습니다.

 

[FOMC회의 결과는 오리 무중 상황, 사진 : FED회의 영상 캡쳐]

 

 

 

ㅇ 앞으로 2~3일, 더더욱 성급하게 결정을 내릴 때가 아니다.

 

그러면서 FOMC회의가 있기 전까지, 시장에는 의견이 계속 엇갈릴 것입니다.

고요한 장세였다가도 어떤 연준위원이 매파적 발언을 했다고하며, 그 분위기에 쏠려 일시적으로 시장이 크게 요동 칠 것이고 반대로 어떤 연준위원이 비둘기파적 발언을 했다고 하면, 그 강도에 따라서 급등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여파는 한국증시가 진행 되는 시간대에도 언제든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로 인해 장중 급등락이 발생되면 "연준위원들은 잠도 없나...?"라고 불평을 하고 있을지 모릅니다.

 

단 몇일 동안에 결정이 뉴스를 발췌한 기자나 언론사에 구미에 따라 시시각각 매파/비둘기파적 성향의 기사들이 쏟아지면서, 주식시장 참여자들에게 "결정"을 강요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장중 증시 폭락이 나타날 수도 있고, 장중 증시 폭등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이 발생했을 때, 성급하게 손절매를 감행하거나, 성급하게 추격 매수를 결정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FOMC회의에서 최종 결정이 나오지는 않은 상황에서, 시장에서 "기대"할 뿐인 또는 "추정"할 뿐인 자료로 주가 급등락이 나타나는 것이기에, 다시 순식간에 원점으로 되돌아 갈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성급한 매매로 인해 장중 고점에서 매수했다가 장중 저점에서 손절매할 수도 있고 반대로 장중 최저점에서 투매했다가 고점에서 재매수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ㅇ 성급한 판단보다는 상황에 따른 예상이 필요

 

이번 FOMC회의는 매우 중요한 결정을 하게 될 것이고, 이를 수많은 글로벌 투자자들이 1년이 넘는 기간 기다려왔습니다. 그러하기에 회의 직전까지 금리 결정 결과는 알 수 없고, 아마도 옐런의장 자신도 지금 현재 결과를 예단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하기에 성급하게 결과를 판단하여 선대응하는 것은 무리가 따를 수 있습니다.

대신, 몇가지 시나리오를 마음 속에 그려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정리를 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FOMC결과에 따른 시나리오를 예상해야. 사진 : 픽사베이]

 

0.25% 이하 인상 후 시장심리 달래는 커멘트 : 긍정적

0.50% 수준 인상 : 부정적 (일시적 충격 가능성)

금리인상 결정 연기 : 부정적 (불확실성 연장)

 

가장 Best케이스는 0.125% 정도 인상 후 "차후에 경제 상황과 글로벌 상황을 보아가며 결정하겠음"이라고 옐런의장이 멘트를 남겨주는 것입니다.

커멘트가 없더라도, 0.125%수준의 인상이면, 시장에서는 "옐런의장의 깊은 뜻을 알겠습니다."라고 해석할 것이고

0.25%수준의 인상을 한 후 시장심리를 달래는 옐런의장의 발언이 있다면 긍정적으로 시장은 받아들일 것입니다.

하지만, 아무런 위로성 커멘트 없이 0.25%이상(0.5%) 인상 할경우, 시장은 단기적으로 충격이 불가피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금리인상 자체를 연기할 경우 또 다시 지지부진한 애간장 녹이는 긴장 국면의 연장으로 시장 참여자들이 해석하면서, 다음 FOMC회의까지 시장 부담이 또 다시 연장될 수 있습니다.

 

이런 시나리오를 가지고, 시장을 임하신다면 이번 FOMC회의에서의 금리 결정에 따른 마음의 준비를 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아무런 마음의 준비 없이 상황을 맞닥들이는 것과, 마음의 준비를 하고 대하는 것에는 투자심리에 차이를 만들어, 투자 판단에 큰 차이를 만들게 됩니다.

 

2015년 9월 14일 월요일

lovefund이성수 올림  

주식시장 #폭등폭락 #투자교훈

댓글